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면서 책쓰기 - 컨셉의 명수에게 배우는 책쓰기 전략
탁정언.전미옥 지음 / 살림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내 주위에서도 그렇고 책을 꾸준히 보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바램중 하나는 자기 이름을 걸고 책 한권정도를 쓰는 것이다. 물론 어떤책을 쓰느냐는 사람마다 다양한 차이를 보이겠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내고 싶어하는 바램은 매 한가지이다. 물론 나 또한 그렇다.
 
하지만 세상 모든 일이 쉽지 않듯이, 이 또한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책 낸다는 것은 고사하고 얼마되지 않은 글 쓰는 것도 예삿일이 아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의 머릿속에서 다 처리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온통 자기몫이다. 심지어 소설같은 경우는 상상도 자기 몫이다. 더군다나 자신이 글쟁이가 아니면 글쓰고 책 내는 것에 자신의 시간을 허락하는 것도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한마디로 모든 것이 어렵다.
 
그래서 이런 책을 보는 것 같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기계발서 들이 그렇듯, 이 책도 어느정도는 맨땅의 헤딩식이다. 그러니까 기술적인 부분을 보완시킨다라기보다는 대리만족을 위해서 읽어 봐도 무방 할 듯 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책이 나오기까지의 몇 차례의 단계를 상상하는 것으로 만족했으니까. 하지만 지금 당장 실행하길 원한다면 봐도 괜찮을 지침도 있다.
 
그런데 이 책은 제목에서 나왔다시피 '책쓰기'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결코 '글쓰기'에 관한 책이 아니다.
 
그러니까 글은 책을 내는 과정에서 교정자의 도움도 받을 수도 있겠지만, 이 책에선 여전히 소외된 분야이다. 문제는 교정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그 단계까지 어떻게 진입을 하느냐가 관건인 것이다.
 
그러니까 최소한 원초적인 자기 몫은 스스로 해내야한다. 어떤글을 쓸 것인가를 생각하고, 그 글을 어떻게 목차로 나누어 세부적으로 표현할까 이런 부분들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내어야 하는데, 이 책에선 이런 컨셉잡는 부분들에 대한 설명이 세세하다. 우선 이것까지 한다면 최소한 책을 낼 수 있는 여지는 있다.
 
이 책은 '일하면서 책쓰기'라는 책이다. 과연 일하면서 책을 쓸 수 있을까? 상식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여기에서 '일하면서'란 '자신이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거의 일에 쏠려있는 와중에'라는 개념을 가진다. 그러니까 이 책 읽지 않고..제목만 보더라도 이 책은 시간개념에 대해 쓰여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즘 뜨고 있는 제테크 관련 아이템중 하나가 '복리'라는 것이다. 이 '복리'는 시간의 힘을 말하는데, 이 책에서도 이 시간의 힘에 대해서 말하고 있긴 하다. 하지만 결코 이 쪽에 많이 할애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이 책을 읽고 난 느낌은 '일하면서'라는 부분은 일부 실종되어 있고, 오직 '책쓰기'라는 부분에 목소리를 크게 내고 있다. 좀 아쉬운 부분이다. 물론,'일'은 전문성을 가질 수 있고, 자신의 전문성을 자신의 책속에 녹여 완성시킬 수 있겠지만, 그래서 책을 쓰고자 하는 사람의 원초적 몫일 수도 있긴 하지만, 어찌하든 '책쓰기'에 관한 설명만 주야장천(晝夜長川)이다. 개인적으로 그렇게 느꼈다.
 
저자는 인터넷 시대인 요즘에는 누구나 책을 낸다고 한다. 그리 어려운 분야(전문성이 가미된)의 책 이야기가 아니다. 자신이 보고, 느끼는 일상에서, 자신이 힘들어하고, 성취의 기쁨을 느끼는 직장에서, 자신의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해 보는 영화속에서, 또 그러기 위해 듣는 음악속에서...등등... 자신의 주위에 굴러다니는 모든 개별 아이템들이 책을 쓰기 위한 하나의 재료가 된다고 설명한다.
 
저자의 자기소개를 보니...저자의 특기는 '컨셉'이다. 저자는 자신이 관심있어하는 특기(전문분야)인 '컨셉'에 관한 책을 자신의 방식대로 내었다. 그렇게 두껍지도 않고... 누구나 다 쉽게 볼 수 있는 책... 그러니까 하나의 실례를 이 책을 통해 보여주었다. 이 책이 썩 좋은 책이구나라고 생각은 들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읽다 치울 정도로 나쁘지도 않았다. 이 책은 오로지 책쓰기에 관한 책이니까(결코 글쓰기에 관한 책은 아님) 그러려니 넘어갔다. 앞서 말한 대로 대리만족을 느끼면서..
 
잠시 책 내용을 보면...말 그대로 무엇으로 책을 낼까라는 질문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책이다. 저자의 일등분야인 '컨셉'을 주로 다루고 있다. 저자가 하고 싶어 하는 말은 우선은 무조건 글을 써야한다는 것이다. 특히 블로그를 강조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어디에 글을 쓰겠는가. 물론 일기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도 있지만, 이는 자신에게만 열려있는 공간이다. 그래서 저자는 블로그를 언급한다. 최소한 블로그에 일기를 쓰면 자신에게 허용된 것도 일부 다른이들에게 똑같이 허용되는 것이다. 공유를 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평판을 얻으라는 소리도 들어있다.
 
또한 앞서 말한바와 같이 '컨셉'잡는 법에 대해서 설명이 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 책 목차를 보더라도 왠지 전체 책 내용이 눈에 들어오는 듯 하다. 저자의 말 그대로 이 책엔 실천이 되어있다.
 
요즘 시중에 인기있는 일련의 'how to' 시리즈의 책들(요리하기, 집 꾸미기, 아이 다루기, 영화 제대로 보기...등등)이 어떻게 컨셉을 잡는가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긴 하다. 혹, 자신도 그런 책을 내고 싶다면 이 책을 보는 것도 꽤 괜찮을 듯 싶다.
 
이 책은 오로지 책을 쓰자라는 개념하에 나온 것이기에 어느정도 가볍다(만약 글을 쓰자라는 이야기를 했다면, 상당히 어려워질 수 도 있을 듯). 보통의 자기계발서가 보여주는 의욕고취, 대리만족이라는 명제를 만족시켜주기는 하지만, 여전히 책 쓰기는 어렵고 힘들다.
 
왜냐하면 글은 쉽게 쓰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도 저자의 말대로...자신의 일상에서 작은 것도 놓치지 않는 세세한 관심을 늘상 보여 주고, 이러한 것들과 자신이 쓸 글과 연결하는 재치도 키워주다 보면. 또 어쨌거나 지금 당장 자신의 공간에 사소한 것 부터 하나씩 시간의 힘을 믿고 꾸준히 쓰다보면 꽤 괜찮은 목록들이 만들어 질 듯 싶다. 그 뒤에는 출판사에 연락해 편집자와 이야기해서 드디어 책을 내면 될 듯 싶다. 앞서 말한 바와같이 입소문이 나야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2006. 11. 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