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서툴러도 괜찮아 - 나를 움직인 한마디 세 번째 이야기
곽경택.김용택.성석제 외 지음 / 샘터사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힘을 준 한 마디는? <지금은 서툴러도 괜찮아>

 

 

 

 

 

 

 

 이 책이 많은 사람들의 '내 인생 한 마디'를 담았다고 해서, 과연 나에게 어떤 말이 기억에 남고 도움을 주었는지 생각해보았다. 책에서 읽었던 부분, 누군가 해주었던 이야기, 내 스스로 되뇌고 다녔던 '어디선가 들었던 말들'. 그런데 희한하게도 그 중에서 하나를 꼽을 수는 없었다. 어쩔 수 없이 그것을 찾지 못한채로 이 책을 읽었다. 동경하는 작가의 삶을 걷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가수나 배우들, 기업의 대표, 평론가로 일하고 있는 사람들. 그들의 한 마디와 에피소드를 재밌게 읽으면서 행복해지기 시작했다. 책을 읽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았다. 내가 책으로 읽는 그들의 에피소드 중 일부는 그럭저럭 혹은 뻔하게 내게 다가올지라도 그들 자신들에게는 무척이나 감격스러운 말일거라 생각이 들었다. 아, 이제야 알았다. 내가 내 마음에 힘을 준 한 마디를 떠올리지 못하는 이유는 그것들을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감동적인 일들을 실행하지 못했고 그것을 넘어 그 말들에 대한 믿음과 끈질김이 없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 한마디와 인생과의 연결끈이 질겨지도록 계속해서 생각하며 그렇게 만들어나갔을 거라고.

 

 

 

공감을 준 그들 인생의 한 마디.

 

 

 

 

 

 

각계각층의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짤막하게 접할 수 있는 이 책.

칼럼니스트 김태훈의 <조금 비겁해도 괜찮아>라는 말이 마음에 든다. "오늘 한 얘기를 내일 바꾸지 않기 위해선 지금 조금 비겁해도 괜찮아."

 

 

 

 

 

 

 

 

내가 정말로 좋아했던 이해인 수녀님.

"오늘은 내 남은 생의 첫날입니다." 아, 그러고보니 이 말을 수녀님의 책 안에서 본 적이 있는 것 같다. 새롭게 일어날 수 있게 하는,  새싹이 피어나는듯 희망이 넘쳐흐르는 말에서 수녀님의 온화한 미소가 떠오른다 :)

 

 

 

 

 

 

 

 

이창동 감독님은 "이 생활의 고통이 너의 자산"이라는 김원도 시인의 말이 생각이 난다고 한다.

현실의 고통을 피하지 않고 껴안고 달려나가야 한다는 이야기. 그 고통에 부딪힐 때 우리는 용기를 되찾을 수 있다고.

 

 

 

 

 

 

 

"한 사람이 한 가지를 이루면 세상의 모든 말이 다 내 말이 되어 다가옵니다. 자신의 말이 기쁜 노래가 될 때까지 우리는 세상의 말들을 내 말로 삼아 삶을 귀하고 소중하게 가꾸며 살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오랜 세월 견디고 기다리고 마침내 이겨 이루어진다는 것을 믿는 것이지요. 그럴 때만 한 마디의 말이 나를 바꾸는 말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섬진강 김용택 시인은 '사람 사는 일 어느 것 하나 버릴 게 없다'고 말한다. 여기서 김용택 시인은 한가지 중요한 이야기를 말해주는 듯 하다. 세상에서 겪은 것들 매 순간이 우리에게 교훈을 준다는 의미다. 중요한 것은 그 인생의 한마디의 힘을 믿고 그것으로 부터 동력을 채취하는 것. 그 한마디로 인해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유일한 믿음이다. 이 책은 왠지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이라는 책을 떠올리게 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듣는 라디오 사연처럼, 매일 한 편씩 그렇게 읽어나가보라. 혹시나 많은 두려움에 잔뜩 겁먹은 사람이 있다면 우리 곁을 살아가고 있는 (물론 가까이하기 힘든 유명인이긴 하지만) 사람들에게서 희망을 찾고 인생의 한 마디를 필요로 하고,

어느 순간 만나거나 찾게 되기를, 그것을 통해 삶을 바꿀 수 있게 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