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빗 1 사람 3부작 1
d몬 지음 / 푸른숲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분 퀵서비스

여러분의 기억 속으로 책을 배달해드리는 2분 퀵서비스!

데이빗은 돼지의 자식으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말을 할 줄 압니다. 농장 주인인 제임스는 걱정하고, 조지는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 농장에서 데이빗을 벗삼아 자라납니다. 제임스는 데이빗의 존재를 외부에 알리고 싶어하지 않지만, 친구들의 관심을 받고 싶었던 조지는 데이빗을 친구들에게 소개해버리고 맙니다. 무례한 시선과 불쾌한 접촉이 이어지고, 데이빗은 사람들과 어울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조지는 따분한 농장생활에 지쳐 큰 도시로 나가려 합니다. 그리고 데이빗에게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도시에선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거라며 같이 가자고 설득합니다. 부모님 몰래 도시로 떠난 두 사람은 생계를 위해 서커스단에 합류하고, ‘말하는 돼지’인 데이빗는 서커스단 최고의 스타로 떠오릅니다. 하지만 그 인기만큼, 데이빗의 존재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납니다. 그들은 ‘데이빗이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그 반대편엔 ‘데이빗은 사람이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사안이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자, 데이빗의 인기를 이용해 재선을 노리는 패터슨 의원이 ‘나를 도와주면 법적으로 인간으로 대우받을 수 있도록 법을 만들겠다’며 접근해옵니다.

사람들은 어떤 이유에서 데이빗을 사람이라고, 또는 사람이 아니라고 말하는 걸까요? 패터슨 의원은 어떤 속내로 데이빗에게 접근한 것일까요? 그리고, 정말로 데이빗은 사람일까요 그렇지 않을까요. 데이빗을 둘러싼 사건들을 강렬한 그림체로 보여주며 인간이란 무엇인지 묻는 웹툰, d몬의 데이빗입니다.


2종 보통 키워드
꼼꼼하게 책을 읽은 당신을 위해 핵심을 짚어드리는 2종 보통 키워드입니다.

제가 꼽은 키워드는 종차별주의입니다.

말하는 돼지는 사람일까요 돼지일까요? 언어는 인간으로서 갖춰야 할 가장 기본적인 능력으로 간주되는데 말이죠. 만약 데이빗이 사람이라면, 데이빗의 동족이지만 말은 못하는 돼지들을 죽여 음식을 만들어도 되는 걸까요? 데이빗을 돼지로 봐야 한다면, 말을 할 줄 안다는 그의 능력은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인간의 조건에 포함이 안 되는 것 아닐까요? 그렇다면 정말 생물학적 종으로서의 인간만 인간으로 바라봐야 하는 것일까요? 인간으로서의 대우는 생물학적 인간만이 받을 수 있는 것인가요?

몇몇 철학자들은 바로 이 지점에서 ‘그렇지 않다’고 대답합니다. 인간이 가지는 권리의 범위를 더 넓혀서 동물들 또한 인간과 비슷한 또는 같은 정도로 존중받아야 한다고 대답합니다. 우리는 인간이 존중받아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할 때 인간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특성을 이야기하지만 그런 특성 대부분은 다른 몇몇 동물들에게도 있는 것들입니다. 그럼에도 우리 인간들은 동물들에게 똑같은 종류의 존중을 표시하지 않죠. 반대로 그런 특성을 갖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인간이라고 인정받기만 한다면, 존중해줍니다. 인간 집단의 이런 이기적인 경향을 몇몇 철학자들은 ‘종차별주의’라고 부릅니다.

종차별주의를 말하는 학자들은 이것을 인종차별주의에 비유합니다. 어차피 몇 세기 전엔 어떤 인간들조차도 인간으로 인정받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인간의 특성’을 상당 부분 공유하고 있음에도, 지금 우리의 관점에선 말도 안되는 이유로 그들을 인간으로 인정하길 거부했던 것이죠. 안타깝게도 이런 경향은 ‘인종차별’이라는 이름으로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이 만화에서 데이빗을 향해서 ‘데이빗은 돼지다’ ‘돼지는 돼지인 것이 자연의 섭리’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주장 대부분은 바로 이 종차별주의자의 언행에서 따온 것들입니다.

종차별주의자의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의 주장은 언뜻 들었을 때 상식적이진 않습니다. ‘돼지도 사람’이라뇨. 하지만 이런 비상식적인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세상은 점점 더 진보해나가고 있기도 하니까요. 흑인을 노예가 아니라 인간으로 대우한 것도 그들이고, ‘동물복지’라는 개념을 만들어내 우리 곁의 반려동물들을 물건에서 ‘동물’로 끌어올린 것도 그들이고, 그렇게 나아가서 인간의 지위와 대우를 끌어올린 것도 그들입니다. 그러므로 종차별주의는, 언젠간 없어져야 할 사고방식일 것입니다.


2제 아이랑 투게더
더 재미있게 읽을 당신에게 보내는 콘텐츠, 2제 아이랑 투게더입니다.

이 책과 함께 추천드리는 콘텐츠는 피터 싱어의 동물해방입니다. 동물권은 윤리와 사상이나 생활윤리 과목의 단골출제 주제 중 하나죠. 동물권과 동물복지라는 개념을 아예 처음부터 만들어낸, 현대의 고전이 바로 이 동물해방이라는 책입니다. 쾌락과 불쾌를 감지하는 능력을 갖고 이를 표현할 줄 안다면 인간과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파격적인 주장으로 현재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 만화책이 말하려는 바를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싶다면, 누가 뭐라해도 이 책이 딱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