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으로 이미지를 보는 법 - 사진에서의 구성. 색감. 그리고 디자인 포토 라이브러리 1
브라이언 피터슨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이미지의 시대이다. 카메라 기술과 IT의 발달로 정형물이든, 인물이든, 풍경이든 손 쉽게 그 이미지를 자신의 휴대용 디스크에,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해 놓을 수 있다. 이젠 사진을 찍는 것은 하나의 일상이 되어버린지 오래다. 사람들은 왜 그리 이미지에 열광을 할까?
 
 
어쩌면 이 질문은 훨씬 오래전부터 해왔을 것이다. 카메라의 발달로 요즘은 손쉽게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마치 지금에서야 각광을 받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괜찮은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자신이 어떤 특이한 이미지를 보았고, 그것을 소유하고 싶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행동 일 수 있다. 그것이 광대한 자연이든, 도심속 특이한 패턴이든 무엇이든 사람의 감정을 건드리는 것은 분명하다. 물론 앞서 말한바와 같이, 요즘의 이미지 시대에는 그리 특이할 것도 없는 것도 가둬두고 있다. 하지만 어떠한 특이점 없는 것을 찍었다해도 무언가 의미를 부여하고 싶은 것은 사진을 찍어보는 사람에게는 하나의 욕구이자 자부심일 수 있다.
 
무엇이 욕구이고 자부심일까? 이 책을 읽은 나로선 한가지 대답은 할 수 있을 듯 하다.
 
그것은 자신만의 창조적인 시각이고, 같은 공간, 사물을 바라봄에 있어서 상상이라는 덧칠을 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일 것이다. 이 책 '창조적으로 이미지를 보는 법'은 사람의 눈을 통해 바라보고,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담아낼 수 있는 그러한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의 저자인 '브라이언 피터슨'은 사진뿐만 아니라 글에서도 재주가 돋보인다. 마치 옆에서 하나하나 자세하면서도 부드럽고 자상히 가르쳐준다. 정말 화법좋은 강사에게 강의를 듣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예시 사진은 말할 것도 없다. 그의 이야기를 듣고, 사진들을 바라보면, 그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느껴진다. 비록 나는 카메라맹이라 약간의 기술적 묘사 혹은 카메라 기교는 여전히 어려울 수 있지만,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음을 알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사물 혹은 정경을 바라보는 눈이다. 그리고 그 시각을 자신의 사각 프레임에 어떤 식으로 옮겨 놓는가에 대한 상상의 발로이다. 물론 저자는 아날로그 세대이며, 그는 필름 카메라를 다룬다. 그래서 그런지 그는 카메라에서 모든 작업을 끝낼 수 있는 능력을 주로 언급한다. 이미 찍은 사진을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것은 부차적인 일일 뿐이다. 이런 작업이 주가 될 수 없음을 그는 역시나 언급하고 있다.
 
이 책은 개정판으로 1998년에 썼던 내용을 2003년에 다시 수정, 개정하여 내놓았다. 요즘 일상이 되어버린 디지털 분야를 포함해서 말이다. 하지만 디지털이든 아날로그든, 클래식 카메라든 디지털 DSRL 이든, 결국 이미지로 수렴되는 중요한 요소는 사진의 구성이고, 색감이고 디자인이다.
 
우리의 눈이 보는 것과 렌즈를 통해 보는 것은 정말 다르다. 우리가 보는 것에 상상을 더하고 그것을 구현하는 기본적 방식은 물론 렌즈를 통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여러 렌즈를 통해 사물을 보는 법을 알려준다. 같은 사물이지만, 다른 렌즈를 통해서 보면 그 사물이 이야기하는 바가 달라진다. 감정의 변화가 사뭇 다르다.
 
그리고 어떤 렌즈를 통해 이미지를 구성하였다면, 그 이미지가 말하는 바를 조금 더 뚜렷하게 각색할 필요가 있다. 하나의 이미지, 하나의 아이디어만을 담는 작업을 해야 한다. 이런 작업의 기본에는 선과 형태, 형체, 질감, 패턴, 색상등이 포함되어진다.
 
