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황진이
김탁환 지음, 백범영 그림 / 푸른역사 / 2002년 8월
평점 :
절판


소설가 이름을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좀처럼 그의 소설을 읽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저자 소개글에 수록되어 있는 작품도 모두 생소하다.

첫장을 폈을 때 왠지 어려운 느낌부터 들었다. 글이 입에 붙지도 않고 머리에 남지도 않았다. 단지 '글씨'를 읽는다는 느낌이 들었다. 두번째 장부턴 황진이가 자신의 스승, 자신, 허태휘...등의 이야기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갑자기 그녀의 스승이 누구인지 궁금해졌다. 다시 첫장에 손을 댔다. 황진이 그녀의 스승은 화담 서경덕이었다. 나의 짧은 상식으론 서경덕은 황진이가 유일하게 사랑한 사람이었는데. 하지만 그는 그녀가 평생을 존경해 마지않던 스승이었다.

그녀는 조선 중기 그 고리타분하고 신분의 엄격함과 남녀 차별이 존재했던 그 시대의 사회에 무엇을 기대했을까? 양반의 피를 이어받았다면 남자였다면 황진이의 모험과 용기, 시도가 좀 더 수월했을지도 또 사람들에게 잘못 인식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가 기생이었기에 그녀가 의도하지 않았던 바로 사람들 입에 오르내렸고 그녀의 행적이 한낱 한 여자의 사랑이야기로 전해내려오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녀는 그 시대의 사대부 못지않게 학식이 뛰어났으며 사회 부조리를 인식하고 그것에 대해 의심을 품고 방황했던 그 시대 어느 사대부 못지 않은 역량과 가슴을 가지고 있었던 여장부였다.

서경덕은 황진이가 스승으로 모셨던 당대 최고의 학자였다. 방황을 마치고 그녀의 배움을 향한 갈망과 사회변혁을 꾀하고자 찾았던 곳이 바로 서경덕 후학을 가르치던 '꽃못'이었다. 그녀는 그곳에서 배우면서 잊으면서 배우면서 잊으면서...를 반복하며 학문의 폭을 넓혀나갔다.

비록 사회의 벽이 높고 어지러운 세상이었기에 아직까지 그녀의 진면모가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녀가 자신을 불태우며 열정적으로 살아갔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