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학교에 오다
박경이 지음 / 우리교육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만화가 학교에 왔다?

학생에 의해서라면 어림 반푼어치도 없겠지만, 수업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교사에 의해서라면 가능한 일이다. (텍스트의 범위가 '문자로 쓰여진 것'을 뛰어넘는, 모든 의미의 표현체로 받아들여지면서 논리적으로도 더이상 구애받을 일이 없어졌다. 게다가 멀티미디어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라는 교육공학의 입김이 쎈 이 마당이니........그야말로 금상첨화.....멍석 깔아놓고 놀아보기다^^)

그런데, 수업자료를 선택하려면......즉 효율적인 수업자료를 선택하고 구성하려면.무엇보다도 교육내용과 교육목표와의 관계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사실.....이게 매번 수업자료를 준비하는 교사로서 참으로 까다롭기 그지 없는 문제이며 동시에 성취감을 가늠하게 하는 척도가 된다.) 이 책의 저자는 국어과 교사인데, '만화감상문쓰기'나 '만화읽고 토론하기' 등의 수업방법을 통해 '만화'를 읽기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문학작품을 '글'이 아닌 '만화'로 감상하게 한 뒤 '독서시험수행평가'를 함으로써 '문학'에 좀 더 쉽게 접근하게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 속에서, 만화자료에 대한 국어과 교육내용으로서의 가치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가령 원래 문학작품이 가지는 문학적 가치들(작품의 구성, 표현...)이 만화로 표현되었을 때 변형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만화만 읽고 그 작품을 충분히 감상했다고 보기 어려운 점이 생긴다.  읽기 능력의 향상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면, 읽기 자료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읽기 자료 자체가 가져야 할 조건(엄선된 어휘,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 참신한 표현들, 세련된 표현들, 효과적인 글의 구조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에서 추천되고 있는 만화들이 저자의 총평 차원이 아닌, 국어과수업내용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익히게 할 수 있는 건 지 좀 더 자세하게 분석되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그래서, 만화 동아리를 지도하기 위한 교사에게는 더 할 나위 없는 사례집으로 보이지만, 국어과 수업자료로 만화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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