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륜
파울로 코엘료 지음, 민은영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코엘료의 소설을 읽었다. 제목이 주는 호기심 때문이기도 했지만, 남자가 여자의 입장에서 쓴 '불륜' 이야기가 궁금했다. 하지만 시작부터 삐걱(!)거렸다. 뭐지? 이 여자, 린다!! 아니, 이렇게 멋지고, 모든 걸 다 가진 여자가 뭐가 아쉬워서?? 이런 여자를 두고 우리는 이렇게 말한다. "배가 불렀군, 불렀어!" 뭐 그러면서 곱지 않은 눈으로 그래, 니가 뭐 때문에 그러는지 한번 읽어나 보자 싶은 생각도 들어서, 끝까지 읽.었.다!

 

솔직히 난 결혼은커녕 돈 많은 남친도 만나본 적이 없어서, 단순한 생각으로 보기엔 다 가진 여자가 왜 딴 생각을 품는지 이해가 안 되었는데 결혼한 친구 중에(물론 부자는 아니어도) 처음부터 무쟈게 공감을 하는 친구들을 보며, 아.. 내가 모르는 그들의 세계가 있는 거로구나. 했다.

 

우리가 늘 보던 '사랑과 전쟁'의 한 이야기에 불과하다. 버전이 초 상류층이라는 것만 다르다. 하지만 스토리만 생각하고 책을 덮어버린다면 코엘료는 무척 상심하고 아쉬워할 것이다. 세계적으로 이름 난 작가가 이제와서 사랑과 전쟁 류의 흔하고 흔한 사랑, 그것도 뜬금없이 뭐가 아쉬워서 불륜에 관한 글을 쓰겠는가? 아마 코엘료를 아는 사람들은 충분히 알 것이다.  아니, 나처럼 코엘료빠(!)가 아닌 사람도 아는 사실. 그래도 소설은 스토리만 알면 되는 거지, 라고 생각하고 겉으로 드러난 스토리만 읽는다면, 뭐 어쩔 수 없고. 재미있자고 읽는 소설인데 주인공의 속마음까지 이해하면서 읽어야 한다면, 피곤해서 책을 어떻게 읽겠냐마는, 적어도 코엘료, 라는 작가가 이런 뻔한 글을 썼다면, 왜 그런지 정도는 알고 넘어가야 읽은 시간이 덜 아깝지 않을까, 싶다. 

 

우리는 살면서 한번쯤은 그런 상황에 부딪힌다. 삶의 무의미, 내가 왜 살고 있지? 난 뭐 때문에 살아가나. 이게 내 삶의 끝인가? 뭐 이런 심정의 변화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맘 속으로 들어와 마음을 흔들어놓는 순간(어쩌면 내가 원했기에 일어나는 일일지도 몰라). 그 무의미에서 벗어나고자 닥치는 대로 어떤(!) 일에 빠지게 된다. 누군가는 무절제한 쇼핑으로 명품을 사댈 수도 있고, 어떤 이는 우연히 도박에 빠져 돈을 탕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친구따라 춤바람이 나는 우리 앞 세대의 엄마들도 있었는데, 린다는 남자를 만나는 일이었다.

 

한데 이런 상황이 내 앞에 닥쳤을 때, 그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헤쳐나가서 어떤 식의 결론을 지을 지는 그 누구도 대신 해줄 수 없다. 본인만 할 수 있는 일. 내 마음의 지옥을 털어내고자 친구에게, 정신과 의사에게 상담해봐야 허무해질 뿐이고, (불륜 사실을) 남편에게 고백하는 일은 더더욱 안 될 일이겠지. 그럼 린다는 이 상황을 어떻게 할까? 코엘료는 그걸 우리에게 보여준다. 린다가 겪는 그 내면의 갈등을. 린다는 열심히 고민한다. 자신의 내면과 싸우고 또 싸운다. 고백을 하겠노라, 마음도 먹는다. 그런 과정들을 겪은 후(이 과정엔 얼토당토하지 않는 상황들도 있다. 질투라기보다는 누군가에게 빠졌다고 생각하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자. '상실된 낭만'에 대한 그리움으로 나타나는), 린다는 나름의 (어쩌면 최선의) 결론을 내리는데……

 

그게 가능했던 것은 아마도 린다를 이해해주는 남편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이해, 이해라고는 말했지만 모르는 게 약이다, 혹은 알지만 안 듣겠다, 는 어쩌면 상당히 '성인군자' 같은 스타일, 아니 나중에 자기도 똑같이 해보겠다는 음험한 마음을 가졌을지도 모를(아, 드라마를 너무 많이 봤어;;) 남편 덕분?!) 그래서 난 이 책을 읽고 남편인 친구들에게 권했다. 읽어보라고. 

 

뻔한 스토리, 뻔하지 않은 결론. 부부로 살면서 어느 순간, 한번쯤 딴 생각을 품은 적이 있다면 공감이 갈 것이라는 것. 린다가 겪는 마음의 갈등을 백배 이해는 못해도 어느 정도 수긍은 할 것이라는 생각.  

 

코엘료는 아마도 '불륜'이라는 주제로 사랑과 믿음을 전해주려고 한 것 같다. 모든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그 사랑과 믿음이니까. 사랑을 향해 갈등하며 고민해가는 린다의 마음과 (물론 설마 눈치를 못 챘겠냐마는) 린다를 이해하고 믿어준 남편. 결국엔 그것. 그리고 코엘료답게 그가 전해주는 그 아름다운 문장들은 뻔한(!) 스토리를 상쇄시키고도 남았다고나 할까.

 

안타까운 것은, 결혼10년 차, 이제 겨우 삼십대 부부의 삶의 이유가 '아이들을 위해서'라는 것이 결혼도 안 해본 나로서는 도저히 이해가 안..될 뿐. 내 기준으로 그들은 어려도 너무 어..린데..왜 '아이들을 위해서' 삶을 살려고 하는 걸까?(앗, 내가 너무 늙은 건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