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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시끄러워야 한다 - 아이들 곁에서 함께한 35년의 기록
김명길 지음 / 양철북 / 2015년 3월
평점 :
1.
어느 순간 학교는
아이들 편과 교사들 편이 나뉘어져버렸다.
아이들을 입시와 성적으로 줄을 세우고 길들이고
교사들은 교원능력평가 등으로 줄을 세우고 길들이니
이제 서로가 총대를 들이밀며
학교에서 '적과의 동침'을 하고 있는 양
서로 대치중이다.
2,
이렇게 서로 대상화시켜버리니
학교에 아이들의 삶은 없고
학교에 교사들의 삶도 없다.
'도대체 당신들이 해준게 뭔데~~!!!'
이런 볼멘 소리가 매년 몇몇 학생들의 입에서 나오는 걸 목격한다.
'학교는 아이들만 없으면 참 행복하다~~!!!'
이런 우스개소리가 교사대상 연수시간에 공공연히 회자되고 있다.
이 정도면 막가는 '학교사회'이다.
3.
이 책의 저자 김명길 선생님께서
걸어오신 길 속에는
학생들의 삶이 보이고
교사의 삶도 보인다.
살아있다.
그래서 '시끄러워도 아름답다'.
이런 숨은 뜻을 모르는 우리반 아이들은
모두 다 숨죽이고 책을 읽는 아침독서시간에
담임선생님이 '학교는 시끄러워야 한다'는 책을 읽고 있으니
킥킥대로 웃는다.
그 웃음이 귀엽다.
4.
학생들은 갈대이다.
교사는 바람이다.
바람의 방향이 부드럽고 따뜻해야
학생들도 아름답게 흔들린다.
바람이 거세고 모질면
학생들은 꺾이고 엉켜버린다.
김명길 선생님은
언제나 살아있는 바람이셨던 것 같다.
선생님의 눈물과 웃음과 정과 가르침이 고스란히 글마다 전해진다.
5.
5월이 되면 우리학교에도 교생선생님들이 나오신다.
나도 올해 두 분이나 배정을 받았다.
교과지도나 학생지도 등등의 영역별 안내도 해드려야겠지만,
이 분들이 5월 내내 마음에 품어야 할 질문은 단 한 가지일 것이다.
'나는 왜 선생을 하고 싶은가?'
그에 대한 길잡이로
이 책 속의 글 두 편을 복사해두었다.
"우리가 선생 하는 까닭"(218쪽~)
"교생들에게 한 말"(222쪽~)
이 글들을 마음으로 읽어낸다면,
교생실습기간의 온갖 역경도 따뜻하게 이겨내지 않을까 싶다.
6.
나도 학교에 대한 고민과
나 자신에 대한 반성을 담은 글들을 종종
비밀글로 적어두는 편이다.
김명길 선생님처럼
곱고 정갈한 퇴임사를 쓰게 될 날이 올 수 있을까?
이 책을 덮으며
마음을 다시 한번 다잡아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