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보다 씩씩해
카트린 스티어 지음, 알렉산더 바일러 그림, 김서정 옮김 / 토마토하우스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누구보다 씩씩해』는 자신감이 없는 아이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주는 책이다. 유치원에 다니는 야곱이 저보다 힘이 센 막스에게 꼼짝 못하고, 누나의 스웨터를 입었다고 놀림을 당하면서도 아무소리 못하고선 집에 와 잠자리에 들면서 눈물을 흘린다. 아마도 어린 시절에 이런 경험이 한번쯤은 다 있지 않을까 싶다. 내 마음을 잘 이해해 줄 것 같은 아빠는 늘 바쁘시고.

 이런 아이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주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야곱의 아버지는 아주 멋진 '진짜로 자동차 경주 할 때 쓰는 모자'를 야곱에게 선물한다. 아침에 일어나 아빠가 써 놓은 편지와 빨간 모자를 본 야곱은 '행운을 가져다 주고 무엇이든 문제 없는' 빨간 모자를 쓰자마자 용기가 솟는다. 마음은 너그러워져서 자기의 곰을 동생인 티미가 가지고 노는 것도 허락한다. 또 자동차 이름 맞추기 놀이에서도 평소보다 더 많은 숫자의 이름을 맞추고선 의기양양 그 모든 것이 빨간 모자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어디 그 뿐인가? 막스와 투닥거리고도 물러서지 않았으며 노래 시간에는 노래를 잘 불러 선생님께 칭찬도 받았다. 엄마는 무서워 하는 치과에서도 야곱은 씩씩하다. 또, 저녁 식사 시간에 누나가 글짓기에 대해 고민하자 야곱은 자신있게 누나에게 말한다. " 이 빨간 모자 빌려 줄게. 그러면 아무 문제 없어" 그리고 아빠가 돌아와 야곱에게 오늘은 어떻게 지냈니? 하고 묻자 야곱은 잠결에도 씩씩하게 이야기 한다. "씩씩하게요!"

 용기가 없는 아이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주는 일은 아이들에게 칭찬을 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 같다. 한참 자라는 아이들은 누군가 자기를 지켜준다고 생각하면 야곱처럼 없던 용기도 내게 된다. 그만큼 단순하고 순진하다는 거다. 

이 책 『나는 누구보다 씩씩해 』는 야곱을 통해 용기가 생겼을 때 할 수 있는 일들을 경쾌하게 그려냈다. 그리고 알렉산더 바일러는 재미있는 그림을 통해 야곱의 마음을 표현해주었다. 용기 없고 의기소침한 야곱이었을 때와 하루를 아주 씩씩하게 보낸 야곱이었을 때를 구분하여 주는 일러스트는 숨은 그림 찾기마냥 재미있다. 그 그림만으로도 야곱의 마음이 모두 표현된다. 나는 누구보다 씩씩해! 아이들에게 그런 마음은 그 어떤 것보다 힘이 되는 말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