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당신을 최고로 만드는가
스티브 올셔 지음, 이미숙.조병학 옮김 / 인사이트앤뷰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아르's Review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다! 라는 이 멘트는 식상하지만서도 나를 다독여주는 한 마디이기도 하다. 누군가의 들러리를 위한 존재가 아닌 내 스스로의 주인이 되어 삶을 다잡아 보게 하고 다시금 일어서게 하는 이야기이지만 또 그렇게 내가 나의 삶의 주인이다, 라는 생각이 채 굳어지기도 전에 주변이들을 바라보게 되면 왜 나는 아직 여기까지 밖에 오지 못한 것인가, 라는 회한이 밀려들기도 하다. 그렇게 주변이들과 비교 속에서 점점 작아지는 나를 발견하다가 어느 순간에는 그들과 나의 시작이 공평한 것이 아닌 처음부터 비교할 수 없는 불균형 속에 이뤄진 시작이었다며 단념하고서는 그저 푸념 속에만 지내는 것이 지난날의 내 모습이었다면 저자는 그러한 나에게 조차 스스로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바라보고 집중한다면 주인공으로 우뚝 설 수 있다는 것을 나지막히 알려주고 있다.

세상에 존재하는 그 무엇하나도 허투로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이 저자가 들려주는 가장 기반이 되는 이야기인데 세상에 태어난 누구나 세계를 움직일 수 있는 힘과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써 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초라고 말하는 그의 이야기를 듣게 되면 과연 나도 그러한 존재란 말인가? 하는 의구심과 호기심이 교차하게 된다.

삶에서 이 무의식적 무능력 단계에 있다면 '세상이 잘못되지 않았나?'하는 태도를 보인다. 이런 무의식 상태에서는 다른 모든 사람이 여러분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단점이나 장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탓에 좌절을 겪게 된다. 무의식적 무능력 상태에서 자신이 어느 지점에 있는지 확인하려면 자신을 냉정하게 파악해야 한다. (중략) 성장의 가능성을 없애는 것이 바로 이런 파괴적인 패턴이다. 성장하지 못한다면 죽어가고 있는 것이다. -본문

당신이 아는 악마가 모르는 악마보다 낫다, 라는 말처럼 그는 내 스스로가 누구이며,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지금 하고자 하는 일을 왜 나는 선택해서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찾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른바 나의 WHAT에 대해서 찾아가는 것인데 이러한 요소들을 발견하게 됨으로서 일단 나를 알게 되고 그 이후에 나를 어떻게 성장시켜나가야 할지에 대한 디딤돌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미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자나 내가 가지고 있던 성향들을 어떠한 계기로 인해서 180도 변화시켜 사는 이들보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 안에 내재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인지하지 못한 채 지내고 있기에 그는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WHAT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찾을 수 있도록 단계별로의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1. 하늘이 선사한 타고난 재능을 확인한다
2.
그 재능을 세상과 공유할 수단을 화인한다.
3.
그 재능으로 혜택을 줄 수 있는 대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한다. -본문

책을 읽으며 느끼게 되는 것은 나는 그 동안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한 것보다는 가지지 못한 것들에 대한 갈망과 그것들에 대한 비교를 통해 끊임없는 채찍질만을 해 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미 내안에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레 뿜어져 나오는 원전처럼 내가 아닌 그들의 모습을 쫓아 가기 위해 불나방처럼 뛰어다녔었는데 이것은 스타가 되지 못하고 천천히 사라져버리는 것과 같은 것이라는 이야기를 보면서 과연 내가 무엇을 위해 지금껏 지내온 것인가, 라는 생각에 빠져들게 된다.

누구나 스타가 될 수 있다는 달콤한 유혹과도 같은 그의 제안을 보노라면 나도 가능할까? 라는 가능성을 안고 설렘이 점점 차 오른다. 물론 우리가 아는 모든 이들처럼 수 많은 사람들에게 이름을 떨치는 이가 될 수는 없다손 치더라도 지금의 나보다 더 발전된 내가 되는 것만으로도 이미 나는 충분히 스타로서의 자격이 있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다면 그가 말하는 스타가 되기 위해 나를 찾는 것부터 해보는 것도 손해는 아니지 않은가. 못해도 지금의 나는 여전할 테니 말이다. 그가 알려준대로 나의 WHAT은 무엇인지 천천히 되새김질 해봐야겠다.

아르's 추천목록

립잇업 / 리처드 와이즈먼저


독서 기간 : 2014.09.30~10.01

by 아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