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미래를 위한 자기발전 독서법
안상헌 지음 / 북포스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제목대로 어떤 독서광이 제대로 책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부제는 '미래를 위한 자기발전 독서법'이다.


저자가 경영컨설던트라 그런지 이 책에는 주로 어떻게 하면 책에 있는 내용을 자신의 삶에 적용에 자기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 적혀있다. 예를 들면 "중요한 내용은 외워라" "키워드를 잡아라" "책 한 권마다 나만의 동기부여를 하라" 라는 내용을 읽어보면 여기서 말하는 책들은 주로 자기계발-경영경제서적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떤 사람들에게 이 책은 책을 읽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그런데 나에게는 그다지 별로였다. 솔직히 약간 지루하게 읽었다. 내가 이 책을 산 까닭은 '어떻게 하면 책을 올바로,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을까'였다. 즉 나는 책을 잘 읽는 기술을 알고 싶어 이 책을 샀다. 그런데 여기에 있는 내용은 그냥 원론적인 내용들 뿐이다.


예를 들어 "책에게 정성을 주고 삶의 지혜를 받아내라"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읽어라" "많이 읽고 많이 써라" "독서의 결과물을 차곡차곡 쌓아가라" 라는 내용은 좀 식상하게 보였다. 이 책에 적인 말들은 나에게 "착하게 살아라" "남들에게 정직하라" "예의를 지켜라"라는 매우 상식적인 말들과 다름없이 들렸다. 내가 모티어.J.에들러의 "독서의 기술"이란 책을 읽고 나서 이 책을 보니 그말이 그말인 것처럼 들렸을지도 모른다.


뭐 그렇다고 이 책이 아주 쓸모없는 것은 아니다. 난 이 책에서 책을 읽기 위해서는 목적이 필요하다는 것과 필요한 것들은 암기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그밖에 눈여겨 보아야 할 충고들도 잘 보았다.


따라서 이 책을 산 것을 후회하지는 않는다. 대충 알고 있지만 어떻게 하면 책을 잘 읽을 수 있는가와 책을 읽는 것이 사람에게 어떤 의의가 있느냐에 대해서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는 점만큼은 배웠으니 말이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좋은 책들을 소개한 부분도 맘에 들었다.


책을 읽는 독자는 어떤 마음가짐을 지녀야 하는지 알고 싶은 사람은 한번 읽어볼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