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 다르고 어 다르다 - 슬기로운 낱말 공부
김철호 지음 / 돌베개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분 퀵서비스

여러분의 기억 속으로 책을 배달해드리는 2분 퀵서비스!

지금부터 제가 사용하는 단어에 귀를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청취자 여러분들께서는 모두 한번쯤 ‘내가 읽는 책의 저자들처럼 글을 고급스럽게 써보고 싶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글을 고급스럽게 쓰기 위해 가장 필요한 기술이 무엇일까요? 제가 방금 ‘잘’ 쓰는 게 아니라 ‘고급스럽게’ 쓴다는 표현을 썼죠? 글을 잘 쓰는 것과 고급스럽게 쓰는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잘 쓴 글은 단정해서 메시지가 잘 전달되지만, 고급스럽게 쓰는 글은 우아해서 아름답다는 느낌을 줍니다. 단정한 것과 우아한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제가 여러가지 어휘를 제시해드렸는데요. 글을 고급스럽게 쓰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기술은 다름아닌 아주 다양한 어휘 사이의 아주 미묘한 어감의 차이를 잘 가려낼 줄 아는 능력입니다. 이런 능력을 가리켜 ‘어휘를 풍부하게 사용한다’고 하죠.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것을 알아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갖추었다면, 이제는 더 나아가서 언 다르고 어 다른 것을 아는 고급 한국어 사용자가 돼야겠습니다. 그 방법을 알려주는 어휘사전이 바로 김철호의 <언 다르고 어 다르다>입니다.  


2종 보통 키워드
꼼꼼하게 책을 읽은 당신을 위해 핵심을 짚어드리는 2종 보통 키워드입니다.

제가 꼽은 키워드는 ‘뉘앙스-어감’입니다.

이 책은 일종의 단어모음집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사전은 아닙니다. 우리 주변을 둘러싼 여러가지를 가리키는 단어들을 분석하면서, 한 글자 한 글자 어떤 느낌을 갖고 어떤 맥락에서 쓰이는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음절이 의미소와 거의 동일한 한자문화권 언어의 특성에 기반해 단어 안에 포함된 한자를 분석해 나가는 데 주력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뉘앙스-어감 사전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은이 스스로는 이 작업을 언어의 인수분해라고 부르고 있어요.

이렇게 언어의 인수분해 작업을 책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지은이가 의도하는 바는 분명합니다. 이 책에서 제시한 여러 단어의 기원과 활용법을 알고 독자들이 글을 쓸 때 자신의 맥락에 딱 들어맞는 단어를 선택했으면 하는 바람이 담긴 것이죠. 그래서 이 책은 단어분석뿐 아니라 다양한 예문을 제시해 여러 단어들의 뉘앙스-어감이 어떻게 같고 다른지를 설득력있게 보여줍니다. 아, 그렇다고 막 문제집 같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설명한 내용을 독자가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차원의 아주 간단한 예문이에요.

글을 그림에 비유하자면, 단어는 물감이나 크레파스입니다. 색이 많을수록 세계를 더 정확히 묘사할 수 있겠죠? 그렇게 보면 이 책은 수많은 색을 담고 있는 화려한 세트입니다. 이런 도구를 갖추고 있다면, 글을 쓸 때 좀 더 든든하겠죠?


2제 아이랑 투게더
더 재미있게 읽을 당신에게 보내는 애드온 서비스, 2제 아이랑 투게더입니다.

제가 추천해드리는 콘텐츠는 ‘화나’라는 래퍼입니다. 어휘를 풍부하게 사용할 줄 알게 되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은 소리내 읽을 때 읽을 맛이 나는 글을 쓸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바로 ‘운율’을 살려 글을 쓸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운율을 살려 산문을 쓰는 기술의 정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랩입니다. 기술적으로 운율을 잘 살리는 훌륭한 래퍼들은 많지만 아무래도 아이랑 같이 듣기에는 내용에 약간 무리가 따르죠. 화나라는 래퍼는 아이랑 같이 듣기에도 좋을 정도로 아주 시적이면서 아름다운 가사를 쓰는 걸로 유명합니다. 일상적인 산문과는 또 다른, 운율이 살아있는 문장을 노래와 함께 느껴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