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심리학, 어른의 안부를 묻다
김혜남.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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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는 어느 한나 기댈 곳도, 투정부를 사람도 없는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책이다.

참 살기 힘든 세상이다. 육체적으로도 그렇지만, 정신적으로는 더욱 그렇다. 당장 현대에 진단 내릴 수 있는 정신질환의 수만 봐도 대충 감이 오지 않는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여러가지 증세를 대중적으로 보이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한국인 중 10대~30대의 사망원인 1위는 거의 변치않고 고의적자해 즉 자살이다. 이 통계는 현대 한국 사회에 뿌리깊게 박혀있는 정신적인 고통과 우울함을 단편적으로 보여준다.

왜 그들은 그렇게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걸까. 나약해서일까. 아니면 그 징조나 감정들은 미처 그 사단이 벌어지기 전 까지는 미처 알 수 없을만큼 비밀스럽고 미약한 것이라서일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보다는 오히려 그러한 감정들을 감추고 외면해서, 제때 해소되지 못하고 쌓여 커진 경우가 더 많다.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나 사회적인 입장을 두고 당연한 듯 요구하는 자세 등에 억눌리기 때문이다. ‘학생이라면 공부가 가장 중요하지’라던가, ‘어른이라면 이래야지’, ‘너도 이제 어른이야’ 같은 것들이 대표적이다.

생각해보라. 안그래도 10대, 20대를 거치며 그런 압박을 견뎌온 사람들이 30대에 달해서까지 계속해서 압박을 받는다면 오히려 터지지 않는게 이상하지 않을까. 한국 사회는 이 미칠듯한 자살률에 심각한 부채감을 가져야만 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사회를 휘까닥 바꾸기도 어려운 법, 당장 그런 압박을 견뎌야 하는 개개인 입장에서는 자신이 견뎌야 하는 그런 감정들의 정체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두는게 필요하다. 올바로 해소하고 쌓지 않기 위해서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유용하다. 현대인들이 많이 앓는 정신질환 21가지를 담았으며, 그것들을 사례와 함께 풀어냈다. 정신과 전문의가 쓴 심리학 책이라고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지도 않았다. 일상 언어를 통해 쉽게 썼기 때문에 이해하기도 좋다.

핵심적인 내용들도 꽤 잘 담아서 각 장을 보고나면 각각의 증상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실제 증상이 있어 치료를 할 때는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겠지만, 자기 마음을 돌아보고 추스리는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것 만으로도 읽어볼 만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런 질환들에 좀 더 친숙하게 해준다는 거다. 그게 생각보다 ‘나는 잘못되지 않았어’라는 묘한 위로를 준다. 감기에 심하게 들리면 가볍게 병원가서 치료를 받지 않던가. 마음에 든 감기도 그처럼 가볍게 대할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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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 날개를 펼친 밤
김재국 지음 / 미문사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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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 날개를 펼친 밤’은 무협 게임을 소재로 철학적인 얘기를 풀어낸 소설이다.

소설에는 크게 3가지 이야기가 섞여있다. 하나는 가상세계인 비욘드월드와 언더월드를 오가는 무협지, 다른 하나는 현실에서 그런 아바타를 조종하는데만 몰두하는 루저 김기림,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그런 김기림에게 양쪽 세계 모두에서의 깨달음을 가져다주는 ‘프타아테이프’다.

프타아테이프는 현실 김기림 이야기의 연장에 있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굳이 세번째 이야기로 따로 언급한 이유는, 이 존재가 하 수상할만큼 크기 때문이다.

현실과 가상을 섞어놓은 듯한 세계관이나 독특한 철학관은 마치 종교서를 연상케 한다. 그것을 우연하게 접한 후 급격하게 빠져드는 김기림의 모습이 더욱 그렇게 비치게 한다. 그는 마치 광신도처럼 프타아테이프의 문장에 심취하고 그걸 실천해나가는데, 그게 미묘하게 불편한 기색을 끼친다. 그 내용 자체는 생각해볼만한 철학적인 사유가 보이는 것도 사실이나, 아무래도 이런 신흥종교서에는 의심과 거부감이 우선하기 때문이다.

