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아. 세상에.
나왔구나, 나왔어!
나른한 일요일, EBS 세계의 명화에서 보았던 영화.
텔레비전 앞을 지나던 찰나였는데, 주저앉아 보고 말았던 영화.
그날의 화창했던 날씨가 떠오르는 건
영화의 모노톤 색채때문일지도 모른다.
컬러 영화인데 나는 갈색 모노톤으로 기억하고 있는 영화.
폴란드의 베로니카, 프랑스의 베로니카.
언뜻 마주쳤다 헤어지는 두 베로니카는 어릴때 상상했던 외계의 나라와 같은 구조였다.
소년중앙, 에서 보았던 얘기는 이렇다. 내가 이곳에서 책을 보고 있으면 나와 닮은 한 아이가
달나라 토끼의 마을쯤에서 캡슐 안에 들어가 책을 보고 있다고.
나는 손으로 책장을 넘기지만 그 아이는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 캡슐에 입력된 무엇으로 인해 절로 책장을 넘긴다고. 책장 하나 넘기는 것조차 수고롭게 느껴졌던 건 아닌데, 나는 그 아이가 무척 부러웠다.
또, 이런 이야기도 있다.
내 안에는 나와 같은 아이가 마뜨료쉬까처럼 들어있는데
내가 잠든 사이 이탈하여 그날 내가 저지른(?) 일들을 구경한다고.
키에슬롭스키의 영화 중에서 <살인에 관한 짧은 필름> 과 가장 좋아하는 영화.
소장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들뜨게 만드는 영화.
예술가여 무엇이 두려운가.
좋아하는 누군가의 블로그에서 훔쳐온 책.
21일에 내게로 올 예정.
사유의 열쇠, 김성곤.
영화 관련 철학 서적을 펴낸 저자의 책 이후로 오랜만에 읽는다.
21일에 내게로 올 예정.
바람에 휘날리는 비닐시트, 모리 에토.
좋아하는 일본 작가들이 늘어났다.
그중에 한 사람. 기억해야 할 작가, 모리 에토.
나오키상 수상집이고 세 편을 읽었는데... 뭐라 말 할 수 없는 통찰력에 감탄.
아주 일상적인 소재를 소설화 시킨 것도 장점이지만
역설적으로 소설이란 이런 것, 이라고 말하고 있다.
울컥하는 건 왤까.
죽이러 갑니다, 기쿠다 미쓰요.
대안의 그녀, 이후 그녀의 팬이 되버렸다.
죽으러 갑니다, 가 아니라 죽이러 간다니 웬지 안심.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21일에 내게로 올 예정.
빠지다, 가와카미 히로미.
나카노네 고만물상의 그 작가.
얼핏 이러저러한 구조, 라는 건 알겠다.
그 깊은 의미와 사유는 조금 애매모호하다.
하지만 역시, 빠지게 만든다.
나머지 이야기들이 남아있다.
아껴 읽는 중.
그 분께 선물 받은 책. 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