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니(벌써!!) 달력이 필요한 때. 매년 내 탁상 달력은 온라인 서점에서 보내주는 달력이 장식하였다. 그래서 올해도 달력을 모으기(!) 위해 책을 구매했다(ㅋ이건 완전 핑계일지도 몰라). 한동안 꾹, 참고 있었는데 적립금(오늘까지이기에...좀 더 참을 걸 ㅜㅜ)과 달력을 한꺼번에 받기 위하여 간만에 질렀다. 그랬는데!! 어제 올라온 애정하는 두 작가(김연수와 김동영)의 예판 때문에 다시 구매욕은 불타오르고, 새로나온 책에 가보았더니 장바구니에 들어가는 책은 그 두 권 말고도 더 생기더라는 사실. 하여튼, 오늘 도착한 책 네 권!

 

 

『다시 태어나다』, 수전 손택의 책은 어째서 읽어보지도 않고 구매만 해대는지. 그 이유를 나도 모르겠다. "젊음의 한가운데서 갑자기 삶의 번민, 절박을 깨닫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백여 권의 일기를 썼다니! 하루하루 핸폰에 기록을 남기는 일도 힘든 나로서는 존경스러운 일. 어쩌면 이 책을 읽고 나도 일기란 걸 쓰려고 할 지도 모르겠다.

 

사전숙고.

뭔가 좋은 게 있을 때 경솔하게 굴지 말라. 다음에 따라올 결과가 틀림없이 좋을 거라 확신하지 말라._8월 23일

 

위의 글, 어쩐지 심하게 공감.

 

 

두번째 책은 손철주 쌤의 책이다. 『사람 보는 눈』, 우리 옛 그림은 잘 안 보는 편인데 더구나 인물이라니. 한데 그런 점이 끌렸다. 내가 잘 안 보는 그림, 관심이 없는 그림에 대해 짧고 강렬하게(아니 재치있게?!) 설명을 해주지 않을까, 싶은.

 

“사람이 나오는 우리 그림을 골라서 책으로 낸다. …그림 밖의 사람은 그런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많고, 그림 속의 사람은 그렇지 않은 것 같지만 그런 사람이 많다. 이럴진대 사람 그림을, 그려진 사람으로만 여기겠는가. 보고 또 볼 일이다.” -‘앞서는 글’에서

 

나도 그림 보는 눈이 확 뜨일려나.

 

 

앨리스 먼로의 책을 먼저 한 권 샀다. 앨리스 먼로의 책은 문학동네에서 나올 세 번째 책을 제외하곤 두 권이 다 였는데, 세 번째 책, 『디어 라이프』를 원서로 읽은 분들의 말이 '너무' 좋다는 거다. 그래서 『디어 라이프』가 나오기 전에 나머지 두 권의 책을 다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읽은 책보다 『미움, 우정, 구애, 사랑, 결혼』 이 책이 좀 더 다가올 것 같은 예감이다.

 

"작품을 쓸 때 특정한 형식을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저 하나의 이야기를 할 뿐이지요. 그것도 누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를 풀어쓰는 구닥다리 방식으로요. 그러나 저는 '일어난 일'을 조금은 다른 형식으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어떤 우회로를 거쳐, 낯선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말이죠. 저는 독자들이 '일어난 일'에 대해서가 아니라, '일어나는 방식'에 놀라움을 느끼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바로 단편소설이 거둘 수 있는 최대한의 성과입니다."_앨리스 먼로의 한마디

 

마지막 책은 백가흠 작가의 『향』이다. 두번째 장편소설이란다. 책에 대한 정보도 없이 그냥 주문을 했기 때문에 내용은 모르겠고, 책소개를 보니 이렇게 말한다.

 

"죽음 앞에서 인간은 어떤 ‘치열’도 허무하게 되지만 죽음의 죽음, 그러니까 영원의 순환 고리에 걸려 ‘탄생’ 이후의 인간이 이 끝없는 삶에서 느끼게 되는 무력, 이 숭고는 독자로 하여금 다시 한 번 뜨거운 삶을 경험할 것이다. 이것은 또한 “벌거벗은 삶”을 말하는 백가흠 본연의 모습에 맥을 잇는 지점이기도 하다."

 

이 책에 대해서는 읽은 후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