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인생의 이야기 행복한책읽기 작가선집 1
테드 창 지음, 김상훈 옮김 / 행복한책읽기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가끔...생각해보는데...SF소설과 판타지 소설..차이점이 무얼까...

그럼..그 차이점 생각하기에 앞서..공통점은 무엇일까... 정말..헛갈리는 두 장르이다.

SF이든..판타지류이든...양쪽 소설을 많이 읽어보지 않았기에..확실히 이것이다..라는 느낌은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무의식적으로..이 소설은 SF야..혹은...이 책은 판타지를 다루었군..하고 그냥..막 떠오르기도 한다.

내가 생각한 가장 공통점은...바로 '비현실적인 세계'를 다루고 있다는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로..치자면.. '스타트랙'도 분명..'비현실적인 세계'이며, '반지의 제왕'도 분명..우리 세계와는 다른 이상한 세상을 다루고 있다. 또한 두 부류다 현실과는 동떨어진 세상을 그리다보니..각 작가들의 상상력 또한 극치를 달린다.. 이게 주된 공통점이라고 혼자 생각해보았다..

그럼..차이점은 무얼까... 이 책..그러니까..'당신 인생의 이야기'를 읽기 전까지는 이 차이점이 매우 애매했는데..이 책을 읽고 나니..어느정도 감이 온다. 바로 이 두 장르의 차이는 비록 '비현실적이고, 상상력이 만땅한 세상사'를 그리긴 하지만, 각 이야기 자체 혹은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에..분명..한가지 요소가 있느냐..없느냐..라는 것이 차이점같다.

이 한가지 요소는 바로..'논리'이다. 물론..내가 그리 많지 않은 책들을 접하고 혼자 생각한 것이기에 보편성도 없을 뿐더러..정확성도 따라서 없다. 다만..내가 겪어본 것들 중에서의 차이점이 '논리'라는 것이다.

예전에 어디서 읽었었는데..'스타트랙'은 함부로 상상하고 규정짓지 않았다한다. 최소한 과학적 배경과 원리를 영화에 도입한 것이다.  영화를 만들기 위해..수많은 과학자 혹은 학자들에게 자문을 구했다는데..바로 이점이 SF와 판타지의 차이점이 아닐까한다. 우주공간을 빛보다 빠르게 나아가기 위해..'워프'로 들어서는 것이나.. 사람이 직접 행성에 착륙하는 장면을 찍기위해선..그 당시 너무나 많은 영화제작비가 들어가기에.. 좀 비튼것이.."Beam me up"이라는 아주 유명한 텔레포트(?)이다.  공간에 자신 혹은 사물을 분자상태로 나뉘어..다른 곳에 전송 한후..그곳에서 조립하는 것이니..분명..통신의 개념이 들어가있다. 바로 이런게 '논리'가 아닌가한다..물론 여기서의 '논리'는 과학적이지만 말이다.

내가 아는 이야기중..아주 오래된 판타지 이야기는 '아라비안나이트'가 아닌가 싶다.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지니라는 듣도보도못한 것이 내가 바란 소망을 들어주고..등등...그리고..우리가 잘 알고 있는...[J.R.R. 툴킨]의 소설속의 세상이나..[C.S루이스]의 세상이나..논리로 설명하기엔 역부족이다. 말 그대로 그들만의 상상 혹은 공상에서 만들어졌다고도 볼 수 있다.

근데...서론이 너무 길었다..

이 책..<Ted Chiang>의 '당신 인생의 이야기'는 역시나..SF이다.. 그리고 이 소설은 작가의 생각을 말 그대로 논리정연하게 풀어나간다. 쉽게 말하면...어떤 이야기는 쉽게 와닿지 않는다. 분명..나의 논리적인 사고가 작가의 논리적인 그것보다..한 발자국 떨어진다는 가슴아픈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은 중,단편 8편이 들어가 한 묶음으로 책을 내었다. 재밌는 이야기도 있으며, 재미없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읽고 즐기면 그만은 아니다. 먼저 감성적으로 접근을 하는 것은 아니기에 말이다. 분명..논리적인 생각으로 접근하면..작가의 생각을 쉽게 읽을 수 있고, 이 이상한 논리들이 무릎을 탁 치게 만든다. --> '그래서 그랬군..' 아니면.. '이거였군..'하니 말이다...

