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들 그래픽 노블 : 예언의 시작 2 전사들 그래픽 노블
에린 헌터 지음, 서현정 옮김, 나탈리 리스.사라 괴터 각색 및 그림 / 가람어린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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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에린 헌터(Erin Hunter)’ 원작, ‘나탈리 리스(Natalie Riess)’, ‘사라 괴터(Sara Goetter)’가 각색 및 그림을 맡은 ‘전사들 그래픽 노블: 예언의 시작 2(Warriors Graphic Novel: The Prophecies Begin #2)’는 원작 시리즈의 두번째 그래픽노블화 작품이다.

1권과 마찬가지로 2권의 속도도 굉장히 빠르다. 여러권에 걸쳐 충분히 느리고 때론 세밀하게 이야기를 펴 나갔던 원작 소설과 다르게 몇개의 컷을 이용해 많은 이야기를 한번에 보여주고 때론 건너뛰기도 하기 때문에 여전히 개별 작품으로서의 완성도는 좀 아쉬움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걸 보통의 만화, 그러니까 청소년은 물론 성인도 본다는 기준에서 생각하면 그렇다.

만약, 저학력 아동을 위한 만화라고 좀 더 대상연령대를 낮춰서 보면 조금 다르다. 짧게 짧게 씬을 잘라서 넣어서 하나의 이야기 구간을 위해 필요간 집중력이 비교적 낮은 편이라서 아이들한테 맞게 각색한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서다.

그러면서도 전사들 시리즈의 매력점도 잘 담고있다. 종족 고양이로서의 활동이라든가 전투를 보여주는 것 뿐 아니라, 전사의 의무나 종족에 대한 충성심, 개인적인 열망이 충돌하는 것과 그러한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때 각 고양이들이 어떤 선택을 하고 그게 무슨 결과로 이어지는지 같은 것을 통해 좀 더 복잡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걸 나쁘지 않게 보여준다.

그건 전사들 시리즈 전체에 깔려있는 기본색같은 거라고도 할 수 있지만, 이번 2권에는 특히 그런 내용들이 수적으로도 많이 담겼고 비슷한 일을 겪고 다른 선택을 하거나 결과를 맞은 이들을 보여주며 자연스레 비교가 되기도 하기에 가장 좀 진하게 담긴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아쉬운 건 역시 요약해서 짧게 잘라 넣다보니 캐릭터 설명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특히 타이거클로와 블루스타같은 주요 캐릭터가 충분히 그럴만하게 그려지진 못했다. 좀만 더 풀어서 보여주면 더 좋을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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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뢰 글리코
아오사키 유고 지음, 김은모 옮김 / 리드비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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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아오사키 유고(青崎 有吾)’의 ‘지뢰 글리코(地雷グリコ)’는 두뇌 배틀을 소재로 한 소설이다.




일종의 서바이벌 두뇌게임 같은 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두뇌게임으로 대결을 펼치며 이겨나가는 것, 그 끝에는 단 한명만이 다다를 수 있는 승자독식의 서바이벌 같다는 점에서 그렇다. 익숙하면서도 살짝 변형된 게임을 통해 쉽게 이해하면서도 기존 게임에는 없었던 새로운 룰에 적응해가는 것이나 자신만의 공략법을 찾아 승리를 쟁취하려 하는 것 등은 전형적인 두뇌게임류와 비슷하다. 장르물의 기본적인 재미 요소나 구조같은 것은 거의 그대로 사용한 셈이다.

다만, 이런 류의 장르물이 대게 거액의 빚이나 상금, 목숨이 걸린 등 꽤 극단적인 상황에 처하게 만듬으로써 그를 통해 긴장감을 일게하고 주인공에게 몰입하게 만드는 반면, 이 소설은 어째서 게임을 해야 하는가에 대단히 느슨한 배경을 갖고있다. 예를들면, 문화제에서 사용할 장소를 불만없이 결정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는 식이다. 그렇다보니 자연히 때로는 이게 그럴만한 일인가 하는 의문이 들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황당하거나 어이없다기보다는 그냥 한번 웃고 넘어갈만한 정도이며, 소설을 전체적으로 가볍게 볼만한 아기자기한 것으로 느끼게 하는 것도 의외로 나쁘지 않다. 물론 이런 건 막상 게임에 들어가면 그렇게 크게 신경쓰이지 않는 것이라서 그렇기도 하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어떤 게임을 보여줄 것이냐 하는 건데, 얼핏 단순해 보이면서도 나름 머리를 써야하며 이기는 사람이 계속 이기고 지는 사람은 계속 지기만 하는 게 아니라 역전도 가능한 등 전체적으로 꽤 나쁘지 않은 두뇌게임을 보여준다.

