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 지적 망국론 + 현대 교양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정환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ㅇ
아 짜증나......
다운되는 것만 할줄아는 이 바보같은 우리집 컴퓨터 때문에 기껏 쓴 글 다 지워졌다!
정말 생각만 해도 짜증이 밀려오네. 오늘만 해도 도대체 몇번째야! 조금 하면 다운되고 조금 하면 다운되고......게다가 컴퓨터가 좋기는 하나..
하기야 내 컴퓨터가 안좋은 건 어쩔 수 없다. 난 이 컴퓨터를 대학교 입학할때 샀다. 즉 산지 4년된 컴퓨터다. 컴퓨터 업그래이드는 2년주기로 해야 하는데 난 지금까지 업그래이드를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기껏해야 마우스정도......
솔직히 바꾸고 싶다. 좀 편하게 싸이를 하고 싶다. 하지만 돈이 없다. 나도 돈이 없고 집에도 돈이 없다. 신림동에서 5개월을 지내는데 500만원 가까이 썼다. 그리고 다음 학기에 학교도 다녀야 한다. 그리고 왜그렇게 등록금이 해마다 오르는지......나 입학할 때에는 230만원인데 이번에는 280만원정도 된다고 한다. 이런저런 이유때문에 부모님께 컴퓨터를 업그래이드 해달라고 말을 못하겠다.
그래서 용돈만큼은 내가 알아서 해보려고 독서실 알바를 구하려고 했는데 실패했다. 참 빠듯한 세상이다.
신세한탄은 그만하겠다.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책을 읽어보고 자신이 얼마나 초라하고 한심한 존재인지 깨달아 보기를 바란다. 이 책은 도쿄대생을 욕하고 있지만 솔직히 무식한 건 우리도 만만치 않다! 아니 오히려 무식하다는 일본의 대학생보다 우리가 더 무식할지도 모른다. 난 이 책을 읽고 많은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내가 어떻게 공부해야 할 지도 알게 되었다. 당신이 대학생이라면 이 책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읽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