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전략 - Reading & Writing
정희모.이재성 지음 / 들녘 / 200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리뷰는 예전에 썼던 글입니다.~~~

가끔 신문의 칼럼들을 보면, 칼럼을 쓴 작가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보다는 생각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그들의 글재주가 부러웠다. 또 어떠한 사물이나, 현상을 보고 다른시각으로 전파해대는 그들의 독특한 시각이 부러웠다. 하지만, 이 책을 본 지금, 난 그들 또한 무수히 많은 습작을 통해 연습 해왔으며, 그들이 써낸 주옥같은 글들은 보편적인 큰 틀안에서 벗어나있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글쓰기의 전략'에 관한 것이다. 어떤 식으로 써야 자신의 글을 읽는 사람들이 더욱 편안하고 이해하기 쉽게 볼 수 있는지에 관한 책이다. 이 책에는 몇가지의 유형들이 제시되어 있으며, 그리고 이 모든 유형들은 단순히 여러 칼럼들의 저자가 이렇게 구성해야겠다 마음먹고 뼈대를 잡아놓은 것이 아니라, 글 쓰는 그들 자신이 자신의 습작안에서 이야기를 써 내려가다 보면 그것들은 자신만의 유형이 되어 글에 나타나게 됨을 말하고 있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책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나무』라는 책이다. 그 책에는 이 작가의 공상들로 가득하다. 그런데 이 단편 몇개가 나의 심금을 울려서 내가 이 책을 좋아한다라기 보다는 그 책 머릿글에 다음과 같은 글이 있어서 이 책을 좋아한다. "나는 첫 장편소설『개미』를 발표한 뒤에 이야기를 빠르게 지어내는 능력을 유지하고 싶어서 매일 저녁 한 시간을 할애하여 단편소설을 썼다. 그럼으로써 오전 내내 '두꺼운 소설'을 쓰는 데서 오는 긴장 상태로부터 벗어나곤 했다." 이 말을 난 누구의 말이나 글보다 좋아한다. <마크 트웨인>의 주옥같은 명언들보다도 훨씬 더 좋아한다. 그도 결국엔 자신의 글쓰기 능력을 유지하고 싶어하고 또 누구보다 연습을 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여러 유형의 글쓰기에 대한 구성을 볼 수 있다. 이 책의 장점이다. "단순히 어떤 글을 쓸 때는 이러이러한 유형의 글이 보편적이다."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이 책의 저자가 고른 멋진 칼럼들을 가지고 독자에게 접근하기에 이 책이 더욱 글쓰기에 욕심많은 나에게 와 닿는다. 확실히 이론적인 몇 마디의 말보다는 나에게 직접 그리고 명확히 다가온다. 더구나 이 책의 백미는 저자 자신이 썼던 칼럼 한편을 가지고 그때 자신이 썼었던 그때의 상황을 다시 회고하며,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글쓰기에 임했는지 나오는 부분이다. 자신이 쓴 글은 자신이 안다. 자신의 감정과 어려움, 그리고 글을 어떻게 진행시킬지 하는 구성의 과정등.. 이 모든 것을 초보자인 내가 직접 글속에 뛰쳐 들어가 느껴보며, 작가의 설명을 듣는것 처럼 생생하다. 마치 이 글을 읽고 있는 내내 글쓰기에 대한 과외를 받고 있는 느낌이 들었다. 살아있고, 분명한 설명.. 거기에 부가적인 글쓸때의 유의해야 할 맞춤법이라든지, 주어와 서술어의 명확한 논리적 관계등.. 이 모든것이 뚜렷이 나에게 다가온다. 내가 이 리뷰를 쓰는 내내 이 리뷰의 내용보다도 주어와 서술어가 제대로 위치해있는지에 매우 신경이 쓰인다. 예전에는 좀 말이 되지 않더라도 그냥 넘어가는 경향이 있었는데, 역시나 책을 읽은 보람이 있다. 이것부터가 글을 쓰기 위한 습작 이전의 작은 변화 아닐까? 자신이 책읽기와 글쓰기에 기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볼 필요가 있고, 또 책상에 놓아둘만한 책이다.

<덧붙임>

** 이 책을 아직 읽어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 몇가지 책에서 소개한 글들을 올려봅니다.

독서는 단지 지식을 얻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남의 문체, 구성, 표현력을 배울 수 있는 과정이다. (p. 35)

다시 말해 플롯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어떤 한 곳으로 작품의 모든 요소를 끌고 가서 이야기 되게하는 구심력과 비슷하다. 그래서 그는 플롯을 뼈대라는 말로 비유하기보다 전기자장력이란 단어를 사용해 설명하고 있다. (p. 119)

만약 여러분 중에 뛰어난 작가나 편집자, 칼럼니스트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인용노트나 독서노트를 만들어보기 바란다. 뛰어난 작가의 경우 인용노트나 독서노트를 만들어 인용할 경구를 미리 준비해둔다. (p. 201)

그러나 대체로 우리말에서 '-의'는 대부분 '철수의 책'과 같은 소유나 '사랑의 의미'와 같은 종속의 의미로 쓰인다. 그러니까 '-의'를 '하락'과 같은 동작이나 '성실'과 같은상태의 의미를 가지는한자어와 쓸 때에는 이를 '주어-서술어'로 풀어 쓸 수 있는가를 늘 점검해보아야 한다. (p. 326)

2005. 12. 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