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감정수업』을 샀고, 김연수의 『사월의 미, 칠월의 솔』을 샀고, 김동영의『잘 지내라는 말도 없이』를 샀고, 백민석의『혀끝의 남자』를 예판했다. 오늘 김연수의 사인회 공지가 올라왔고, 강신주의 책이 내게 올 것이다. 나희덕의 『그곳이 멀지 않다』와 김소연의 새 시집『수학자의 아침』을 샀다. 기다려지는 시집들. 그 와중에 이향 시인의 시집『희다』를 읽었다. 넘 좋아서 가슴이 간질간질했다. 그리고 김동영의 새 책도 읽었다. 여행작가이면서 장편소설을 쓴 그, 애정하는 독자로서 그의 소설가로서의 험난한 길에 들어선 걸 축하해주고 싶다.

 

 

주말에는 페르난두 페소아의 『불안의 책』을 읽었다. 마음이 쫄깃해졌다. 제대로 이해를 못하면서 이런 글을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런 책 중에 하나 『침묵의 세계』, 주말에 작정하고 책꽂이를 엎고 책정리를 했다. 과감하게 다 정리를 할 것이라며 큰소리 쳤지만 항상 말 뿐임.그럼에도 다짐해보는 것은 이제부터라도 새 책이 들어오면 꽂아놓은 책 중에 그 수만큼 빼버릴 것이라는 것. 한데 오늘과 내일 내 품으로 들어올 책을 생각하면 그 생각 역시, 말 뿐임.

 

 

어제는 눈이 내렸단다. 첫눈 오는 그 찰나에 창문을 등지고 앉아 대화를 나누던 중이었고 대화가 끝나 돌아보니 햇빛이 쨍~ 다들 첫눈이라고 모든 타임라인을 장식했지만 나는 무효라고 외쳐대었다. 사진 한 장 못 건져 외로웠다. 눈, 눈이 내렸으니까, 이제 가을은 진짜 끝나고 겨울이 시작된 것일까? 난 제대로 못 봤으니 끝까지 가을, 아직도 가을이라며 우기다가 오늘 출근길에 우김을 포기했다. 너무 추웠으므로. 그래, 눈! 눈이 왔으니 이런 책을 다시 읽어야지. 한창훈의『나는 여기가 좋다』에 나오는「밤눈」『스밀라의 눈에 대한 감각』그리고 『렛미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