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1
이시다 이라 지음, 김성기 옮김 / 황금가지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이름도 긴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이케부쿠로라는 공원의 서쪽문을 이야기 한다. 궁금한 것은 못 참는 나로서는 그곳으로 당장 여행은 못 가더라도 알기는 알아야겠기에 살짝 검색을 해 봤다. 신쥬쿠와는 다르게 학생들이 많이 붐비는 곳이라고 한다. 동쪽문 부근은 백화점이 많고 서쪽문은 이 책과 드라마의 영향으로 유명해졌으며 북쪽문 부근은 중국인들이 많이 산다고 한다.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 마시마 마코토는 서쪽문 부근에서 조그만 과일가게를 하는 어머니를 도우며 살고 있다. 제대로 취업도 안 되었고 아르바이트도 시시한 생각이 들어 용돈이나 벌자고 어머니의 가게를 돕는 것이다.

 연작으로 꾸며진 네 편의 이야기 모두 이케부쿠로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일들이다. 앞서도 이야기 했다싶이 이곳은 직장인이나 나이가 든 사람들 보다는 고등학생이나 대학생들 또래의 20대 초반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다. 여름이면 날이 새도록 공원에서 노는 아이들로 붐볐다. 춤추는 아이들, 스케이트 보드나 마운틴 바이크로 묘기를 부리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마다 그 나름대로 각자 팀을 가지고 있으면서 보이지 않는 세력권을 펼치고 있었다. 그 중심에 야쿠자도 아니고 세력이 조금 큰 주먹 패인 G보이스(boys)의 편도 아닌 해결사(?) 마코토가 있다. 

 첫 번째 이야기에 친구로 지내던 리카가 누군가에게 목졸려 숨지자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해 뛰어 든 것이 이 소설의 토대가 된 것이다. 난 드라마도 보지 않았고 그 유명한 소년 탐정 김전일도 잘 모르는데 아마도 마코토의 역할은 그 비슷한 것 같다. 이야기를 읽는 동안 내 머릿속에서 마코토와 에릭이 클로즈업 되어 참 희한하다고 생각은 했지만 말이다.

 첫 번째 이야기 표제작인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에서 이시다 이라는 원조교제로 인한 이상 성욕자의 이야기를 다루었고, 두 번째인 <익사이터블 보이>에선 부유한 집안의 자제들로  이루어진 야타족에 의해 강간 살해된 야쿠자 보스의 딸을 다루면서 일본에서 요즘 많이 생겨난다는 '히키코모리(引きこもり)' 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물론 우리의 주인공 마코토는 그 둘을 멋지게 해결하지만 말이다.

 그 뒤를 잇는 세 번째 이야기 <오아시스의 연인>에서는 안마시술소에 나가는 일본인 연인에게 마약을 팔아 몸을 망치게 하는 마약상들에게 덤벼든 겁없는 이란인이 나온다. 마코토는 여기에서도 멋지게 마약상들을 제압한다. 그러면서 불법체류하고 있는 지식있는 이란인의 이야기도 한 몫하면서 이야기를 재미있게 이끌어 간다. 그리고 마지막인 네 번째 이야기 <선샤인 거리의 내전>을 나는 이 책의 하이라이트라고 꼽겠다. boys들로만 이루어진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에 야쿠자의 사주로 인해 잠정적인 전쟁 상태에 들어간 G보이스와 R에인절스 이제 그 거리에선 빨간 옷과 파란 옷을 입으면 공격을 당한다. 항상 평화로웠던 공원은 삭막해졌고 함부로 나다니다가는 폭행을 당한다. 마코토는 그 상황이 너무 싫었고 예전의 공원이 그리웠다. 돌려 놓을 방법을 고심하다가 우연하게 그 방법을 찾았다. 역시 마코토다. 쿨하고 멋지다.

 이시다 이라는 마지막에 <거리는 굉장히 재미있는 무대이자 엄격한 학교다. 우리는 거기에서 부딪치고 상처입고 배우며 조금씩 성장한다(필경). 거리의이야기에는 끝이 없다. 그러니까 나도 안녕이라고 말하진 않겠어. 언젠가 어디선가 다시 만나자고. 그때까지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를 잔뜩 찾아 놓을 테니까> 하고 너스레를 떤다. 그러면서 <찾지 못했을 땐 꾸며 내면 된다. 내 거짓말이 그럴듯하다는 건, 여기까지 읽은 당신이라면 잘 알고 있을 테지?>하며 끝을 맺는다. 물론 이시다 이라는 소설을 쓴 것이다. 하지만 난 소설이라고 생각하고 싶지 않다. 세상의 젊은이들이(^^:) 마코토만 같다면 아니, 폭력을 쓴다해도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의 다카시나 교이치만 같다면 어른들은 그들의 앞날을 걱정하지 않아도 좋을 것이?그들을 보며 혀를 찰 일도 없을 것이다.

 이제 드라마가 몹시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