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태스킹은 없다 - 거짓말, 새빨간 거짓말 그리고 멀티태스킹
데이비드 크렌쇼 지음, 이경아 옮김 / 아롬미디어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당신은 한 번에 여러가지 일을 처리하는 멀티태스킹에 능숙한가?" 

띠지에 적힌 글을 보며 '멀티태스킹'에 대해 생각해봤다. '멀티태스킹'이란 컴퓨터용어인 셈인데 '다중 과업화'라고도 한다. 컴퓨터 한대에 여러 화면을 띄워놓고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지금 내 컴퓨터에도 언제든 재빠르게 들어갈 수 있도록 로그인 되어 있는 사이트가 두 군데 이상이다. 하지만 나는 어렸을 때부터 집중력이 그다지 좋지 않은 탓에 공부를 하더라도 새소리조차 들리지 않을 만큼 조용해야 집중이 되었다. 그러니 음악들으며 공부를 한다는 친구들을 보면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런 내가 이젠 음악 들으며 책 읽기, TV보며 전화 받기와 같은 이제는 단순해보이기만 하는 일들은 물론이거니와 네 일, 내 일 가릴 것 없이 내가 맡은 모든 일에 대해선 능수능란하게 한 치의 시간도 낭비하지 않고 다양하게 잘해내고 있다고 생각했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말이다. 

이 책의 저자 데이비드 크렌쇼는 그건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한다. 다들 멀티태스킹이 일의 효율성을 올리는데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건 일의 효율성을 올리는 일이 절대로 아니라는 거다. 그의 말대로라면 우리가 생각하는 멀티태스킹은 '스위치태스킹'이란다. 스위치태스킹?   

쉽게 설명하자면 이런 거다.
내가 지금 업무와 관련한 중요한 이메일을 작성하고 있다고 치자, 머릿속으로 내용을 생각하며 작성하고 있는데 앞쪽에 앉은 직원이 내게와 질문을 한다. 그러면 나는 잠시 머릿속에서 생각하던 메일의 내용을 잠시 보류하고(스위치 오프)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한다. 그 답을 해 주고나면 나는 다시 메일의 내용을 생각하고(스위치 온) 그러는 중에 상사가 급하다고 서류를 건네주면 또 잠시 생각을 닫아두고 그 서류를 본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다보면 작성하려던 메일은 처음부터 다시 읽어야 하고 다시 생각해야 하고 질질 끌고 갈 수 밖에 없으니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거다.  

위의 예를 들은 것은 지극히 작은 일일 수 있다. 그럼에도 생각해보면 저자의 말이 틀린 게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된다. 사실, 한 가지 한 가지씩 일을 해나가야 효율적이라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일을 하다보면 업무 과중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멀티태스킹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효율성은 둘째치고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생각이 드니까 말이다. 그래서 저자는 말한다. 스케쥴을 만들라고. 공감은 가지만도 읽다 보니 이 책은 직원 몇 명 없는 작은 회사에서 어쩔 수 없이 다양한 일을 해내야 하는 직원들에겐 그다지 효율적인 방법은 아니다.(단순노동이 아니고서야!) 하지만 대기업이나 업무 분담이 확실한 직장의 직원이나 ceo라면 반드시 읽어볼 만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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