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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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요시다 슈이치의 작품을 여러 번 읽어보려고 했는데 우연히 읽게 된 『7월24일의 거리』외엔 읽어보질 못했다. 내가 알고 있는 요시다 슈이치는 범죄소설이 아닌 『동경만경』같은 사랑이 언제 변할지 몰라 마음을 열지 못하는 남녀의 사랑이야기나 『일요일들』처럼 연관성이라고는 도쿄에 산다는 것밖에 없는 사람들의 불안정한 일상을 세심한 필체로 묘사한 작가였다. 그래서 『악인』이라는 제목으로 뭔가 추리적인, 범죄의 냄새가 풀풀나는 소설을 출간했다고 광고하는 걸 보고선 내가 알고 있는 그 요시다 슈이치가 아닌 줄 알았다.

 

지난 일요일 읽을 책들 잔뜩 쌓아둔 구석을 쳐다보다가 눈에 띄기에 한 장을 펼쳤다가 그만 다 읽어버리고 말았다. 요시다 슈이치가 인간의 본성을 이토록 세심하고 실감나게 표현하는 작가였나 싶을 만큼 그의 글은 흡인력이 있었다. 한 여자의 죽음을 중심에 두고 추리적인 기법과 긴장감으로 각 등장인물들의 시점에서 그 사건을 바라본다. 하지만 등골이 송연해지면서도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한 것은 '살인사건'이라는 문제보다 그 사건이 읽어나기까지의 과정에서 보여주는 '인간성'에 대한 묘사 때문이었다. 내가 그 인간성을 다 알아서가 아니라 등장인물의 시점에서 내가 '그' 라면이라는 가정을 두고 읽다보니 그럴 수 있구나 하는 마음이 생기더라는 거다.

 

마지막에 미쓰요가 자책하듯 말하는 "세상에서 하는 말이 맞는 거죠? 그 사람은 악인이었던 거죠? 그런 악인을, 저 혼자 들떠서 좋아했던 것뿐이죠? 네? 그런 거죠?"를 읽으며 과연 누가 악인인가? 에 대한 여러 가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원인을 제공한 사람과 살인을 한 사람, 그리고 나름대로 모두 '피해자'라고 생각하는 그들의 진술을 읽다보면 인간의 본성에 나 자신도 치가 떨린다.

 

요시다 슈이치가 이 작품을 '감히 나의 대표작'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의 다른 작품을 읽어보지 못했기에 뭐라 말할 수는 없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라고 나 역시 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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