여성적 공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여성의 공간은 삶의 기관들을 제한하고 그 공간이 무한하게 보일 때까지 축소시킨다. 사탄은 그 광대한 공간에서 전율했다! 밖에 있는 자들에게는 제한적이지만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무한하다.
-윌리엄 블레이크

여자는 자신 안에 악마가 있는 것처럼 글을 쓴다. 그것이야말로 여성이 무엇이든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글을 쓰는 유일한 조건이다.
-패니 펀에 대한 너새니얼 호손의 글

나는 회수할 수 없는 것을 탐색했다.
나의 복사본을 ㅡ빌리려고ㅡ 초췌한 위안이 솟아오른다.

어딘가 움켜쥔 사고 안에ㅡ
천국의 사랑 같은 다른 창조물이 ㅡ잊힌 채 --
살고 있다는 믿음으로

나는 우리를 분할하는 벽을 잡아 뜯었다.
서로 맞서고 있는 방 안에서ㅡ
자신과 ㅡ공포의 쌍둥이 ㅡ사이의
벽을 떼어내야 하듯이ㅡ

에밀리 디킨슨

울프가 밀턴의 악령이라고 요약했던 복잡한 문화의 신화가여성 작가에게 끼친 영향은 무엇이었을까? 이들은 ‘가부장적시‘에 둘러싸인 채 예술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울수 있었을까? 브론테, 울프, 울스턴크래프트 같은 작가들의 논평은 밀턴이 제기한 문제를 지적인 여자들이 예리하게 인식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 문제들 탓에 여성들은 어지러움을 느꼈다. 「실낙원』의 비밀스러운 메시지는 방에 가득 찬 일•그러진 거울처럼 여성 독자들을 에워쌌기 때문이다. 키츠가 의•아해하며 제시한 논평은 (‘혹시라도 뱀의 감옥 안에 있는 사탄을 생각한다면 누구의 머리인들 현기증을 느끼지 않겠는가?)여성 혐오적인 신화와 전통이 구축해놓은 뱀의 또아리 같은 이미지 속에 감금되어 있는 여성들에게 더 강력하게 적용되는 것같다. 그러나 표면적으로는 많은 여성 작가들이 밀턴과 그가 대표하는 모든 것에 한결같이 유순하게 대응했다.  - P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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