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리스트
로리 넬슨 스필먼 지음, 임재희 옮김 / 나무옆의자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르's Review

 

   

 한동안 버킷 리스트 작성이 한창 유행을 하던 때에, 인생을 살며 한 번쯤 도전해보고 싶은 것을들 적어봐야지, 라고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서는 그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지는 못했었다. 스쳐지는 생각들로 언젠가 기회가 되면 해 봐야지, 라는 것들은 이내 현실 앞에 닥친 문제들로 인해서 아스라히 사라지는 것이 보통의 나들이기에 <라이프 리스트>를 만나고 나서야 나는 이전의 내가 꿈꿔왔던 나의 삶이 무엇이었는지 하나씩 찬찬히 생각해 보며 나만의 리스트를 작성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서른 네 살의 브렛은 탄탄대로 위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회사의 차기 후계자가 되기 위해 경영자 수업을 받고 있고 그 누구보다도 멋있는 남자친구 앤드류가 현재 그녀의 곁에 있다. 성공과 사랑을 모두 거머쥔 그녀의 앞에 드리운 어머니의 죽음과 그 후에 드리우는 현실은 그녀가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뒤집어 버리고서는 그녀의 손 위에 그녀가 14살때 작성해 놓았던 리스트가 전해진다.

그 안에 담겨 있는 20개의 리스트 중 10가지를 1년 안에 완수해야만 그녀에게 남겨진 유언장이 공개된다는 완수해야만 이 유언을 받아 들고서는 어머니의 죽음에 대해 아파하던 브렛은 회사에서 해고된 채 그야말로 혼자서 벌판 위에 내어지게 되는 것이다.  

오늘 밤을 계기로 너의 용기, 인내, 의지가 되살아나면 좋겠구나. 두려운 일이 닥치면, 이런 순간을 기억하고 네 인생을 밀고 나가봐. 이 모든 용기 있는 행동은 네 안에 있는 온전한 너로부터 나온 거니까. 내가 오래 전부터 알고 지낸 너의 모습. –본문

어릴 적 적어 놓은 그녀의 리스트를 보노라면 강아지를 키우고 말을 사고 아버지와 친하게 지내고,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보기, 그녀가 당시에 꿈꾸던 교사가 되기 등 그야말로 다양한 것들의 총집합체가 담겨 있다. 자신이 쓴 내용인지도 가물가물하던 그 안의 것들을 하나씩 이뤄나가기 위해 그녀는 조심스레 그 첫 발을 내딛게 된다.

 모든 것을 가지고 있었다고 믿었고 모든 것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그때 드리운 청천벽력과도 같은 이 현실 속에서 브렛의 어머니는 왜 그녀에게 이 얼토당토않은 주문을 한 것일까, 라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그녀를 쫓아 가다 보면 이 모든 여정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를 조금씩 알게 된다. 특히나 하나의 리스트를 완성해 나아 갈 때마다 그녀의 어머니가 남겨준 메시지는 다시금 앞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힘을 전해주고 있다.

이 목표를 꼭 실천하고 싶어요.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 상관없어요. 유산과는 상관없는 일이에요. 엄마를 실망시키고 싶지 않아요. 그리고 어린 날의 나도 실망시키고 싶지 않고요 -본문

 그녀의 곁에서 늘 빛이 날 것만 같았던 앤드류와의 관계는 결국 남남이 되어 돌아선 후에도 그녀는 자신의 손 안에 있는 리스트를 하나씩 이뤄가기 위해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게 된다.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다는 꿈을 시작으로 산타퀴라는 소녀를 만나게 되며 브렛 스스로가 그 동안 알고 있다 믿었던 사랑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하고 그를 계기로 인해서 이전과는 또 다른 사랑을 만나 결실을 맺고 있는 브렛을 보노라면 이 리스트를 시작하기의 그녀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있었고 변화된 그녀의 모습을 보며 내가 꿈꾸던 내 진짜 모습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어느 새 훌쩍 커 어른이 되어 버린 우리 스스로에게 이 안의 이야기는 정말 우리가 바라던 그 자리에 서 있는 것인지, 현실에 안주해서 혹은 현실이라는 각박함이라는 벽 안에서 우리가 꿈꾸던 나의 진짜 모습을 잊어버리고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보게 한다. 지금 작성한 버킷 리스트의 내용도 그저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닌 진정한 나를 위한 것인지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하게 하는 이 책을 꽤나 즐겁게 읽어 내려왔다.

 

아르's 추천목록

 

나우 이즈 굿 / 제니 다우넘저

 

 

 

독서 기간 : 2015.08.10~08.13

by 아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