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연애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8
마키 사쓰지 지음, 김선영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로맨스와 미스터리가 섞인 추리 소설, 제목에서부터 느껴지는 포스가 장난 아니었다. 미리 읽은 친구에게 들은 반전, 역시 궁금하긴 마찬가지. 하지만 시작은 좀 지루했다. 현시점이 아니라 오래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갔으니까. 완전연애, 그러니까 우리가 알고 있는 완전범죄와 같은 뜻이다. 누가 범죄를 저질렀는지 모르도록 아무런 증거를 남기지 않는다는 뜻처럼 연애에 있어서도 상대방이 전혀 눈치채지 못하게 한다는 뜻이다.  

2차 대전 때 폭격으로 부모님과 여동생을 잃은 혼조 기와무는 온천이 있는 큰 아버지 집으로 와 살게 된다. 그곳에서 만난 스승이 될 화가 고보도케의 딸 도모네에게 마음이 빼앗기고 평생을 내색하지 않고 그녀를 맘에 두고 산다. 첫 번째 사건은 도모네가 얽힌 미군의 죽음이다. 도모네를 사모하는 기와무의 행동은 그럴 수밖에 없다. 사랑이니까. 그렇지만 그 일로 도모네와 기와무가 잘 되는 것은 아니었다. 도모네는 아무것도 모르니까. 더구나 화가 아버지 고보도케의 무능력함이 도모네를 팔아넘기듯 시집을 보내버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사랑의 상처로 인해 기와무는 평생을 혼자 살게 된다. 

순애보 같은 이야기는 평생 혼자 산 기와무의 인생을 보면서 완전연애가 어떤 것인지 깨닫게 만든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 못하고 평생을 살아야했던 한 남자의 기구한 운명. 뒤이어 일어나는 몇 건의 사건들을 보면서 더욱 그런 생각을 하게 된다. 운명, 운명, 운명. 하지만 앞서 말했던 마지막의 놀라운 반전은 그게 아니었다. 

마지막 몇 페이지를 아무 생각없이(다 끝났다고.. 이젠. 모든 것이 밝혀졌고, 완전연애의 의미를 아, 그래서 그랬구나, 나름 수긍하면서) 읽으며 책을 덮으려고 하는 순간, 나타나는 이야기!! 

아니, 뭐 이런 사랑이 다 있어? 말도 안 돼! 

물론 책이 두껍고 이야기가 많다. 어쩌면 눈치를 챘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교묘하게 독자의 눈을 다른 곳으로 돌리게 만든다. 어쩌면 의심을 했으면서도 뒤이어 나오는 이야기들에 빠져 잊어버린 것일지도 모른다. 나 역시 그런 생각을 안 한 것은 아닌데 잊어버리고 말았으니까.  

그리고 진짜로 책을 덮고 깨달은 바, 그래, 완전연애란 이런 것이구나! 라는 것. 하지만 그 연애가 행복한 것일까, 아님 나름의 복수인 것일까. 내가 만약 그런 상황이라면? 남자도 여자도 둘다 나는 가엾다는 말밖에 할 말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