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두막 (100쇄 기념 특별판 리커버)
윌리엄 폴 영 지음, 한은경 옮김 / 세계사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한 권의 책을 두 번 읽는 경우는 정말 좋아하는 책이거나 읽어도 내용을 잘 모를 경우일 것이다. 2009년에 만난 월리엄 폴 영의 『오두막』을 다시 읽은 건 후자에 속한다. 그러니 읽고 나니 좋아하는 책으로 기운다. 여전히 어려운 건 사실이지만 말이다. 알려진 대로 이 책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책으로, 기독교 신앙을 가진 이들에게 더욱 좋다. 그렇다고 다른 종교를 가졌거나 일반 독자에게 아무런 감동을 안겨주지 않는다는 건 아니다. 이 소설은 상처받은 이들을 위한 치유, 관계와 사랑에 대해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나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 나와 나의 관계를 돌아볼 수 있는 소설이다.

 

 3년 전 사랑하는 딸 미시의 실종으로 맥의 가족은 거대한 슬픔과 함께 살아가는 중이다. 아이들과 자연을 체험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선택한 캠핑에서 막내딸 미시가 사라졌다. 연쇄살인범에게 납치되었고 결국 시신은 찾을 수 없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슬픔은 사라질 수 있는 게 아니다. 삶은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고 그냥 살 뿐이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도 그러했다. 아내와 다르게 맥은 더 이상 하나님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런 맥에게 도착한 하나님의 편지. 오두막에서 기다리겠다는 하나님. 왜 그곳이어야 했을까? 미시의 옷가지가 발견된 고통의 장소에서 하나님은 무슨 말을 하려는 것일까. 스스로도 믿을 수 없는 하나님의 메시지에 대해 맥은 아내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혼자 그곳으로 떠난다. 맥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까.

 

 최근 발표한 『이브』에서 릴리를 치유하는 가상공간이 등장하듯 오두막도 하나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맥이 하나님과 만나는 곳, 자신의 내면을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장소였다. 그곳에서 맥은 하나님과 만난다.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를 마주한다. 그러니까 세 명의 하나님을 만났다고 해야 할까. 각기 다른 모습, 다른 방법으로 맥의 상처를 어루만진다. 미시를 잃은 슬픔, 살인자를 향한 울분, 어린 시절 아버지를 향한 애증을 털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살인자를 용서하라고 권면한다.

 

 “당신의 고통을 쉽게 덜어줄 해답은 없어요. 그런 것이 있다면 내가 지금 말하겠죠. 나는 당신을 더 좋게 만들어줄 요술봉도 갖고 있지 않아요. 삶은 약간의 시간과 많은 관계를 필요로 하죠.” (146쪽)

 

 “사랑과 관계죠. 모든 사랑과 관계는 하나님인 내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에게도 가능한 거예요. 사랑은 한계가 아니라, 비상이죠. 내가 곧 사랑이에요.” (163쪽)

 

 용서라니, 그게 가능한 일일까? 어쩌면 그것은 살인자에 대한 용서가 아닌 스스로에 대한 용서를 하라는 말이었는지도 모른다. 미시를 방치한 게 아니라 물에 빠진 아들을 구하던 자신을 용서하라고 말이다. 미시가 바라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이다. 쉬운 일은 아니었다. 성부, 성자, 성령으로 분한 세 명과의 깊은 대화를 나누었기에 가능했다. 오두막으로의 초대를 거절했다면 맥은 누구도 용서하지 못했을 것이다. 어린 시절 술에 취해 폭력을 행사했던 아버지를 여전히 증오하고 평온을 찾은 아내를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하나님을 파파라 부르는 아내의 견고한 믿음과 사랑 알았지만 말이다. 그러니까 맥은 하나님과의 관계 말고도 아내와의 관계도 회복해야 했다. 

 

 “그리고 당신은 사랑받도록 창조되었어요. 그러니 당신이 사랑받지 않는 것처럼 산다면 그게 바로 당신 삶을 제한하는 거예요.”(156쪽)

 

 “신뢰는 사랑받는다고 느끼는 관계 속에서 맺어지는 열매죠. 내가 당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당신은 모르고 있기 때문에 나를 신뢰하지 못하는 거예요.” (207쪽)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는 익숙한 말처럼 인간은 모두 존귀한 존재다. 그런데 왜 하나님은 사랑하는 이들에게 고통을 안겨주고 상처를 주는 것일까. 누구나 한 번쯤 던졌던 질문이다. 기독교인을 떠나서도 마찬가지다. 언젠가 하나님은 고통을 벗어날 수 있는 특권을 우리에게 부여한 게 아니라 그 고통을 이겨내고 견딜 수 있는 특권을 주신 거라는 어느 목사님의 설교가 떠오른다.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확신만 있다면 어떠한 상처도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반드시 치유된다는 걸 알기에 두렵지 않을 것이다. 놀라운 치유의 공간인 『오두막』에서 하나님과 관계, 하나님을 향한 나의 사랑을 점검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7-06-08 2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는 호수를 헤엄치건 물 위를 걸어가든 상관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목련 2017-06-09 16:57   좋아요 0 | URL
의심없이,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확신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