그건 현실에선 모든 것을 포기한 루저중의 루저인 김기림이 차츰 현실에서의 생활과 삶을 되찾아가는 것이 프타아테이프 때문이라 더 그렇다. 왜 하고 많은 것 중에 그거였느냐가 걸릴 수 밖에 없다. 지인의 조언, 부모의 마음, 스스로에 대한 질책과 오랜 사유끝에 다다르는 깨달음 같은 것도 있었으련만, 그 모두를 마다했던 주인공이 뜬급없이 책 하나에 바뀌어가는 것에는 좀 공감하기 어려웠다.

비욘드와 언더로 나눈 가상세계도 각자만의 사회를 이룬 것이나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윤회관 등이 나름 흥미롭긴 했으나, 그 안에서 펼쳐지는 주인공의 무협 이야기는 좀 평이했다. 정상을 향해가다가 추락하고, 그래도 다시 정상을 향한다는 플롯은 너무 익숙한 것이라서다. 그렇다고 그 안의 이야기가 특별히 매력적인 것도 아니었다.

그러다보니 너무 많은 이야기를 담으려고 했던 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래서 차라리 이세계 전생물처럼 무협지로만 만들었다면 더 나았겠다는 생각도 종종 들었다. 분량이 부족했는지 작품 내에서 뿌렸던 떡밥도 다 회수하지 않았는데, 차라리 시리즈로 만들어 진득하니 이야기를 풀어냈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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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 때 시 - 아픈 세상을 걷는 당신을 위해
로저 하우스덴 지음, 문형진 옮김 / 소담출판사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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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 하우스덴(Roger Housden)’의 ‘힘들 때 시(Ten Poems for Difficult Times)’는 힘겹게 살아가는 당신을 위한 시 10편을 담은 책이다.

어려울 때, 힘들고 지치고 서러움이 차오를 때, 시를 읽는 다는 건 선뜻 다가오지 않는 얘기다. 시란 언뜻 여유로울때나 부릴 수 있는 일종의 사치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외로 그럴 때야말로 시가 진정한 힘을 발휘하는 때임을 증명하는 예가 많다. 당장 우리가 아는, 유명한, 즐겨 되뇌이는 시들도 그렇다. 주군에 대한 충의가 시험받을 때, 나라를 잃고 자신의 무력감에 절망을 느낄 때,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세상이 떠나갈 듯 외로움에 사묻힐 때, 심지어 말로 서술할 수 없는 고뇌외 번민에 빠져있을 때도 사람들은 시를 지었고 그게 그렇게 지금까지 남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시들은 우리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킨다. 그래서 딱히 어떤 해결책을 내놓거나 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 위로가 되기도 한다. 또 시인이 오랫동안 고민하고 뱉어낸 그 말들 속에는 그가 그렇게 해서 얻었던 깨달음이나 지혜가 담겨있기도 하다. 그를 통해 우리는 혼란스럽던 마음을 추스리거나,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빛줄기 같은 것을 발견할 수도 있다.

저자는 그런 시들을 소개하고, 그것을 좀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그 안에 담긴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래서 먼저 시를 읊고, 저자의 풀이를 읽을 후, 다시 시를 접하면 시 속의 의미와 감성을 더 깊게 받아들 수 있다.

좋은 시와 좋은 해설이 이 시리즈가 계속 되는 이유를 알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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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Notion - 에버노트, 원노트, 블로그, Wix, 엑셀 등 생각 정리부터 업무 생산성, 협업 관리 도구를 노션 하나로!
이해봄.전시진 지음 / 제이펍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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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션’은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생산성 도구 노션의 사용법을 담은 책이다.

노션(Notion)은 일종의 노트 도구다. 첫 대면에 에버노트의 동류란 인상을 받았다면 딱히 틀리지는 않았다는 말이다. 이런 도구들이 의례 그렇듯 노션도 웹 브라우저는 물론 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정보는 클라우드에 저장된다.

