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27법칙 - 삼성을 300배 성장시킨 숨겨진 비밀 코드
김병완 지음 / 미다스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욕 한복판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발견한 ‘SAMSUNG’이란 로고를 보며 왠지 모를 뿌듯함이 느껴졌다. 그 어느 하나 나와 관련된 것이 없다지만 현란한 그 곳에 자리 잡고 있다는 그 하나만으로도 가슴이 두근거렸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한 번 즈음을 펼쳐봤을 SATT, 삼성 공화국이라고 불리게 만든 그 장본인의 이야기가 이 책 안에 담겨 있다. 1987년 취임 당시와 비교하여 삼성을 300배 이상 성장시킨 그의 전략을 분석한 것으로서 수 많은 삼성의 세상에서 살고 있는 지금을 보며 한 개인이 이뤄낸 기적과도 같은 성장의 비밀이 이 한 권의 책 안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설레였다.

 새로이 나온 전자제품을 자신의 손에 의해서 분해와 조립과정을 거쳐 분석하고 그것을 오롯이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집념. 그 정도의 위치라고 하면 타인에게 지시를 내리거나 보고를 통해서 알 수도 있을 터인데도 그는 그의 손으로 움직이고 있다.

 무엇보다도 영화를 보는 그의 시각은 신선하게 다가왔다.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동안 그 2시간 동안의 흐름을 따라가기에 바쁘기 마련인데 그는 카메라에 담긴 하나의 영상만이 아닌 영화를 만든 모든 사람들의 시각에서 영화를 재 해석하여 바라보고 있었다. 보이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방법과 시각으로 하나의 문제를 바라보기에 그 문제는 하나가 아닌 다양한 길로서 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것만이 옳다는 자만을 버리게 하고 타인과 교류를 통해 나와 타인과 함께 하는 방법을 알아가는 그의 자세를 통해서 성장이란 이런 것이다 란 생각을 다시 해본다.

모두가 그가 이뤄낸 지금의 성공가도를 꿈꾼다 하지만 실제 도달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그 역시도 평범한 한 사람이었다는 사실이 위안으로 다가온다. 삼성이라는 거대한 기업이 아닌 한 인간으로서의 그를 만나 볼 기회를 만났다는 사실만으로도 꽤나 괜찮은 시간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6-11 0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