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 개정2판
모티머 J.애들러 외 지음 / 멘토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독서를 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이 책과 같은 내용으로 범우사에서 나온 '독서의 기술'이란 책이 있다. 두권 다  how read a book을 번역한 것이다.

독서의 기술은 1985년에 나왔고 이 책은 2000년에 나왔다.

솔직히 말해서 이 책은 읽지 말기를 권한다.  차라리 범우사에서 나온 '독서의 기술'을 읽기 바란다. 나는 범우사에서 나온 책과 멘토에서 나온 책 두권 다 읽었다. 그런데 멘토에서 나온 이 책은 번역을 정말 짜증나게 해놓았다. 그래서 읽어도 내용이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다. 

 

난 이 책을 2번 읽었다. 처음 읽었을 때에는 대단히 수준높은 책인 줄 알았다. 읽는 난이도가 거의 법학서적과 맞먹었기 때문이었다. 정말 너무 어려웠다. 하지만 난 독서하는 방법을 알고 싶었다. 그래서 다시 읽었다. 그런데 여전히 어려웠다. 여전히 모르는 것은 몰랐다. 특히 명제와 논증을 찾는 방법은 5번정도 보았지만 이해하지 못했다.

 

나는 내가 무식한줄 알았다. 정말 내 우둔함을 한탄했다. 그런데 범우사에서 나온 책을 읽고 내 생각이 완전히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무식한게 아니었다. 바로  이 책이 번역을 개떡같이 해놓은 것이었다!!!!!! 어려운 번역이 쉽고 유익한 원전을 완전히 망쳐놓았다!!!!!!!

 

물론 이 책도 장점이 있다. 이 책은 원전에 있는 내용을 빠짐없이 다 실었다. 심지어 연습문제나 추천도서까지 다 실었다. 그래서 범우사책에 비해 180패이지 정도 많다. 하지만 정말 도움되지 않는다. 다 실으면 뭐하는가! 정작 중요한 독서법은 번역을 엉망으로 해놓아서 이해하지도 못하겠는걸!!!

 

그러니 이 책을 사지 말고 범우사에서 나온 '독서의 기술'을 사길 바란다. 솔직히 범우사에서 나온 책도 그다지 쉬운 편은 아니다. 하지만 이 책보다 훨씬 쉽고 깔끔하다.

 

 

 

이 책 때문에 고생한 내가 장담한다.  이 책을 사면 후회한다! 이 책은 쓸때없이 어렵다! 그러니 사지마!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안심 2005-10-20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97년과 94년에 나온 것도 있습니다. '논리적 독서법'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습니다. 각각 번역자가 틀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