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1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1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처음으로 5분의 지식채널e를 만난 것은 네덜란드 화가 고흐편이었다. 항상 무심한 TV리모콘의 채널 내림, 올림 버튼으로 어쩌다 화면을 접했던 EBS였는데 이순간만은 채널이 고정되었다. 공중파로서는 꽤 획기적이며 신선하고 모험적인 시도였음이 그 짧은 순간에도 느꼈졌다. 마치 뮤직비디오 같기도 하고 광고 같기도 했던 영상 5분에는 영상을 넘어선 이야기와 진정성이 담겨 있었다. 나는 아직도 그 감동을 잊지 못한다.

지식e는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8개 항목을 책머리에 밝히고 있다.

'암기하는 정보가 아니라 생각하는 힘입니다. 현학적인 수사가 아니라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입니다. 빈틈 없는 논리가 아니라 비어 있는 공간입니다. 사고를 구속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자유롭게 하는 것입니다. 엄격히 구분짓는 잣대가 아니라 경계를 넘나드는 이해입니다. 말하는 쪽의 입이 아니라 듣는 쪽의 귀입니다. 책 속의 깨알같은 글씨가 아니라 책을 쥔 손에 맺힌 작은 땀방울입니다. 머리를 높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낮게 하는 것입니다.'

나는 과연 나의 '지식'이라는 것들이 생각하는 힘이였는지,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 경계를 넘나드는 이해심이었는지 자문해본다. 부끄럽지만 나의 지식이라는 것들은 그러지 못했다. 나의 입은 항상 떠들어대기 좋아했으며 나의 눈은 책 속의 깨알같은 글자들을 따라가기에 바빴으며 얄팍하게 알고 있었던 정보로 다른 사람들 위에 있고자 하였다. 나는 미처 몰랐다. 매일 마시는 커피 한 잔 너머의 삶을, 내가 붉은 악마들과 태극전사를 응원할 때 하루 종일 바느질만 하는 아이들의 삶을, 반짝반짝 빛나고 예쁜 보석을 보고 헤벌죽 웃고 있을 때 점점 더 가난해지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꽃집의 아름다운 꽃들이 항상 행복하고 사랑받는 사람만이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나의 손이 책장을 넘기면 넘길 수록 알지 못했던 것들이 후두득 쏟아져 나왔다. 지식e가 나의 지식을 조금은 생각하는 힘 쪽으로, 나의 사고를 좀더 자유롭게, 나의 마음의 높이를 조금은 낮게, 나의 논리에 조금은 빈 공간을 만들었다. 이 만큼 좋은 조언자, 친구는 없을 듯 싶다. 샛노란 책이 나를 노랗게 물들여 따뜻함으로 이끌었음이다. 이 이끌림 꽤나 괜찮다. 모두 물들어 봄직도 괜찮을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