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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외롭구나 - 김형태의 청춘 카운슬링
김형태 지음 / 예담 / 200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이 나이를 먹어 세상에 발을 내디딜때 가장 두렵고, 무서운 것이 무엇일까? 사람마다 느끼는 것은 다르겠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 더 이상 진심어린 야단이나 꾸중을 들을 기회나, 또한 주위에 그러한 사람이 없어지는게 아닐까 싶다. 의지 약하고, 방황하고, 두려워 피하는 어린 성인들에게 작가는 따끔하게 야단을 치고 있다. 그것도 정곡을 팍팍 찔러 더이상 변명할 여지 없이 말이다. 왠지 섬뜩하게 느낄지 모르나 그의 눈물 쏙 나오는 충고는 마음이 아프지 않다. 오히려 후련한 느낌을 준다.
목표의식 없이 청소년기를 보내고 어찌어찌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지금껏 잘 살아온 것 같지만, 갑자기 찾아온 시련 앞에서 그들은 속수무책이다. 이런 현실이 자기 잘못처럼 느껴지면서도 세상을 탓하고 싶기도 한 마음이 왜 없겠는가? 하지만 작가는 마치 큰형님처럼 '그래! 그건 네가 꿈이 없기 때문이야!'라고 차마 말하지 못하고 있던 것을 입밖으로, 아니 꼭꼭 닫힌 마음 밖으로 이끌어 낸다. 어쩜 그의 충고 하나하나가 맞는 말뿐인지. 이쯤되면 작가에 대한 반감이 생기는 것도 당연하겠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큰형님 말씀이 모두 옳고 지당하시기 때문이다.
스스로를 무규칙이종카운슬러라고 밝히고 있는 작가는 야단만 치는 것이 아니다. 방황하는 10대부터 30대까지의 고민들을 적절하게 상담해주면서 더불어 이러한 현상이 단순히 개인의 고민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까지 이끌어가고 있다. 꿈이 없었던 것은 개인뿐이 아니라 우리사회도 그러했던 것이다. 이제 분명한 꿈을 가지고 개인이든 사회이든 그에 정진하는 길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우리의 큰형님은 그 꿈을 '예술'에 집중시키고 있다. 소위 '예술이 밥 먹여주냐'라고 한다. 하지만 작가는 분연히 외친다. '그래! 예술이 밥을 먹여 줄 거다' 분야는 다르지만 진심과 정신이 깃든 것이라면 모두 '예술'이라 칭할 수 있다. 개인의 꿈이 담긴 생산활동 그 모든 것이 '예술활동'인 것이다.
지금도 방황하고, 자신의 진심과 꿈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큰형님에게 눈물 쏘옥 나오는 야단 한번 맞아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