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뭐든지 할 수 있어!
하인츠 야니쉬 글, 젤다 마를린 조간치 그림, 조국현 옮김 / 소년한길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라는 아이들에게 '넌 뭐든지 할 수 있어'라고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아이들이란 상상력이 풍부하고 배우고 싶은 욕망이 강해 자기가 하지 못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하면 배워보고 싶고 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간혹 어른들이나 형이나 언니들의 행동을 무작정 따라하여 사고가 나기도 한다. 그렇다고 아이들에게 하지마! 만 말하다간 그 아인 아무 것도 하지 못하는 소심한 아이가 되고 말 것이다.
여기 플롱스라는 아이가 있다. 그림으로만 봐도 모든 것에 자신만만해 하는 얼굴이다. 아주 당당하게 '나는 뭐든지 할 수 있어!'하고 큰소리 친다. 구름을 먹을 수 있고(알고보니 솜사탕이지만) 해를 던질 수 있다고 큰소리 친다.(공을 던지면서 말이지) 어디 그것뿐인가? 하늘을 날 수 있고, 물고기가 될 수 도 있으며, 물 위를 성큼성큼 걸어갈 수 있다고 큰소리다.

어쩌면 이런 상상을 할 수 있는 건지. 정말 아이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상상들이다.만약 이런 상상을 하는 아이에게 초를 치듯 에이, 솜사탕이잖아, 그건 공이라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 그건 아이의 상상력을 저하 시키고 창의력을 없애는 결과를 나을 것이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어른들이 이야기 해 주지 않아도 구름이 솜사탕이라는 것을, 공을 두고 해라고 한 것을 다 알게 된다. 그러니 어른들이 나서서 미리 초를 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초등학교 들어간 내 조카는 아직도 곰돌이들이랑 놀고 있다. 조카에게 곰돌이들은 모두 동생이며, 놀이에 있어 최고의 친구이다. 모두에게 이름을 붙여주어 우리 가족도 조카에게 곰이야기를 할 때면 이름을 말한다. 윤곰돌,빨딸랑,산타곰 등등 곰돌이 인형들이 자신의 동생이며 친구라는 상상력은 그만큼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보이는 사물 모든 것에 의미를 부여하니 감정도 풍부해진다. 그리고 조카의 인성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에 플롱스는 코끼리에게 먹을 것을 주며 겁먹은 표정을 짓지만 용감하게 주고 나선 당당하게 큰소리 친다.

"나는 또 용감해. 내가 누군지 알겠어? 나는 플롱스야. 나는 뭐든지 할 수 있다고!"

그래, 플롱스 넌 정말 뭐든지 잘하는 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