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옷장에 갇힌 인도 고행자의 신기한 여행
로맹 퓌에르톨라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아르's Review

 

 

 이케아 옷장에 갇힌 인도 고행자의 신기한 여행이라는 제목만 보았음에도 대체 이 여행이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라는 호기심이 인다. 수 많은 여행이 있다지만 대체 그는 왜 이케아 옷장에 갇혀 여행을 하게 되었는지, 그 물음이 이 책을 펼쳐보게 한다. 

 

아자타샤트루 라바슈 파텔은 이케아의 침대를 사기 위해서 프랑스까지 먼 여정을 시작하게 된다. 사촌의 지휘 아래 동네 어르신의 옷까지 빌려 그야말로 부유한 인도인으로 보이고 싶어했던 그의 꿈은 귀스타브 팔루라는 택시 운전사를 만나면서 실제의 그의 모습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유감없이 그려지고 있다. 한껏 멋을 냈지만 촌스러움이 느껴지는 파텔이 '이케아'를 외치는 모습에 귀스타브는 멀리 떨어진 이케아로 안내하게 된다. 그렇게 100유로를 벌었다며 신나하는 귀스타브와의 악연 아닌 악연은 이렇게 이뤄지게 된다.

 

 "웬만큼 진보했다고 하는 모든 기술은 마술과 구별하는 게 불가능하지."
 
처음 그 말을 들었을 땐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했었다
.
 "
간단히 말해 나한테는 평범한 것들이 너에게는 마술 같아 보인다는 말이지. 모든 건 네가 살고 있는 사회의 기술 수준에 달려 있단 말이기도 하고." -본문

 

 스웨덴 산 소나무로 만든 침대를 드디어 마주한 파텔은 자신의 손에 쥐고 있는 100유로보다 더 비싼 침대 가격을 보고서는 이 비용을 어떻게 마련해야 하나, 로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그가 가진 잔기술로 선글라스를 조각조각 낸 여성을 통해 근사한 저녁과 20유로까지 얻게 되지만 그녀의 끈질긴 유혹에도 불구하고 그가 현재 있는 이케아 매장의 침대 아래, 컴컴한 바닥이다.

 

 텅빈 매장에 혼자 있는 것을 깨달은 파텔이 매장을 돌아다니며 평화로운 시간을 보낸 것도 잠시, 매장 안에 사람들의 목소리가 들리게 되고 파텔은 옷장 안에 몸을 숨기게 되고 그것이 그의 길고 긴, 그리고 뜻하지 않은 여행으로 그를 이끌게 된다.

 

 옷장안에 갇혀서 영국으로 가게 된 그는 밀입국을 위해 트럭에 몸을 실은 6명의 청년을 만나게 되고 그들을 통해서 자신의 삶보다 더 고난한 삶이 있음을 배워가게 된다. 그렇게 그는 삶에 대해 또 다른 면을 배워나가면서 어느 새 영국에 도착하게 되지만 밀입국자가 되어 스페인으로 추방되게 되고 그를 찾아온 택시기사를 피해 또 다른 여정에 빠지게 된다.

 

 단순한 여행으로 시작된 그의 여정이 수 많은 사람들의 만남을 통해서 계속 이어지게 된다. 고행자로 시작했지만 옷장 속에서 밀입국자가 되어 버린 그는 자신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며 소설가가 되길 꿈꾸는 이 파란만장한 이야기를 보고 있노라면 나도 모르게 웃음이 흘러나오게 된다.

 

 마음 단단히 먹고 견여야 하며 약속의 땅은 바다 저쪽, 열기구로 몇 시간을 날아가는 곳에 있다고, 그곳에 그를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을 거라고 말했을 것이었다. '잘사는 나라들'은 일종의 초콜릿 상자이며 꼭 경찰과 맞닥뜨리란 법도 없다고 말해주었을 것이었다. 게다가 그곳 경찰들을 그가 떠나온 마을의 경찰들ㅇ처럼 커다란 막대기로 사람을 때리지 않는다고도 말했을 터였다. 특히 어디를 가든 좋은 사람들이 있다는 말을 잊지 않고 덧붙였을 것이다 .-본문

 

 이 다양한 이야기의 소재는 대체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라는 궁금증은 국경 담당 경찰로 근무하면서 그가 만났던 밀입국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것이라고 하니, 그의 경험이 이 안에 오롯이 담겨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것이다.

 

 다양한 이들의 인연으로 연결되어 가는 이 신기한 여행은 이케아의 침대가 새로운 세상이었던 파텔에게 더 엄청난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동시에 독자들에게 그 여정을 통해서 삶 속에 담겨 있는 의미들을 생각해보게 한다. 더운날의 손부채마저도 잊게 할 만큼 그의 다이나믹한 여정 속에 빠져 보는 것도 즐거운 휴식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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셈을 할 줄 아는 까막눈이 여자 / 요나스 요나손저

 

 

 

독서 기간 : 2015.06.18~06.21

by 아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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