근데..솔직히 어렵다.

이 책 끝부분엔..작가의 소설이 다 끝난후..'창작노트'라는 부분이 있다. 왜..<테드 창>은 이런 이야기를 구상하게 되었으며..이 소설을 썼는가라는 작가의 이유가 들어있다. 바로 말 그대로 창작노트인 셈이다. 가령 예를 들어..이 책중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이해>라는 이야기는 한 주인공이 사고를 당한후..손상된..뇌를 치료하기 위해..호르몬 요법을 취하게 되는데..결국 이 요법은 뇌의 뉴런을 재생시키고, 매우 활발하게 활성화시킴으로써..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는다는것이 이 소설의 가장 큰 주제이다. 그런데..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는다는 것은 무슨 독심술을 써서 읽는 것이 아닌..매우 지능화된 이해력, 혹은 추상력을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접근..심지어 감성적인 부분도 그 사람의 생태적인 변화라는 논리적 과정을 통해..읽는다.. 정말...최고이다. 이 소설이 단편(혹은 중편)이라는 것이 아까울 따름이다. 또 .. 다른 하나의 이야기는 이 소설의 제목이기도 한 '네 인생의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어느 지적 외계인들과의 조우를 통해..언어학적..그리고 생물학적으로 이들과 대화를 통해 이들을 이해하려는 부분인데..이 풀어가는 과정은 말그대로 쉽지 않은 학문을 도입하여..우리 인간의 언어학습에 관하여..그리고 우리들의 본능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제목 또한 매우 심리적이다. 외계인들을 통해..우리를 알아가고 확인하는 과정이므로..(이 소설은 특별히 인간에 관습같은 인간사를 크게 다루진 않는다.) 우리들 이야기 혹은 당신의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놀라울 따름이다.. 이 책엔 또 다른 몇가지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이 책을 읽으며...나는 SF가 이런것이구나..하고 혼자 정의를 하게 된 것이다. 누가 SF에 관한 책을 추천해주라..라고 묻는다면..나는 이 책부터 접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우리의 상상속에 '논리적인 요소'를 가미한다면..바로 이와같은 매우 고급스런 책이 나온다는 사실을 더불어 말하고 싶다.

이것은 약간 다른 이야기이지만, <아이작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도 결국엔..이러한 과정을 통한다. 지구로 접근하기 위해..논리적인 사고를 통해..주인공인 박사가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다. 이 우주제국흥망사는 로마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썼다고 하니..이 또한..하나의 근거를 가지고 풀어나가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런데..한가지 묻고 싶은 것이 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은 벰파이어 혹은 흡혈귀가 나오는 이야기가 있다면..이를 판타지로 볼 수 있겠는가...SF로 볼 수 있겠는가..(물론 다른 장르..예를 들어..호러같은 것은 제외하고 SF와 판타지로 제한했을경우에...) 물론..그렇다면..당연히 판타지쪽으로 기울지 않겠는가...하고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그런데...<리처드 매드슨>의 소설 '나는 전설이다'를 읽어본다면..SF쪽으로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고도 본다. 그는 이 책에서 주인공을 통해..왜 그들(흡혈귀)은 마늘을 싫어하며..햇볕을 싫어하는지..과학적인 논리로 접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책이 가지고 있는 하나의 매력적인 구성이기도 하다. -- 이 책도 한번 정도 읽어본다면 .. 좋을 듯..-

물론..딱히 SF와 판타지간의 선을 그어 놓고 구별 짓는것은 어렵다. 그렇게 한다는 것도 멍청한 짓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수많은 이야기들 중에서 자신이 작가의 무한한 상상에 매료되어 감정적으로 복받친다면..그것은 판타지가 될 수 있고, 작가의 치밀한 구성과 논리적인 면이 그의 상상력에 도움을 주었다라고 느낀다면..그것은 SF로 봐도 무방할 듯 하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