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
주노 디아스 지음, 권상미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토도밍고에 사는 사람치고 ‘푸쿠’를 모르는 사람은 없단다. 푸쿠, 모종의 파멸이나 저주. SF와 판타지 같은 이 세상, 산토도밍고보다 더한 SF, 더한 푸쿠! 그러나 삶에는 푸쿠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알아두자. '사파', 대개 집게손가락을 열심히 포개면서 내뱉는 사파! 그럼 이 소설 『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은 ‘푸쿠’이야기인가? 아님 ‘사파’? 

그러나 책을 펼치고 오스카 와오가 등장하자 나는 이 소설을 성(!)적인 소설로 단정 지었다. 우리의 오스카는 도미니카 판 <아메리칸 파이>를 찍고 있었고, 좌절을 거듭하며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력적인 누나 롤라가 나타나자 소설은 이내 반항 소녀 가출기로 넘어가더니 엄마 벨리의 등장으로 후끈 달아오르다가 가슴 찢어지는 처절한 배신으로 이 모든 ‘푸쿠‘의 시초이자 원인이 된 한 가족의 이야기로 넘어간다. 아, 가련한 아벨라르! 

난 이제껏 이토록 철저하게 정치적이고, 찢어지게 가슴 아픈, 그러면서 눈물 나게 웃기고 감동적인 소설은 읽지 못했다. 우리에게도 그런 아픈 시절이 있었고, 누구에게나 가슴 시린 사랑이 있기 마련이지만 벨리처럼 혹은 롤라 같은 아니, 오스카의 사랑만한 아름다운 경험을 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손가락으로 그녀의 머리를 빗어준다든지, 줄에 널린 그녀의 속옷을 걷거나 그녀가 알몸으로 화장실에 들어가는 모습을 지켜본다든지, 그녀가 예고 없이 그의 무릎에 살포시 앉아 목에 얼굴을 살며시 기댄다든지 하는 그런 친밀함. 그녀의 어린 시절 얘기를 듣거나, 그가 그때껏 숫총각이었다는 말을 그녀가 들어주는, 평생 짐작조차 할 수 없었던 커플만의 친밀함. 그는 그 순간을 그토록 오랫동안 기다려야 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생, 그 기다림은 인생이었다. 사람들이 말하는 바로 이런 것! 이토록 아름다운 것! 이 아름다움! 

우리에게 지나온 삶을 뒤돌아보게 하고 삶의 가치를 확실하게 깨우쳐주는 『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 세상의 모든 작가들을 긴장시키고도 남을! 놀라운 그들의 삶. 이 책을 읽지 않고서는 올해의 소설을 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