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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예프스키, 돈을 위해 펜을 들다 - 세계적인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가장 속물적인 돈 이야기
석영중 지음 / 예담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도스토예프스키, 이름만 익히 듣고 이 대단한 러시아 문호의 작품을 한 권도 읽은 적이 없는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비록 '돈'이라는 단어에 한정이 되어 있지만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만큼 도스토예프스키에 대해 알게 되었다. 놀라워라!
이 책은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을 통해 ‘돈’이라는 가장 속물적인 이야기를 풀어 놓는다. 그의 작품도 못 읽어보았으니 그가 지주의 자식인지 가난뱅이의 자식인지도 몰랐던 터라 책을 읽으면서 도스토예프스키가 평생 제일 관심이 많았던 것이 돈이라는 것과 죽어라 글을 써댔지만 빚만 늘어났으며,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해 글을 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책에 나오는 일곱 권의 책 속에서 나오는 이야기들 중 도스토예프스키가 투르네게프에게 돈을 빌리기 위해 쓴 편지는 정말 처량하다. 그러고도 돈을 갚을 때는 치사하다는 듯이 남을 통해 그것도 11년 만에 갚았고 『악령』에서는 투르네케프가 틀림없는 작가를 등장시켜 온갖 추악한 감정을 드러냈다고 하니 돈이란 아무리 재능 있는 작가도 초라하게 만드는 것 같다. 또한 「도박꾼」에서 도스토예프스키가 허황된 생각으로 인생역전, 한방이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며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도스토예프스키는 평생을 빚더미 속에서 살았다. 돈을 빌리기 위해 글을 써야 했고 그 빚을 갚기 위해 또 끊임없이 글을 써야만 했다. 어떻게 생각하면 그 '돈'과 '빚' 때문에 우리는 도스토예프스키라는 위대한 문호를 만나게 된 것인지도 모른다. 만약 그가 풍족한 생활에 있었다면 이런 멋진 글들을 쓸 수 있었을까?
도스토예프스키에 대해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나는 이 책을 통해 도스토예프스키의 책을 읽어보고 싶은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건 저자 석영중 교수의 힘이 아닌가 싶다. 어렵다고 생각한 대문호의 작품을 이렇듯 재미나게 분석하고 또 흥미롭게 풀어내 낭비가로 태어나 문학이 돈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 돈이 자유와 평등을 준다는 것을 깨닫고 돈으로 생기는 범죄와의 관계를 파헤치고 결국은 그 빚이 창작의 원동력이 되어주었다는 것을 밝혀냈으니 도스토예프스키 못지않게 석영중 교수에게도 찬사를 보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