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 내가 쓴 글, 내가 다듬는 법
김정선 지음 / 유유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분 퀵서비스

여러분의 기억 속으로 책을 배달해드리는 2분 퀵서비스!

김정선씨는 출판사에서 원고를 받아 글을 고치는 사람입니다. 교정·교열한다고 흔히 표현하죠. 쓸모없는 표현은 줄이고, 모자란 표현은 덧대고, 맞춤법에 어긋나거나 잘못된 글자를 고쳐서 보기 편한 글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여느때처럼 원고를 교정하고 출판사에 보낸 어느날, ‘당신의 교정 방식이 궁금하다’는 질문을 담은 메일을 받습니다. 메일을 보낸 사람은 그가 이전에 원고를 교정·교열했던 적이 있는 작가 함인주씨였습니다.

그가 보낸 메일 제목은 ‘제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였습니다. 정선씨는 문장이 이상한 것은 아니었지만, 독자에게 더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글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교정·교열 원칙으로 삼고 있는 여러 규칙을 함인주씨에게 이야기하기 시작합니다. 그 규칙이 담긴 책, 제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입니다.


2종 보통 키워드
꼼꼼하게 책을 읽은 당신을 위해 핵심을 짚어드리는 2종 보통 키워드입니다.

제가 꼽은 키워드는 퇴고입니다.

이 책은 퇴고하면서 반드시 점검하고 지나가야 할 부분인 표현 형식을 단정하게 만드는 방법을 담은 책입니다. 쓸모없으니 지워야 하는 표현, 습관처럼 쓰지만 의미가 분명하지 않은 표현, 우리말이라고 하기엔 어색한 표현, 서로 어울리는 글자와 들어맞지 않는 글자 같은 것을 알아보고 고치는 방법을 소설 형식으로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떤 글을 쓸 것인가 생각할 때 사람들은 대부분 글의 내용을 생각하고 형식에 대해서는 소홀히 한다는 걸 많이 느낍니다. 하지만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무 것도 표현하지 않고서 아니면 아무렇게나 말해놓고선 ‘왜 내 진심을 몰라줘’라고 서운해할 수는 없는 노릇 아니겠습니까. 글이 공통의 기호를 사용해 의사소통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라면, 잘 의사소통하기 위해 공통의 기호를 사용하는 방법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죠.

그런데 이런 부분은 글을 막 써내려가고 있을 땐 잘 알아볼 수 없습니다. 처음 글을 쓸 때 형식적 부분에만 지나치게 신경을 쓰다 보면 좋은 발상을 놓쳐버리기도 하고요. 게다가 일필휘지로 착착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과정이 퇴고입니다. 스스로를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니라 읽는 사람의 위치에 놓고 내 글에서 고쳐야 할 부분을 찾아보는 활동이죠. 읽는 사람으로서 글을 대하는 것이니까, 내 눈에 틀린 것이 보인다면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더 잘 띄지 않을까요? 이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아마 다른 사람의 눈에도 잘 들어오는 글을 쓰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과 함께 글을 쓸 때마다 퇴고를 한 번 꼭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제 아이랑 투게더
더 재미있게 읽을 당신에게 보내는 콘텐츠, 2제 아이랑 투게더입니다.

이 책과 함께 추천드리는 콘텐츠는 이 책의 저자인 김정선의 다른 책들입니다. 김정선은 잡지사와 출판사에서 원고를 받아 교정·교열하는 일을 20년 동안 해왔다고 합니다. 일종의 글 고치기 전문가인 셈이죠. 최근 4~5년 동안 글과 관련된 책을 몇 권 냈는데, 문장과 글을 쓰는 데 도움을 많이 주는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제목은 동사의 맛, 끝내주는 맞춤법, 열 문장 쓰는 법 이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