룰을 이해하고 승리 전략을 짜는 것이나 때로는 상대의 허점을 찾고 함점을 파기도 하는 등 두뇌 게임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소위 필승 공략같은 것도 납득하며 볼만하게 대결 전개도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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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자의 상속녀 캐드펠 수사 시리즈 16
엘리스 피터스 지음, 손성경 옮김 / 북하우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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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문화충전200%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엘리스 피터스(Ellis Peters)’의 ‘이단자의 상속녀(The Heretic’s Apprentice)’는 ‘캐드펠 수사 시리즈(The Cadfael Chronicles)’ 열여섯번째 책이다.


1143년 6월 19일, 수도원에 안면이 있는 한 손님이 찾아온다. 리수우드의 윌리엄 노인의 서기로, 그와 함께 순례를 떠났던 일레이브다. 그의 주인이었던 윌리엄 노인이 죽어 유언에 따라 그 시신을 고향으로 모셔온 것이다. 이는 의외로 완전히 환영받을만한 것은 아니어서 수도원 내에서도 논란이 있고 심지어 관련자들에게 미묘한 불안을 안기기도 한다. 그리고 이는 곧 두가지 부정적인 방식으로 즉 이단 고발과 살인 사건이라는 것으로 발현된다.

중세와 기독교라고 하면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단심문이 아닐까 싶다. 종교의 권위가 강했던만큼 모두가 두려워했을, 그러면서도 그걸 꽤나 정치적으로 이용해먹었던, 어쩌면 다들 알고 있었으면서도 개인적 이득과 사회적 두려움 때문에 입다물었던 그것을 소설은 그리 자극적이지는 않게 담아낸다.

이 시리즈가 꽤 역사적 사실과 당대를 잘 그려낸 것이라는 걸 생각하면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것처럼 이단심문이나 마녀재판 같은 것이 그렇게까지 악의적이고 대중적으로 횡행했으며 무뇌아적인 것은 아니었을지도 모르겠다 싶다.

다만, 그게 인간의 욕심이나 악의에 의해 행해졌다는 것만은 크게 다르지 않아서 인간 세상이란 세부적으로는 좀 다른게 있을지도 모르지만, 과거나 현재나, 과장된 것이나 실제에 가까운 것이나 넓게보면 크게 다를 것도 없다는 생각을 하게도 한다.

이야기는 거기에 살인 사건과 고인의 유품에 대한 비밀같은 것을 더하면서 꽤 흥미롭게 이어진다. 진실을 밝혀내는 캐트펠 수사의 활약이나 매력적인 캐릭터, 인간들이 얽히며 만들어내는 이야기도 꽤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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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루인 수사의 고백 캐드펠 수사 시리즈 15
엘리스 피터스 지음, 송은경 옮김 / 북하우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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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문화충전200%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엘리스 피터스(Ellis Peters)’의 ‘할루인 수사의 고백(The Confession of Brother Haluin)’은 ‘캐드펠 수사 시리즈(The Cadfael Chronicles)’ 열다섯번째 책이다.


1142년 겨울, 스티븐 왕과 모드 황후의 싸움이 계속되는 가운데, 폭설이 내렸던 수도원에서는 지붕 작업을 하다가 할루인 수사가 큰 사고를 당해 죽음이 임박하게 된다. 스스로도 상태가 심각하다는 걸 느꼈는지 할루인 수사는 마지막이 될지 모를 고해를 원하고, 헤일스의 드 클리어리와 관련된 심각한 과거를 털어놓는다. 그리고 최대한 회복하여 속죄를 위한 순례를 떠나길 희망한다.

이번 권은 일종의 종교 드라마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인륜적으로는 물론 특히 카톨릭에서는 더욱 중하게 여겨질만한 과거를 가진 수사를 주요 인물 중 하나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이야기도 큰 틀에서는 속죄를 위한 순례에 나서면서 겪는 일들을 그리는 것인만큼 자연스레 좀 종교색을 띈다. 그의 과거 행적이나 진실, 그리고 깨달음 같은 것도 조금은 그렇다.

