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왕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17
소포클레스 지음, 강대진 옮김 / 민음사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분 퀵서비스


여러분의 기억 속으로 책을 배달해드리는 2분 퀵서비스! <안티고네> 시작합니다.


중학교 저학년 학생이 읽으면 조금 힘들 것 같습니다. 우선 희곡이라는 형식이 산문에 익숙한 우리 학생들의 읽기 문화와 약간 거리가 있고, 또 대사 곳곳에 등장하는 수많은 은유를 이해하려면 끈기가 필요합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는 중학교 3학년 정도면 무난하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종 보통 키워드


꼼꼼하게 책을 읽은 당신을 위해 두 단어로 핵심을 짚어드리는 2종 보통 키워드입니다.


제가 꼽은 키워드는 “윤리의 좌표”입니다.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이 정당한지 고민합니다(또는 고민해야 합니다). 정당성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 그 이유가 얼마나 강력하고 권위가 있는지 검토합니다. 폴리네이케스의 장례식을 둘러싼 크레온과 안티고네의 대립은, 장례식을 치르는 게 정당한 이유와 부당한 이유 둘 중에 어떤 것이 더 설득력이 있는지 대결하는 겁니다. 이 대결은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나는 개인의 법과 공동체의 법이라는 축입니다. 안티고네는 남자형제의 장례식을 지내려고 하는데 크레온은 그게 공동체를 배반하고 파괴하려고 했던 사람에게 어울리지 않는 대우이기 때문에 부당하다고 주장합니다.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의 필요성과 규칙에 연연하지 않고 가족을 돌보는 마음씀씀이 모두 인간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입니다. 평범한 상황에서는 둘이 양립하겠지만, 이 작품의 상황은 읽는 사람에게 두 선택지 중 하나를 강요하는 듯 보입니다.


다른 하나는 신의 법과 인간의 법이라는 축입니다. 안티고네는 장례식을 지내는 것을 신이 내린 사명이니 인간의 능력으로 이해하거나 제지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후반부에 등장하는 예언자 테이레시아스의 충고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반면 크레온은 이 공동체에 대한 지배권을 정당하게 갖고 있는 내가 말하는 것이 곧 법이며, 공동체의 구성원을 통제하는 문제에서 자신의 지배권보다 더 높은 권위는 없다고 주장합니다. 예언자의 충고에 대해 처음에 거부하는 모습을 보이고, 신의 뜻을 말하는 안티고네의 말을 거부하는 데서 그가 초월적 권위를 거의 인정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 축을 고려하면 안티고네와 크레온의 대립에는 생각을 요구하는 묘한 지점이 발생합니다. 세속과 공동체 중심의 시선으로 보면 안티고네의 주장은 터무니없습니다. 철학자 헤겔은 <정신현상학>에서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크레온을 이성을 대변하는 인물로 배치합니다. 하지만 세속과 공동체의 법은 얼마만큼의 효력이 있고, 또 어느 정도로 정당한 것일까요? 공동체는 특수하지만 가족은 보편적입니다. 가족 없이 태어나는 인간은 없기에 인간의 존재는 가족의 존재를 함축하지만, 공동체의 존재를 함축하진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크레온의 명령이란 그저 좁은 지역에만 영향력을 행사하는 한낱 통치자의 편견일 뿐이지 않을까요?


작품은 둘 중 어느 한 편의 손을 들어주지 않습니다. 분노한 안티고네는 자살하고, 크레온의 아들이자 안티고네를 사랑하는 하이몬도 자살합니다. 안티고네에게 부여됐던 “가족의” 장례라는 신의 뜻을 거부한 댓가를 가족의 상실로 치른 셈이죠. 아마 크레온은 자신이 내린 명령의 일관성을 위해서, 자신의 아들의 장례를 지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공동체의 명령을 거부한 사람에 대한 장례는 부당하다는 것이 자신의 의견이니까요. 저는 한 마디로 엉망진창이라고 표현하고 싶지만, 조금 더 고상하게 표현하는 그리스 비극이 지닌 일반적인 특징이기도 합니다. 운명, 필연, 신의 뜻에 대항하다가 좌절을 맛보는 스토리야말로 “비극”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2제 아이랑 투게더


더 재미있게 읽을 당신에게 보내는 애드온 서비스, 2제 아이랑 투게더입니다.


무엇을 같이 하면 좋을지 도통 떠오르지 않았지만, 가족의 죽음에 대한 애도가 사회적으로 억압당한다는 스토리에 초점을 맞춰보면 영화 <사울의 아들>이 떠오릅니다.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이고 대단히 잔인해서 ‘아이랑 투게더’라는 코너의 취지엔 약간 벗어나지만, 칸 영화제 심사위원대상(그랑프리), 아카데미상 외국어영화부분 수상작이니만큼 예술영화로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영화의 스토리는 간단합니다. 나치의 유대인 수용소에서 일하는 유대인이 가스실에서 아들의 시체를 발견하고는 랍비를 찾아 장례를 치르러 가는 과정이 이야기의 줄거리에요. 배경이 배경이기도 하고, 1인칭 촬영기법과 사실적 재현, 화면 처리 등을 통해 관람자에게 수용소 안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강하게 심어준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던 영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