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부여의 기술 - 평범함을 위대함으로 바꾸는 8가지 코드
인터브랜드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아르's Review

 

 수 많은 상품들이 눈앞에 있을 때 과연 어떠한 제품을 사야하는지에 대한 망설임은 누구나 한번쯤은 해 본 것이리라. 나 역시도 어떠한 제품을 사러가서는 쏟아질듯이 많이 있는 제품속에서 무엇을 사야할지 멍하니 서있기도 하고 때론 검색을 하기도 하지만 늘 집어오는 것을 익숙한 브랜들의 것인데 이 <의미부여의 기술>에서는 글로벌 브랜드가 된 것들에 대해서 어떻게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퍼스트 브랜드는 한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짧은 기간에 자신의 본질을 제대로 찾을 수 엇거니와 끈기를 갖고 꾸준히 노력해야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점은 기업 브랜드, 제품 브랜드와도 일맥상통한다. 유행과 트렌드에 따라 쉽게 바뀌는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각인되지 못하고 쉽게 잊힌다.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다. 특히 퍼스널 브랜드의 경우 자신의 강점과 시장에서 원하는 니즈가 맞아떨어지는 순간 빛을발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트렌드를 좇기보다는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 목표와 방향성을 정하고 본질을 꾸준히 발전시키는 지속성을 꾀해야 한다. -본문

 인터브랜드에서는 매년 세계 100대 브랜드를 발표하고 있는데 코카콜라, 구글, 맥도날드와 같은 굴지의 브랜드들은 늘 그 안에 포함되어 있다. 하루에도 수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늘 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인데 그 브랜드들 역시 고객들에게 자신들의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계속해서 자신의 제품들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전략을 계속해서 세우고 있는 것이다.

 스타일이 없는 것보다도 차라리 천박한 스타일을 추구하겠다고 말한 가브리엘 샤넬은 현재까이 여성들의 로망으로 남아있는 샤넬의 브랜드를 창시해냈다. 지금은 고급 브랜드로 자리하고 있지만 샤넬 그녀가 이 이름을 널리 퍼트리기까지 그녀가 헤쳐온 길을 보로라면 한 순간의 성공이 아닌 그 당시 여성들의 모습을 계속해서 바라보고 연구했던 그녀의 끈질길 집념이 현재의 브랜드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는 여성들의 아름다움을 전해준 샤넬 향수로 전 세계 여성들을 사로잡은 것은 물론 그로 인해 여성들에게 있어서 당당한 문화를 전해준 시세이도의 탄생으로도 이어지게 되는데 새로운 제도 속에서 더 이상 남성에게 종속 되는 것이 아닌 여성으로의 아름다움을 널리 퍼트리는 것이 필요하다 주장한 브랜드로 일본 대중에게 이 브랜드는 서양의 문화를 전파하는 활로로도 큰 몫을 했다고 한다.

 이러한 브랜드의 힘은 상품만이 아닌 정치계에도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데 저자는 현재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의 브랜드 메세지인 '준비된 여성 대통령'이라는 메세지가 사람들로 하여금 신선한 이미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이것은 당시 대권 주자였던 문재인 후보보다도 더 파급적인 효과를 얻어 그녀에게 승리를 거뭐쥔 것이라 말하고 있다.

 브랜드 위상을 전략적으로 설정하기 위해선 현재 보유한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브랜드 비전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 지점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는 것 또한 쉽지가 않다. 올바른 브랜드 프로퍼지션을 수립하려면 먼저 브랜드가 소비자 인식에서 차지하는 영영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선 현재 보유한 브랜드 자산의 객관적인 평가가 필수다. -본문 

 그저 상품 속에만 있는 것이 브랜드라고 생각했던 나에게 브랜드의 가치는 생각보다 넓은 곳에서 힘을 발위하고 있었다. 제품의 이름을 넘어서 브랜드는 그 상품군에 있어서 대표로서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것이 소비자에게 인식되어 버린 순간 다른 곳으로 갈 수 없는 무조건적인 지지가 된다는 것에서 브랜드의 힘이 얼마나 강한 것인지에 대해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시간이었다

 

아르's 추천목록

 

브랜드 마케팅을 배우다 / 김병욱저 


 

 

독서 기간 : 2014.12.05~12.06

by 아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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