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 - 행복한 삶을 위한 다섯 가지 질문
레프 톨스토이 지음, 별글콘텐츠연구소 엮음 / 별글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르's Review

 

 

 

 

톨스토이의 단상이 담긴 책을 벌써 세 번째 읽는 것은 내 나름대로도 꽤나 열심히 그의 이야기를 찾아보고 있다는 것일 텐데 이런 류의 책이 계속해서 발간된다는 것도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톨스토이의 단상을 찾아 보기에 끊이지 않고 출간되는 것일 게다. 단상이지만 읽고 나면 그 안에 무한한 생각을 할 수 있는 그의 이야기를 이번에도 다시금 펼치며 그 동안에 쌓여 있던 묵직한 물음들을 내려 놓고자 천천히 읽어본다.


 

 

사람의 인품은 그가 가진 능력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바라봐야 한다는 글을 보면서 나는 내 안에 가진 나의 성품을 어떻게 드러내놓고 있는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본다. 가진 자의 만용이 아닌 드러내지 않아도 은은한 빛이 나는 사람이 되고 싶건만 큰소리를 치며 목소리만 높이던 나의 모습은 그가 말하는 인품을 가진 사람과는 거리가 멀다는 생각에 자못 씁쓸함이 맴돌게 된다.


 

 

존경에 대한 의미를 알려주는 다음 글을 보면서 내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 닮고 싶어하며 동경하고 존경하던 이들의 모습이 성공의 가도를 달리고 있는 이들이라는 모습을 바라보며 과연 내가 그리는 모습이 그 모습이 맞는 걸까? 라는 자문을 해보게 된다. 모든 것을 가진 이들을 우러러보고 있는 이들을 보며 그것이 성공이라 말하는 자본주의 사회 속에 심취해 그 이상의 것을 보지 못하고 있는 나에게 폐부를 찌르는 한 마디가 아닐 수 없다.

어디서 들어봄 직 하지만 늘 거기서 멈춰 있던 나에게 다시 그의 이야기는  짧지만 굵직한 무게감을 느낄 수 있는 그의 지혜를 마주하면서 이제부터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다시 세운 기분이다. 어느 순간 또 지나고 나면 잊어버리곤 하겠지만 계속해서 반복해서 바라본다면 그가 들려준 이야기들이 나의 삶이 되지 않을까. 그러한 날이 도래하길 바라며 틈틈이 이 책을 마주할 생각이다.   

 

아르's 추천목록

 

톨스토이의 자부심이 담긴 단 한 권의 책!

톨스토이가 인류에 전하는 인생의 지혜 『톨스토이의 어떻게 살 것인가』. 러시아를 대표하는 대문호 톨스토이의 생애를 관통하는 사상과 철학을 엮어낸 책이다. 톨스토이가 직접 쓴 글은 물론, 《성경》, 《법구경》, 《탈무드》 등 동서양의 수많은 작품과 선집에서 톨스토이가 직접 선별해 엮은 140가지의 짧은 이야기를 현대에 맞게 발췌·수정하였다.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 ‘분노에서 벗어나는 방법’ 등 일상생활의 가르침과 ‘내가 어디서 생겨났는지를 알자’, ‘모든 인간을 사랑하라’ 등의 철학적인 가르침과 ‘기도는 살아가게 하는 힘이다’라는 종교적 가르침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현대에도 충분히 통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언이 실려 있어, 인생의 지침을 얻는 데 보탬이 되어줄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독서 기간 : 2015.06.01

by 아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