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마재로 돌아가다
서정주 지음 / 미래문화사 / 200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마 한국 사람에게 가장 좋아하는 시를 묻는다면 윤동주의 <서시>와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가 가장 많이 꼽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의 친일, 친독재 행각에도 불구하고 그는 많은 문인들과 시를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한국 시문학사에서 단연코 최고로 꼽히는 것이다. 아무도 부인할 수 없는 천재적인 시인이었음에 틀림없는 것이다.

  미당은 시를 많인 쓴 시인에 속하기도 한다. 윤동주가 100편에 약간 못미치는 시집 하나로 최고의 시인중에 한 명의 반열에 올랐다면, 그는 60년에 넘는 기간 동안 900편 이상의 많은 시들을 써냈으며, 그의 시들중에는 수작이 대단히 많다. 그의 시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이러한 결실을 맺게된 것이며, 이는 우리 문학사의 보배라고 하지 아니할 수 없다.

  그의 시는 대표작이 따로 없을 정도로 시를 잘 쓴 천재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꽃을 소재로 쓴 작품들은 미적으로 매우 뛰어난 성취를 보이고 있다. 그중에서 <밀어>, <국화 옆에서>, <꽃>, <목화>, <산사꽃>은 대단히 아름다운 작품이면서, 뛰어난 운문성을 보여 암송하기에도 매우 좋다.

  그의 시들이 가지는 뛰어난 운문성을 보여주는 대표작이 <동천>이라고 할 수 있다. 5절로 되어있는 이 시는 님에 대한 사랑을 자연물인 매서운 새도 알아준다는 내용의 작품이며, 길이도 매우 짧아서 이 시를 외우고 있기도 하다. <귀촉도>나 <국화 옆에서>같은 시들도 운문성이 뛰어나며, '시'라는 글쓰기가 가질 수 있는 미적 성취의 최고봉을 보여주고 있다.

  이 시집에서는 미당의 대표작들을 거의 모두 만날 수 있다. 다만 워낙 훌륭한 작품이 많아서 <바다>나 <역사여, 한국 역사여>등과 같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시들이 실리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 하겠다. 시들의 시어는 모두 현재의 표기법으로 고쳤으며, 해설이나 참고자료, 연보가 따로 있지 않은 말그대로 시집이라 할 수 있다. 한자에 음을 달아놓은 것과 가격이 싼 것도 장점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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