디자인의 여섯 가지 요소들, 즉 선, 형태, 형체 질감, 패턴, 색상 가운데서 어떤 것이 가장 강렬한가? 바로 선이다! 선이 없다면 형태도 없을 것이고, 형태가 없다면 형체도 없을 것이며, 형태나 형체가 없다면 질감도 있을 수 없을 것이다. 더 나가서 선이나 형태가 없다면 패턴도 있을 수 없다.
 
-- p. 50 --
 
이런 디자인의 요소가 들어있는 사진은 무언가를 말해주며, 이미지의 질감, 동감, 깊이를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그렇다면 이런 사진들을 다른 사람이 더 쉽게 공감하고 더욱 쉽게 바라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배치가 필요하다. 사진을 바라봄에 있어서 어수선하면 그 이미지나 강렬한 인상이 모두 허공으로 날아가버릴 수 있다. 바로 이것을 위한 작업이 '구성'이다. 프레임을 채우거나 이미지를 분할하여 사람들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게 하거나, 이미지 안의 특정 포인트에서 시선을 멈추게 할 수 있는 그러한 것들 말이다.
 
이런 것들을 염두해 두고 사진을 찍는다면, 훨씬 더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작가는 말한다.
 
그리고 작가가 한가지 더 염두해 두고 있는 것은 자연의 기교이다. 이것은 어쩌면 사진사의 열정이 필요할 수 있다. 더욱 긍정적으로 말한다면 '기다림의 미학'이라 부를 수도 있겠다. 이 자연이 선물해준 기다림의 미학은 바로 '빛'이다. 혹은 '빛의 조절'이다. 자연광(혹은 기존광)이라 불리는 이 빛을 이용하는 것이다. 역광이라든지, 측면광이라든지 말이다. 이런 시시각각 변하는 빛은 이미지에 감정을 더욱 실리게 만든다.
 
저자는 이 책에서 '황금빛'을 언급한다. 말 그대로 이 황금빛은 아침 여명이 시작되면서 온 세상을 황금 물결로 타오르게 만드는 그러한 빛이며, 반대로 해가 지고 저녁이 시작되면서 온 세상을 붉게 그리고 노랗게 만드는 또 하나의 황금물결인 노을과 같은 것을 말한다. 비슷한 색을 띠지만, 빛은 전혀 다르며, 그 광경을 바라보는 사람의 감정은 더욱 극과극이다.
 
바로 빛을 이용하는 것은 이미지를 더욱 감상적으로 만들며, 흐린날 혹은 비오는 날의 도심 풍경이라든지, 햇살 찬란한 자연 경관이라든지, 어둑 어둑 해지는 산 기슭이라든지... 감성적으로 하나의 이미지를 부곽시킬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어떤 사진 기술이나 렌즈에 대해서 배우는 것 자체도 좋았다. 하지만 정말 재밌던 것은 바로 이 책이 가지는 본질적인 재미이다. 읽는 재미, 보는 재미가 확연히 느껴질 정도로 좋았다.
 
나는 이미지를 좋아한다. 여러 웹 싸이트도 돌아다니면서 자주 감상을 한다. 그리고 이 책을 읽음으로써 괜찮은 사진을 보는 법 또한 어느정도 좀 늘었을 거라 확신한다. 사진을 찍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사진을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시각또한 중요함을 알았다.
 
아직은 사진 찍고 이런 여유가 나에겐 없지만, 언제든 맘만 먹으면 자연으로, 밖으로 나가 저자가 알려준대로 기초적인 것부터 하나하나씩 해 볼수 있음에 고맙게 생각한다.
 
얼마전에 나온 저자의 다른 책 '뛰어난 사진을 위한 노출의 모든 것 Understanding Exposure' 또한 기회되면 읽어보고 싶다.
 
자신이 이미지를 다루는 능력이 초급, 중급자라 생각되어지면 한번쯤 이런 책을 통해 조금 더 시각을 넓힐 필요가 있을 듯 하다.
 
정말로 괜찮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2006. 11.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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