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내리고 그치기를 반복한다. 창문을 열였다 닫기를 반복한다. 비가 오는 날엔 라면을 먹는다. 어제 저녁에 라면을 먹었다. 점심으로 또 라면을 먹을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ㅅ라면은 유통기한은 한참이나 지났다. 그런 라면이 아직 많이 있다. 버리지 않고 먹을 것 같다. 왜 이렇게 라면이 많이 남았을까.  익숙한 라면이라 순서에서 밀린 것이다. 냉면과 ㄲ면에서 밀렸기 때문이다. 유통기간이 짧은 ㅅ라면을 먼저 먹었어야 했는데 말이다.

 

 책에도 유통기한이 있을까. 구매하거나 곁에 둔 책들을 차례대로 읽지 않으니 있다고 봐야 할 것 같다. 정말 좋아하는 작가의  신간, 부탁을 받은 책, 선물받은 책, 리뷰를 써야 할 책으로 분류한다고 보면 말이다. 그렇다면 가장 빨리 읽은 책은 리뷰를 써야 할 책일까? 아니, 꼭 그렇지는 않다.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이라 해도 다시 연장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까. 그때 그때 다르다는 게 정답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말을 건네는 표지가 있다. 내가 알아보기 전에 먼저 나를 알아봐 달라고 말을 하는 것처럼 말이다. (아니다, 이 말은 그럴듯한 말이고  눈에 띄는 표지가 있다는 거다.) 백영옥의 소설이 눈에 들어온다. 드라마로 만난 『스타일』을 비롯해 그의 소설을 아직 읽어보지 못했다. 산문으로 만난 느낌이 좋아서, 『실연당한 사람들을 위한 일곱시 조찬 모임』이란 제목의 소설도 궁금했는데 표지부터 말을 건넨다. 처음엔 장미꽃인 줄 알았다. 풍선이었다. 김애란의 『두근두근 내 인생』이 생각난다. 그 책에도 풍선이 있었다.

 

접힌 부분 펼치기 ▼

 

 

 뜬금없지만, 노란 장미!!
펼친 부분 접기 ▲

 

 

 내가 반한 표지(누구라도 반했을 것이다)는 모던 클래식인데 단연 녹턴이다. 유통기한이 있었다면 이 책을 먼저 읽어야 했다. 책장에서 고요히 숨을 쉬고 있다. 미안한 일이다. 그리고 이 책,  김이설의 『아무도 말하지 않는 것들』이다.  르동의 ‘베일을 쓴 여인’이 표지다.

 

 

 

 

 

 

 

 

 

 

 

 

 

 

 

 

 

 비는 잠시 그쳤다. 다시 창문을 열고 점심을 먹어야 겠다. 라면을 먹을지, 김치찌개랑 밥을 먹을지 아직도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아, 매콤한 쫄면이 먹고 싶기도 하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2-07-06 19: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목련님, 갈등하시다 점심은 뭘로 드셨어요?^^ 여기도 지금 비는 그쳤어요.
저는 노란 장미를 무지하게 좋아해요.^^ 서재지붕도 늘 참 이쁘다 생각했답니다.

자목련 2012-07-07 08:10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어제는 남은 김치찌개를 점심에 이어 저녁까지 먹었어요.ㅎㅎ
저도 노란 장미 좋아요.
지붕 이미지, 넘 좋아서 바탕화면에 핸드폰까지 점령했어요.

지난 번 서재에 올린 벚꽃(미끄럼틀 사진, 정말 황홀했어요. 어떻게 그런 사진을 담을 수 있는지..

달사르 2012-07-06 2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응..오늘도 비가 왔나요? 여긴 비가 주룩주룩 장대같이 왔어요. 비 내리는 날엔 정말 라면이 땡기는 거 같애요. 힛. 메콤한 쫄면도 완전 맛있잖아염. 비 오는 날은 라면과 쫄면에게 양보하세요~ 뭐 이런 식으루다. ㅎ

유통기한 말씀하시니..왠지 유통기한에 얽매이지 않고 막 책 읽고 싶어지고 그래요! 꼭 읽어야되는 그런 책은 이상하게 자꾸 뒤로 미루고 싶고, 갓 받은 따끈한 책부터 먼저 막 보고 싶고 말이죠.

자목련 2012-07-07 08:08   좋아요 0 | URL
어제 내린 강한 빗줄기는 사라지고 이 아침에 미칠듯이 더워요.
유통기한은 잊어버리고 읽고 싶은 책을 읽다가, 잠시 덮다가 다른 책을 읽다가, 또 책장을 뒤지다가, 그러고 싶어요. ㅎㅎ

신간 알림 문자나 메일을 오늘도 유혹의 손길을 날리네요. ㅋㅋ

2012-07-13 0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또 표지 예쁜 책! 근데 정말 이건 멋지군요...
그나저나 영주 시내에 진짜 맛있는 쫄면집이 있대요. 이번에 만난 친구말이, 영주 시장 가서 쫄면집 물어보면 다 알려준다는군요. 담에 부석사 가게 되면 팁으로~ 알고 계시라고~~.

자목련 2012-07-13 19:02   좋아요 0 | URL
오늘도 하늘은 흐리니 조만간 비가 내릴 것 같아요. 아, 쫄면은 아직..
부석사 = 쫄면으로 기억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