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의 소녀시대 지식여행자 1
요네하라 마리 지음, 이현진 옮김 / 마음산책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요즘 틈틈히 읽는 책 중에 폴오스터가 엮은 <나는 아버지가 하느님인줄 알았다>라는 책이 있다. 워낙 소설류만 좋아하는 성격인지라 그 편협한 습관을 바꾸어 보려고 요즘은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읽는다. 예전 같았으면 거들떠 보지도 않았을 책을 읽으면서 나는 '깜짝' 놀랐다. 소설이 따로 없었기 때문이다. 아니 소설보다도 더 소설 같은 이야기가 많아 '이게 사실이야?' 하고 의심이 갈 정도였다. 이제야 나는 조금씩 깨닫는다. 세상의 모든 글은 '사실'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프라하의 소녀시대> 역시 소설 같은 실제의 이야기다. 논픽션. 1960년 각 나라 공산당의 이론 정보지인 <평화와 사회주의 제문제>의 일본 공산당 대표로 체코의 프라하에 있는 소비에트 학교에 입학한 열 살 된 소녀 마리가 그곳에서 보낸 5년을 회상하며 '추억의 노트'에 적힌 그때의 친구들을 찾아가는 감동의 다큐멘터리다. 이제는 해체되어 어느 나라가 어느 나라였는지조차 헷갈리고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는 동유럽의 현대사를 마리가 찾아가는 친구들의 인생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소비에트 학교란 소련 외교부가 직접 운영하는 외국 공산당 간부자제의 전용학교로 50여 개국의 아이들이 다녔다. 소련 본국에서 우수한 선생들이 파견되었고 섬세한 보살핌 속에서 수업이 진행되었다고 한다. 공산당이라는 하나의 중심점을 놓고 모인 아이들에게도 각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이데올로기의 형태도 달라 소련과 중공의 태도에 따라 서로를 감싸기도 하고 헐뜯기도 했다. 겨우 열 살 된 아이들이 그런 사상에 대해 뭘 알았겠냐마는 자기나라를 떠나 온 아이들이었기에 보통의 아이들보다 성숙했고 고국에 대한 사랑 또한 그만큼 깊었다. 열 살의 마리 역시 누군가 일본에 대한 흉만 보아도 눈물이 나는 아이였다. 

 이 책엔 마리가 만난 소비에트 학교 시절의 친구 세 명이 있다. 리차, 아냐, 야스나. 우연하게도 그들을 그리워하는 마리의 그리움의 색깔은 파랑, 빨강, 하양 이었다. 자유, 박애, 평등...그리스가 고향이지만 돌아가지 못하는 리차는 레닌의 영화를 보면서 레닌의 생활수준이 일반 시민보다 높은 것을 눈치챌 만큼 본질을 꿰뜷어본 냉철한 리얼리즘을 지닌 소녀였다. 또 루마니아가 고향이지만 한번도 가 본 적이 없는 아냐는 고국에 대한 사랑이 누구보다 특별하다. 그러나 특권층의 자제로서 엄청난 대우를 받으며 살아온 아냐는 이제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다. 21세기에는 없어져야 할 것이 국적이며 이미 영국인 국적을 가진 아냐에게 루마니아는 겨우 10퍼센트의 존재만 남아 있을 뿐이다. 열 살 때 그렇게 감쌌던 루마니아에 대한 사랑이 살아오면서 없어져 버린 것. 마리는 나름대로 합리화 시키며 살고 있는 아냐의 새빨간 진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야스나. 그림을 잘 그리던 그녀는 베오그라드의 매력을 가르쳐준 장본인이면서 유고슬라비아 연방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마지막 대통령의 딸이다. 아냐를 만나고서 찝찝했던 마음이 야스나를 만나면서 풀렸다고나 해야 할까? 소박하고 검소한 그녀의 생활에서 변하지 않은 소녀시대의 모습을 찾을 수 있었다.

 소련이 붕괴하고 중국이 개방되는 세상에서 공산당이 체제하는 나라는 북한밖에 없고 공산당이 존재하는 자본주의 나라는 일본과 이탈리아 밖에 없는 현실이지만 역사의 변화 속에서 늦게나마 개방의 물결에 합류한 동유럽. 그 덕분에 마리는 친구들을 찾아 나설 수 있었고 만날 수 있었다. 간단한 줄거리는 어릴 때 친구인 동급생 세 명을 30년이 지나 찾아가는 단순한 이야기지만 어디사는 지도 모르는 친구를 찾아 떠나는 여행은 또다른 재미를 안겨준다. 책 한 권에 그녀들의 우정과 동유럽의 역사, 더불어 감동까지 안겨주니 말이다. 나도 빛바랜 앨범을 뒤적이며 소녀시대로 잠시돌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