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가 블랙유머 소설을 출간했다고 했을 때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나왔다. 뭐야? 히가시노 게이고는 추리작가잖아? 그런 작가가 웬 블랙유머? 그게 더 블랙유머 같다 했다. 물론 작가는 한 우물만 파야 한다는 의무는 없지만 왠지 난 그런 생각이 들었다. 좀 잘 나간다 싶으면 우후죽순으로 몰려오는 일본 소설들이 하도 많은지라 이 책 『흑소소설』도 그런 부류가 분명할 것이라고. 그러나 첫 단편 「최종심사」를 읽고 히가시노 게이고를 다시 봤다. 이런 면도 있구나. 정말 블랙 유머로구나! 그나저나 그 작품의 작가는 어쩌면 좋단 말인가?

콩트와도 같은 이야기 열세 편이 실려 있는데 추리 작가답게 상상력이 풍부하다. 이라부 선생에게 데려다 주면 니글거리는 표정으로 얼마나 부러워했을 것인가 싶은 「거대 유방」이야기는 어이가 없었지만 그 정도는 약과다. 비아그라가 아니라 임포그라를 만들고, 사랑이 받고 싶으면 '사랑가득스프레이'를 뿌리면 어떤 사랑도 쟁취할 수 있으며, 사랑을 제대로 하려면 스토커 입문 교육까지 받아야 한다. 어디 그 뿐인가? 시력이 얼마나 좋은지 먼지가 눈에 보일 정도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히가시노 게이고가 이야기 하는 일본 문단의 슬픈(?) 이야기는 각 단편들이 하나 같이 작가의 고단한 삶과 출판사의 횡포(?)를 보여주기도 한다. 또「신데렐라 백야행」은 현재를 살아가는 21세기 신데렐라를 너무나 잘 표현해주었고, 아버지의 입장에서 본 「임계가족」은 읽으면서 내 조카들이 무진장 생각나게 만들어 주었으며 「기적의 사진 한 장」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비밀』이라는 작품이 생각났다.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어이없음과 동시에 정말 블랙유머라고 생각한 작품은 「웃지 않는 남자」였다. 그 남자가 웃지 않는 이유에는 추리작가가 쓴 작품이니 어떤 이유가 있을 거라 나름대로 짐작을 했었다. 그러나 웬걸, "참 재미는 농담을 사시는 군요."라고 말하는 장면은 그야말로 이 소설의 백미였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장편을 쓰는 것보다 이런 블랙유머를 쓰는 게 더 힘들다고 한다. 그럴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독자인 나의 입장에선 이런 작품도 신선하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역시, 그럼에도 히가시노 게이고는 추리소설 작가이므로 이런 콩트 같은 이야기보다는 추리소설로 만나고 싶다는 마음이 내 솔직한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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