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니 조금 쌀쌀했다. 어, 이제 가을이 왔나보다 생각하며 가을에 관한 시를 하나 찾아 읽어야지, 했다. 책꽂이에 꽂힌 시집을 하나씩 펼쳐보다가 '가을'은 못 찾고, '시인의 말'에 꽂혔다. 하나하나 맘에 들어오는 '시인의 말', 다 적고 보니 '참, 좋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생에 태어나면 '선천적' 시인으로 태어나고 싶다는 바람을 가져본다.

 

 

우리는 상처를 만드는 사람이면서

치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처를 받은 사람이면서

자신을 힐난하는 데 그토록 많은 시간을 바친다.

 

징후와 예후만으로 이루어진

위독의 자리마다

모든 과장과 생략과 시치미.

 

진짜 같은, 의 핵심은 같은인데

진짜 같은 공포와 피로가

살갗에 제 발자국을 마구 찍는데

진짜는 없고 발자국만 있다.

 

위독의 자리,

훌륭한 칼잡이가 된다는 것.

훌륭한 칼놀림이란

죽이면서 또한 구하는 것.

그것이 위로가 될 수 있을까?

_이현승, 『친애하는 사물들』

 

 

진정한 지옥은 내가 이 별에 왔는데

약속한 사람이 끝내 오지 않는 것이다.

사랑한다고,

그립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_류근, 『상처적 체질』


 

 


봄날이 되어도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꽃다발 한목숨 바치는 것으로 될까!

 

훗날 훗사람을 위해

우리들 다 바치는 것으로 될까!

 

그래도, 그러는 사이에도

한세상 또 한세상

말없이 누구나 단풍 들고 낙엽 지고

말없이 봄볕 들고 새순 돋는다는 다정한 말,

나는 믿는다!

 

첫 울음소리 다시 들리는 날이다.

_이사라, 『훗날 훗사람』

 

 

 

(……)

 

 

사랑의 주소는 자주 바뀌었으나

사랑의 본적은 늘 같은 자리였다.

_이정록, 『정말』

 

 

 

 

내 슬픔에게 접붙인다.

감히 나는 이 가을이 너무 좋구나

감히 나는 살아 있구나

감히 나는 너를 사랑하는구나

감히 나는 눈물을 떨구는구나

감히 나는 목숨이 저 봄 같기를 소원하는구나

감히 나는 시시하구나

감히 나는 안녕하구나

감히 나는 시를 쓰는구나

 

부러 그리한 것은 아니었으나

내 존재로 인해 고통받았던 여인들

무덤 속에 있는 엄마와 태백에 있는 엄마

내 삶과 죽음의 공양주 보살들에게

‘감히’이 시집을 바친다.

_안현미, 『이별의 재구성』

 

 

 

돌아올 수 없는 추억은 아름답다

그런 추억일수록 

현실을 누추하게 관통해야 한다

모든 기억은 추억으로 죽어가면서

화려해지기 때문이다

_윤성택, 『감(感)에 관한 사담들』

 

 

 

 

결국 영원으로부터도  

 또한 순간으로부터도

우리는 소외되었다.

언제부터 너였는지 모르고

언제까지 나일는지 모른다.

 

그러므로,

새가 나는 법을 버리고

다만 나는 것처럼

어떤 약속도 바람도 없이

다만 시작되기를.

_신용목, 『아무 날의 도시』

 

 

가을, 나직하게 옷 속으로 스며드는 햇살은 여전하구나

이곳에 온전히 돌아왔다는 사실에 눈물이 나

절름발이가 되었고

허리도 굽었지만

 

 (……)

 

언덕 끝까지 이어지는 길

돌 하나

모든 곳에 함께 있었던 하늘

 

그래서 지금, 여기 모두들

있어줘서

 

고마워

_곽은영, 『불한당들의 모험』

 

 

 

 

수십 개의 단어와 한 사람을 동시에 떠올리는 일

나는 아직도 이런 일을 생각한다.

_유희경, 『오늘 아침 단어』

 

 

 

 

 

 

나도 당신처럼 한번 아름다워보자고 시작한 일이 이렇게나 멀리 흘렀다.

내가 살아 있어서 만날 수 없는 당신이 저 세상에 살고 있다.

물론 이 세상에도 두엇쯤 당신이 있다. 만나면 몇 번이고 미안하다고 말하고 싶다.

_박준,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

 

 

 

어떤 밤에 우리는 

 

연필의 검은 심을 모질게 깎고

 

이 고독한 밤을 바꿀 수만 있다면

이 고독한 밤을 바꿀 수만 있다면

 

서로의 얼굴을 백지 위에 갉작 갉작 그려 넣으며

 

납득이 가지 않는 페이지는 찢었다

_황병승, 『육체쇼와 전집』

 

 

 

 

(……)

 

간신히, 희망!

정말 희망은 우리에게 마지막 여권, 뿌리칠 수 없는 종신형인가 보다.

_김승희, 『희망이 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