한편으로는 그렇게 된 사연에 역사적인 이야기가 섞여있고, 또한 새롭게 만나게 되는 일들에 뜻밖의 사실이나 미스터리적인 요소가 섞여있기도 해서 소설은 처음 얘기됐던 것처럼 마냥 단순하게 흘러가지만은 않는다. 나름 복잡 미묘하게 얽힌 사연과 감정들은 어떻게 보면 지저분하고 또 어떻게 보면 사실적이라 할 수도 있는 드라마를 만들어내고, 그게 이야기를 나름 지루하지 않게 풍부하게 꾸민다.

좀 종교색을 띈다고 하긴 했지만, 딱히 교조적이지도 않고 인간 드라마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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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인의 턱뼈
에드워드 포우위 매더스 지음, 성귀수 옮김 / 이타카북스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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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케마다(Torquemada)’로도 알려진 ‘에드워드 포우위 매더스(Edward Powys Mathers)’의 ‘카인의 턱뼈(Cain’s Jawbone)’는 가장 어려운 퍼즐이라고도 불리는 미스터리 퍼즐이다.


왜 ‘가장 어려운 퍼즐’이라고 수식하는지는 단순하고 분명하다. 퍼즐이 100쪽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으로 이뤄져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퍼즐의 목표 중 하나는 이것들을 단 하나의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이다. 이는 무려 9.33e+157 가짓수에 달하는 가능한 조합 중 하나를 찾아내야 한다는 말이다.

퍼즐의 또 다른 목표는, 총 6건의 살인에 대한 희생자와 실인자, 그리고 살인 방법을 밝히는 것이다.

그리고 어떻게 그런 답을 도출해냈는지 풀이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만 바야흐로 이 퍼즐의 당당한 정답자라 할 수 있게 된다.

퍼즐은 1934년 처음 퍼즐북의 일부로 포함되어 출간되었을 때부터 몇차례 해답자를 찾는 대회를 개최했는데, 그렇게해서 공식적으로 해답자로 인정된 사람이 지금까지 겨우 네명밖에 안된다고 한다.

나름 거액(2019년 대회의 상금은 $1000였다.)의 상금을 건 대회를 하는만큼 퍼즐의 정답은 공개되어있지 않은데, 유출도 없었던 것을 보면 해답자들은 모두 순수하게 퍼즐 풀이의 즐거움을 아는 이들이었거나 어쩌면 상금을 받는 조건 중에 해답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조건이 포함되었을지도 모르겠다.

한국에서도 2024년 한국어판 출판 펀딩을 기념하며 정답 응모 챌린지를 했었는데, 당시엔 정답자가 나오지 않았다고. 새로운 정답 응모 챌린지가 열린다면, 그 때는 한국에서도 정답자가 나올 수 있을까.

한국인 정답자가 나오는 것에 대해 조금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이 퍼즐이 단순히 그 분량때문이 아니라 퍼즐 자체의 난도가 높아서 어렵운 것이라서다. 애초에 쓰인 문장부터가 일상적인 것이 아니다. 거기에 역사나 문학 등에 대한 추가적인 지식을 요하기도 하고, 암호나 언어유희같은 것도 포함되어있어 내용 자체를 올바로 파악하는 것부터 문턱이 있다. 얼핏 읽었을 때는 이게 무슨말인가 싶을 정도다. 소설처럼 가볍게 읽어보는 정도로는 전혀 정답이 유추할 수 없다는 말이다.

한국인들은 아마 영어도 알아야 할 것이다. 한국어로는 제대로 표현하기 어려운 문장도 있기 마련이고, 심지어 애너그램(Anagram)이나 스푸너리즘(Spoonerism)같은 말장난 같은 것을 사용했다면 완전히 한국어에 맞는 새로운 말장난을 만들어낸 게 아닌 이상 원문과 그 철자까지 확인하지 않고서는 아마 거의 알아보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영어원문을 함께 수록한 것도 아마 그런 한국어판의 한계 때문일거다. 그러니 난도는 더 올라갈 수 밖에.

최근의 정답자는 코로나19 때문에 집에 갇혀있었던 덕분에 무려 6개월에 걸쳐서 답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고 하는데, 롱폼보다 쇼츠를 즐기고 빨리빨리에 익숙해져있는 한국인들 중에서도 과연 정답에 이르는 이가 나올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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