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능력을 기르는 국어수업
고용우 지음 / 나라말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2010년 5월, 국어수업과 관련된  두 권의 책이 나왔다.






 

한 권은, 울산국어교사모임 회장이며 울산제일고등학교에서 근무중이신 고용우 선생님의 책...

" 언어능력을 기르는 국어수업"

다른 한 권은,  [아름답고 푸른 지구를 위한 교육연구소](IBG) 책임연구원이며 경북여자고등학교에서 근무중이신 배광호 선생님의 책.....

"최고의 수업 -교실 안에서 펼쳐지는 교사와 학생의 행복한 드라마"

이다.

이번 겨울방학시작전부터 먼저 읽어내려간 건 " 언어능력을 기르는 국어수업(줄여서 국어수업)"이었고,

겨울방학 보충을 끝내놓고 틈틈이 읽은 건 " 최고의 수업(줄여서 최고수업)"이었다.

다 읽고 나니, 공통점과 차이점이 선명했고

이 두 책과는 다른 나의 생각도 다소 정리가 되었다.

 





먼저, "국어수업"의 목차를 보면

1.수업목표쓰기

2.시를 읽는 힘

3.소설을 통해 삶과 세상 들여다보기

4.매체의 바다에서 주체적인 안목 기르기

5.읽는 힘, 생각하는 힘

6.옛글, 무엇을 가르칠까

7.무엇을 어떻게 평가할까

로 이루어져 있다.

 

국어과 교육내용의 구분,

그리고 교육영역의 구분이 이루어져 있고

텍스트에 충실하여 고등학교국어과수업내용을 설계하고 진행하신 예들이 풍부하게 제시되어 있다.

  

 



다음으로 "최고수업"의 목차를 보면

1.행복한 교사만이 행복한 수업을 할 수 있다.

2.행복한 교육을 위한 마음가짐

3.행복한 수업의 조건

4.행복한 수업에는 브랜드가 있다(하늘국어이야기)

로 이루어져있다.

이 중 특히 눈여겨봐야할 부분은 4장의 하위메뉴들이다.

4.1하늘국어 수업모형

4.2하늘국어 수업사례

 

교육의 목적과 주체와 내용과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점검 및 전제 아래

구체적인 적용사례로 배광호선생님의 수업이야기가 마지막 장에 제시되어 있다.

그런데,

하늘국어 수업모형과 사례는

국어과교육영역이나 내용별 접근이 아니라

모든 국어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학생수업-학생스스로 학습목표정하기-세미나-수업감상적기-짧은활동' 등등은

수업설계 아이디어들의 제시인 셈이다.

 

 



목차를 통해 본 차이점을 생각하며

다시 두 책의 제목을 들여다보면,

"국어수업"은 국어과에만 국한되어 활용될 수 있는 국어교사 고유의 경험서이고

"최고수업"은 여러교과에 적용될 수 있는 교사의 일반적 경험서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공통점도 명백히 보인다.

오랫동안 고등학교 교단에서 묵묵히 국어수업을 연구하며 실천해오신   두 선생님의

학생들과 국어교과에 대한 애정이 묻어난다는 점이 그것이다.

스스로 수업을 해온 결과물을 끊임없이 보완하며 늘 더 좋은 국어수업을 시도해오신 두 분은,

학생들에게 국어수업이 '성찰(내면 들여다보기, 자신을 알기)'의 계기가 되어야 함을

국어교육 내용을 통해, 국어수업 구조를 통해

똑같이 강조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끝으로, 만약 내가 나의 국어교육에 대한 경험을 정리해서 책으로 낸다면

나는 어떤 점을 강조해서 쓰게 될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일단 국어교육의 문제는,

다른교과와는 달리 '국어수업'에만 국한해서 검토해서는 안 될 것이다.

국어교육목적, 목표, 영역, 내용선정, 수업설계, 평가에 대한

논리적으로 일관된 검토가 전제된 뒤,

국어교사들은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어떻게 교육내용을 선정하며 어떤 수업설계를 하고

어떤 평가를 해야하는지 분명하게 설명되어야 한다고 본다.

또, 국어교육의 자료가 되는 언어자료(담화, 텍스트)에 대한

자신만의 교육적 기준을 가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교과서를 주체적으로 검토하고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무분별하게 시도되는 활동중심의 수업장면들의 폐해도 검토되어야 한다.

.....

앞으로 약 10여년 정도 지나면 나도 중견교사가 될 것이다.

그때 나도 이 두 선생님처럼

국어교사로서의 나의 수업경력들을 하나의 경험서로 정리해볼 수 있기를 감히 소망해본다.

 

 

2011.2.6      등산을 마치고 돌아와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