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의 지혜
돈 리처드 리소 외 지음, 주혜명 옮김 / 한문화 / 2000년 9월
평점 :
절판


에니어그램은 인간성격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인간성격을 9개 유형으로 나누고 그 성격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유래는 2500년전 이슬람 수미파에서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2500년을 유지한 전통을 미국의 심리학자들이 심리학 이론을 집어넣어 체계화했다. 즉 우리가 보는 애니어그램은 고대의 전통과 현대의 심리학 이론이 결합한 대단히 독특한 학문체계이다. 주로 미국에서 실용적인 목적으로(기업에서 사람을 파악하는 일, 유치원에서 애들을 보살피는 일, 교회에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도구로)사용하고 있다.

글쎄...내가 왜 이것에 끌렸을까......내가 에니어그램을 최초로 접한 곳은 한겨레 문화센터다. 사람과 사람을 아는 대인관계 심리학이라...강의 제목이 맘에 들었다. 타로공부를 어느정도 끝낸 터라 다른 공부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이 강의를 수강했다. 다른 사람들의 속마음을 알고 싶어서...나를 알고 싶어서...

2주동안 강의를 들었다.

충격적이다. 예상 외로 많은 것들을 알았다. 이 강의를 보고 내가 왜 음악이 미쳤는지 알 수 있었다. 내가 왜 사람들과 같이 있는 것을 피곤해하는지 알 수 있었다. 내가 왜 타로나 에니어그램에 빠져드는지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내가 어떻게 해야 나를 성장하게 할 수 있는지도 알았다.

강의는 모두 들었지만 좀 더 공부하고 싶었다. 강의 내용은 대단히 맘에 들었지만 더 깊이 알고 싶었다. 그래서 이 책을 구입했다.

난 애니어그램 5번 유형 탐구자다. 이 책 초반부분을 쭉 읽고 탐구자 부분을 읽었다.

정말...

소름끼쳤다......

5번 유형 탐구자를 보고...

온 몸에 전율이 일어났다. 내가 생각하는 것, 내가 고민하는 것, 내가 무서워 하는 것, 내 단점, 내 장점이 모두 적나라하게 적혀 있었다. 이 책은 내 일기장이 아니다. 이 저자는 나를 본 적도 없다(미국인이니까). 그런데 어떻게 해서 나를 이렇게 잘 알고 있을까? 심지어 내 어린시절까지......강의보다 더 대단했다. 한겨레에서 수강한 강의는 나에게 충격을 주었지만 이 책은 나에게 충격을 넘어서 내 영혼을 흔들었다.

더불어 난 몹시 흥분했다. 이 책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면, 이 책을 완벽하게 터득할 수 있다면 난 내 주위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무엇을 두려워 하는지, 그 사람의 과거가 어떠했는지 알 수 있다!!! 내가 궁극적으로 알고 싶어 하는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이런 생각을 하니 난 정말 흥분했다. 남이 알지 못하는 것을 안다는 것만큼 기분좋은 일은 없다!!!

이 책은 너무나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오랜 시간동안 보아야 할 듯 하다. 복잡하기도 하고......하지만 정말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 내가 알지 못하는 그 곳을 알고 싶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