에버노트와 동류라고 했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 노션만의 특징도 보인다. 단지 노트가 아니라 그 외의 것들도 이것 저것 섞여있기 때문이다. 기본은 노트라는 틀을 유지하지만, 그 안에서 다양한 편집 뿐 아니라 계산 등도 가능하고, 블록이란 걸 이용해 다양한 추가기능을 쓸 수도 있어서 단순히 노트라기 보다는 입맛에 맞게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는 블로그 툴이나 사용성을 개선한 상용 제품인 컨플루언스(Confluence)같은 위키 같기도 하다.

GUI를 이용해 문서 작성과 수정도 워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처럼 편리하고, 엑셀처럼 강력한 기능까지 갖추었다. 게다가 그런 많은 것들을 모두 자기만의 특성으로 잘 갈무리해 담았다. 노션에서는 데이터베이스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그런 것도 모두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다는게 장점이 아닐까 싶다.

여러 도구들의 장점을 갖고 있는 만큼 노션은 다양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간단한 문서를 만들거나, 그걸 블로그 같은 일종의 출판에 사용할 수도 있고, Board나 Calendar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중복되는 데이타를 한데 모아 정리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책은 그런 노션의 사용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잘 담았다.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비교적 어려운 내용까지 담았고, 그것들을 예제와 함께 차례로 풀어냈기 때문에 이해하기도 좋다. 관심이 있던 사람이라면 처음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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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 골목집에서 시공 청소년 문학
최은규 지음 / 시공사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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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 골목집에서’는 1947년 미군정 시기를 배경으로 서로 마주치는 세명의 이야기를 그려낸 소설이다.

기본적으로 이 책은 가상의 이야기를 그린 소설이다. 그러나 당시 시대를 잘 그려낸데다, 등장인물들을 여운형이나 박춘금 같은 실제 인물들과도 잘 엮어서 마치 실제 역사의 일면을 보는 듯한 느낌도 들게 한다. 이렇게 이야기에 담겨있는 역사적인 사건들은 실제로 주인공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시대가 시대이다보니 친일파나 좌우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부자나 친절, 가식에 대해서도 다루긴 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시대에 휘말린 사람들을 통해 사회적인 이야기를 한다거나, 개별 주제들에 대해 철학적으로 깊게 사유하는 것 까지는 아니다. 다만 언급하고 넘어감으로써 한번씩 생각해보게 할 뿐이다.

그보다는 그런 당시를 살았던, 조금씩 다른 입장에서 서로 다른 생각을 품고있던 십대 소년, 소녀 세명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은 것에 가깝다. 그들의 만남과 이별, 그러면서 피어나는 풋풋한 로맨스나 엇갈림이 주요 이야기이며 그런 과정에서 서로 다른 것을 깨닫고 성장하는 모습같은 것을 그리기도 했다.

그래서 이 소설은 일종의 성장 소설이면서 또한 로맨스 소설처럼 읽히기도 한다. 그들은 사회적인 입장차도 있는데다, 무엇보다 어리고, 그래서인지 솔직하게 속내를 털어놓지도 못하는데 그런 사소한 것들이 쌓여서 그런 결말이 되었다는 걸 생각하면 못내 안타까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비록 지금과는 다른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충분히 대중적이고 쉽게 상상할 수 있는 일들을 그려서 그런 그들의 이야기나 심정에도 잘 감정이입이 된다.

아쉬운 것은 소설이, 아이들의 이야기에 집중해서 그런지, 온전히 그리지 않은 이야기가 꽤 있다는 거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이중적이어 보이는 태도라던가, 오빠의 봉사활동과 대학 문제, 그리고 삼촌에 대한 진실 등이 그렇다. 이것들은 물론 아이들의 정신적인 성장이나 결정에 큰 역할을 하지만, 그 자체는 대충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는 면이 있어서 묘한 빈 공간도 느끼게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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