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포 아이 고 - 내 남편의 아내가 되어줄래요
콜린 오클리 지음, 이나경 옮김 / arte(아르테)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아르's Review

 


 

 

 

 이제 막 인생의 제 2의 출발을 준비하려는 한 부부가 있다. 그들이 결혼한지는 오래지 않았지만, 아내의 암 투병을 함께 이겨낼만큼 그들의 사이는 돈독했으며 그들의 모습을 꼭 닮은 2세와 함께 두번째 인생을 꿈꾸며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평범하다면 평범한 그들의 일상은 남들과는 다른 시련을 지나왔기에 아내인 데이지는 유기농의 채소와 과일만 섭취하고 있으며 잭과 데이지 사이에서 ''이라는 단어가 금기처럼 되어버렸다는 것이 조금 다를 뿐, 여느 부부들과 같이 지내고 있는 것이다. 

 

 아마 데이지가 손더스 선생에게 그 이야기를 듣지 않았더라면 이들의 평범한 일상은 아주 오랜 동안 지속됐을 것이다. 아이들의 웃음소리에 시끌벅적하기도 하고 때론 티격태격 다투면서도 곧잘 서로의 곁을 지키는 그런 모습으로 내일을 지나갔을 것이다.

 

 모든 것이 완벽했던 그 날, 혼자서 손더스 선생을 만나 매년 하는 검사를 받고서 결과를 받는 그 때, 화이트 보드가 있는 방이 아닌 다른 방으로 데이지를 이끌던 간호사의 손짓은 그녀에게 있어서 별 문제가 없구나 라고 내심 생각하게 하는 순간이었다. 그녀는 몇 년간 자신의 몸을 위해서 꾸준히 관리를 하고 있었으니 어쩌면 그것이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그 공간 안에서 들려오는 현실은 그녀의 온 몸에 암이 전이되었으며 그녀의 머리 속에는 오렌지만한 종양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무엇보다도 그녀에게 있어서 이제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소식을 듣게 되면서 데이지는 앞으로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에 대한 상념에 빠지게 된다.

 

 당신에게 이제 100일 여의 시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만약 내가 이 이야기를 듣는다면 나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어느 날인가 데이지가 막연하게 자신에게 죽음이 드리운다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남은 시간을 자유롭게 보내겠다 생각을 하게 될까? 아니면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겠다 다짐하게 될까? 그저 아득한 미래이자 나에게는 도래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허황된 꿈을 쫓듯 죽음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했던 데이지에게 있어 곧 이 생과의 안녕을 고해야 한다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은 자신이 너무도 사랑하는 잭은 홀로 남겨 둘 수 없다는 생각과 함께 그에게 맞는 누군가를 만나게 해줘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그런데 실제로 누가 물었는지 기억나진 않지만, 자꾸 생각나는 질문이 있다. 한 달 뒤 죽게 된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나는 가방을 싸서 유럽행 비행기를 예약하고 아말피 해안에 집을 빌린 뒤 진짜 이탈리아 파스타와 와인을 실컷 먹을 거라고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순진할 정도로 야심히 컸구나 싶다. 죽게 된다 해도 절망하지 않으리라 자신만만했던 스물한 살짜리가 조금 창피하다. 그 애는 마지막 숨을 거둘 때까지 레드 와인을 마시며 '카르페 디엠!'을 외치겠다고 했다. 어리석기도 하지. 아무것도 모르는 바보 같으니. -본문

 

 처음 데이지가 잭에게 아내를 구해줘야겠다는 결심을 하는 부분을 보며 그녀의 선택에 대해 100% 이해하고 공감하지는 못한 것이 사실이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 곁에 내가 아닌 다른 이가 있다는 생각을 그려보면 무언가 부아가 치밀어 오르는 것이 현재의 나의 모습이기에 과연 데이지는 왜 그러한 선택을 했던 걸까, 라고 계속 되뇌고 있었다. 그러다 20대 초반에 데이지가 했던 죽음을 앞둔 그녀의 막연했던 상상 속의 모습을 보며 지금의 내가 생각하는 것 역시 20대의 데이지와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을 인지하는 순간, 그저 죽음에 대해 막연함을 안고 있는 나와 현재 데이지가 처해있는 것은 상상과 현실이라는 엄청난 차이 속에 있는 것이기에, 그녀의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했던 것이 어불성설이었음을 느끼게 되며 그녀의 진중한 선택을 하나

 

 잭의 아내를 찾기 위해서 데이지는 고군분투하며 하루를 보내게 된다. 그녀가 다니던 요가 학원에도 나가보고 잭의 연구소 사람들 안에서 찾아보기도 하고 결혼 정보 업체에 그의 이름을 올리기도 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이 일련의 과정을 넘어 이 안에서 전해주는 것은 잭과 데이지 모두 이 시간들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몰랐었다는 것이 뒤에 전해지게 된다.

 

 모든 것을 혼자 감내하겠다는 데이지와 그런 데이지의 마지막을 배려하기 위해서 떨어져 있던 그들은 얼마나 서로가 서로를 원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 점차 배워가며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면 애잔함이 밀려들며 눈가에 눈물이 차오른다.  

 

 그러나 데이지와 내 앞의 약간 취한 청중이 모르는 게 하나 있는데, 내가 그날 6주 전에 그 정류장에서 데이지를 보았고, 내 강의실이 캠퍼스 정반대쪽이었는데도 데이지를 다시 만나길 바라며 날마다 거기 갔다는 사실이다. 그러다 데이지를 만났다. 그리고 뭐라 말해야 할지 몰랐다. 그런데 벌이 데이지 머리 위에서 윙윙거렸다. 위험한 벌레를 보고 그렇게 고맙기는 처음이었다. -본문

 

 아름다운 커플의 아름답지만 아련한 마지막을 함께 보며 그들만의 약속이 지금도 계속 이어질것만 같아 괜시리 먹먹함이 밀려든다. 이제는 서로 마주할 수 없는 공간 안에 있지만 잭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데이지는 영원히 있다는 것에서 그들은 그야말로 영원히 함께하게 되는 것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이야기가 다른 누군가에게는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사랑하는 그 둘이 서로 살을 부비며 살 수 있도록, 데이지와 잭이 더 이상 탄생하지 않길 바라며 먹먹한 이야기를 덮어본다.

 

 

아르's 추천목록


내 아내와 결혼 해주세요 / 히구치 타쿠지저

 

  

 

독서 기간 : 2015.07.13~07.16

by 아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