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거짓말
기무라 유이치 지음, 임희선 옮김 / 지상사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기 전에 하필이면 다른 일본 작가의 책을 읽었다. 그것도 두 권이나. 그 두 작가는 일본에서는 알아주는 작가들이고 그런 만큼 문체와 스토리 또한 독자를 끌어당기고도 남았다. 문제는 그런 작가의 책을 읽다가 이 책을 읽게 된 데 있다.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두어 장 넘기면서 나는 그만 스토리를 다 파악하고 말았다. 이게 뭐야? 너무 뻔하잖아? 운운하며 책을 던져버리고 말았다. 정말 운이라곤 없는 책되겠다. 하지만 다시 생각했다. 사실, 그 뻔한 소설도 못 쓰는 독자 입장에서 이 책이 뻔하다는 둥, 깊이가 없다는 둥 해봐야 이 소설 만큼도 못 쓰는데 넘 잘난 척을 하는 게 아닌 가 싶기도 하고, 나름대로 열심히 쓴 작가에게 미안한 생각도 들고, 그래서 그렇게 삐딱하게 보지말고 잘 읽어보자 하는 생각에 다시 책을 들었다.(어차피 읽어줘야 할 책이라 읽을 수 밖에 없었지만;;) 만약 앞서 읽은 두 책이 없었다면 이 책은 나름 즐겁게 읽을 수도 있었지 않았을까?  끝까지 드라마 같은 황당한 상황이 짜증스럽긴 했어도 말이다.(그래도 계속 시비조네;;;) 아무튼,

잘나가는 시나리오 작가인 나오키가 자신의 능력에 한계를 깨닫고 시골로 잠적한다. 산딸나무가 아름다운 한 항구도시에 도착한 그는 어느 술집의 바텐더로 취직하고 그곳에서 만나는 여러 사람들과 해맑고 순수한 아가씨 고토미를 만나면서 사랑에 빠지고 손을 놓았던 시나리오 작업도 다시 하게 된다. 그리고 갈등!

사실 이 책은 소설보다는 시나리오에 가깝다. 소설로 나오기보다는 드라마로 만들어졌어야 하는 책이다. 너무나 뻔한 스토리와 멜로드라마를 보는듯한 장면들과 설정이 여태껏 드라마를 통해서 보아온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등장하는 주변 인물들마저 식상하다. 어디서 본듯한 캐릭터들이다. 하지만 글 자체는 따뜻하다. 고토미를 비롯하여 등장하는 인물들의 삶의 방식이라든지 조금은 로맨스 소설 같은 서술이지만 나름 활기찬 스토리하며 좋은쪽으로 보자치면 술술 잘 읽히는 연애소설이다. 더구나 해피엔딩으로 끝나니 읽고나서도 개운하다. 즐겁다. 스마일~

책이 한 사람에게 다가올 때는 그 사람의 취향이 상당히 작용한다. 내가 원하는 내용이 아니고 내가 추구하는(?) 문체가 아니라고 비판은 하겠지만 그 비판의 잣대도 어쩌면 내 개인적인 취향일 뿐이다. 나는 가벼움이 싫다고 하지만 다른 사람은 이런 류의 책을 좋아할 수도 있는 것 아니겠는가?  읽고자하는 마음이 든다면 그건 읽을 사람의 자세에 달린 것이다. 정말 책을 읽고 싶다면 직접 확인을 해서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내가 별 3개짜리 리뷰를 적었다고 해서 내 입장이 되어 이 책을 보라고 하고 싶지는 않다. 그리고 이 리뷰를 보니 책이 좋다고 하여 어쩌고 절대로 읽고 싶지 않은 책이라고 해서 저쩌고 할 필요도 없다. 선택은 고르는 사람의 마음이니까.

아, 적고보니 리뷰라기보다는 페이퍼에 가까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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