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새우 : 비밀글입니다 - 제9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42
황영미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분 퀵서비스

여러분의 기억 속으로 책을 배달해드리는 2분 퀵서비스!

다현이는 수도권 한 소도시에 살고 있는 중2 학생입니다. 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셨고, 부모님의 취향 덕에 책을 읽고 글을 쓰고 클래식과 가곡을 좋아합니다. ‘다섯손가락’이라 불리는 친구들과 어울리지만, 걔들은 오후에 학원을 다니느라 바쁘고 다현이는 혼자 집에 있거나 어머니의 우동 가게 일을 도우러 갑니다. 아직 공개하지 않은, 체리새우라는 비밀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어요.

새로 반이 배정되자마자 마을 신문을 만들라는 모둠 활동 숙제가 주어졌는데, 이럴수가! 다섯손가락이 세상에서 두번째로 싫어하는 노은유와 같은 모둠이 됐습니다. 계속 만나야 하는데 다섯손가락 친구들이 싫어하지 않을지 걱정입니다. 다섯손가락이 첫번째로 싫어하는 황효정은 내가 좋아하는 현우와 잘 어울려 다니는 것 같습니다. 중2가 되자마자 이렇게 학교 생활이 꼬이다니, 인생이 참 쉽지가 않네요.

모둠 활동 숙제를 하며 다현은 노은유와 자기 사이에 공통점이 많다는 사실을 점점 알아갑니다. 하지만 은유를 이해할수록 다섯손가락 친구들과는 점점 멀어져 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은유를 싫어하는 이유도 모르겠고, 단지 욕했던 아이와 친해졌다는 이유로 나를 점점 멀리 하는 것도 어쩐지 부당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체 현우는 내 전화번호를 왜 물어본 걸까요?

중2 청소년들의 삶을 보여주며 다현이 환경으로부터 벗어나 스스로의 자리를 세워가는 과정을 그린 소설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 입니다.


2종 보통 키워드
꼼꼼하게 책을 읽은 당신을 위해 핵심을 짚어드리는 2종 보통 키워드입니다.

제가 꼽은 키워드는 청소년의 삶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서, 학부모 청취자의 반응과 학생 청취자의 반응 양쪽이 다 궁금했습니다. 제가 매주 만나는 학생들에게 꼭 읽어보고 감상문 써오라고 하고 싶은 기분인데요. 콕 집어서 이른바 ‘사춘기’에 접어드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삶을 다루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또래와 노래 취향이 다르고 글을 쓰는 걸 좋아하며 그런 면 때문에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따돌림까지 당한다는 것 때문에 다현에게 제 감정을 매우 이입하면서 읽어내려갔는데요.

청소년의 삶이라고 해서 하이틴 드라마마냥 밝지 않다는 것은, 경험해보셨거나 지금 겪고 있는 청취자 여러분이 더 잘 아실 거라 생각해요. 감정을 적절히 드러내는 방법을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마음에는 폭풍이 치고, 사람 사이에 지켜야 할 예의를 아직 다 익히진 못한 나이이기 때문에 사소한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잔인함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입니다. 저지르는 행동 하나하나가 잘못이 아닐 수 없는 나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성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용서받고 반성하면 그런 반성이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가 되는 나이. 청소년이란 그런 시기인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그런 시기를 거쳐왔지만, 단지 기억하지 못하는 것일 뿐이죠.

이 소설의 문체 자체는 명랑하지만, 안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각자 결코 좋다고만은 할 수 없는 상황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부분을 특유의 밝은 분위기로 돌파하거나 별다른 미화 없이 그대로 직시하는 모습을 보여주죠. 그렇기 때문에 이 소설이 지금도 충분히 유명하지만 앞으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읽어서 자신의 느낌과, 자신이 경험했거나 경험하는 청소년의 삶을 이야기하는 장이 마련됐으면 좋겠습니다.


2제 아이랑 투게더
더 재미있게 읽을 당신에게 보내는 콘텐츠, 2제 아이랑 투게더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콘텐츠는 레이첼 시먼스의 ‘소녀들의 심리학’이라는 책입니다. 이 소설에 나오는 청소년들의, 특히 여성 청소년들의 모습을 학술적으로 연구한 책이고, 특히 무리짓고 따돌리며 공격하는 부정적 측면에 대해 깊게 들여다보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 캐릭터들이 보여주는 여러 행동을 조금이나마 객관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책이 부담되신다면, 이 책을 해설한 팟캐스트 에피소드도 함께 추천드릴게요. 안물어봐도 알려주는 남얘기 라는 팟캐스트의 36회 소녀들의 심리학 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