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 - 덕치에서 법치로 e시대의 절대사상 13
윤찬원 지음 / 살림 / 200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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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림에서 나오는 [e 시대의 절대 사상] 시리즈는 대부분 볼 만한 요약들이다. 우선 책 구성이 요약판을 찾는 사람들 구미에 딱 맞다. 직접 전공자의 권위 있고 쉬운 해설에다, 원문 발췌가 붙어 있으니 말이다. 

한비자의 핵심 개념인 法, 術, 勢 개념을 원문을 통해 쉽게 해설한다. 중국 문헌일 경우, 한자 번역이 번역자들 마다 제각각인데, 윤찬원 선생은 가독력 있는 번역 방식을 택한 것 같다. 독자층을 배려한 것이다. 이와 비교해서 한길사판 [한비자]는 원문에 충실하지만, 가독력이 좀 떨어진다. 현암사판도 마찬가지. 

한비자의 비극적인 생과 그의 사상이 진시황에 의해 통일제국의 통치사상적 근간이 되는 과정을 상상해 보면 매우 드라마틱하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한비자의 현실주의와 유가, 묵가의 복고주의를 비교해 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노자와의 관련성. 한비자가 道를 정치사상적 맥락에 위치시킨 것은 매우 당연해 보인다. 노자는 내가 보기에 정치사상가이지 형이상학자가 아니다. 이에 관한 리쩌허우의 말[중국고대사상사]), 또는 진고응의 매우 온당하고도 급진적인 말들([노장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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